정신적 피로는 무엇이며 어떻게 회복해야 할까?

19 3월, 2020
종종 뚜렷한 이유 없이 피곤하고, 이것이 당신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가? 당신의 정신적 피로는 스트레스 때문일 수 있다. 아마도 당신이 소홀히 다루어 온 미해결 문제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한 결과일 것이다.

“마라톤을 뛰고, 온 세상의 무게를 등에 업은 듯 기진맥진하다.” 이 말이 친숙한가? 이렇게 겉으로 설명되지 않는 정신적 피로는 종종 우리를 압도한다. 기억하자, 정서적 피로는 주변에 도사리고 있다.

의심할 여지 없이 놀라운 것은 몸과 마음의 친밀한 관계다. 때로는 운동을 하고 집에 도착하는 것만큼 즐거운 일도 없다. 집 문을 가로질러 하루 동안 맡은 일은 다 끝났다는 것을 알고 자신이 이룬 일에 만족감을 느낀다. 고통스럽지도 않고 무겁지도 않고 지칠 줄도 모르기 때문에, 마음은 대개 이런 종류의 피로감을 느껴도 스트레스 받지 않고, 심지어는 편안하기까지 하다. 몸은 금방 퉁겨져 나와 내면의 평화가 느껴진다.

하지만, 쇼핑이나 친구들과 저녁을 먹으러 가는 단순한 행동이 에너지를 상당히 고갈시킬 때가 있다. 이러한 상황은 때에 따라 어떤 근본적인 문제의 존재 때문일 수 있다. 어쨌든, 그것은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우리가 두려워해야 할 것은 괴물이 아니라, 자기 안에 있는 똑같은 괴물을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샤논 앨더-

이유 없는 극심한 피로

정신적 피로는 무엇인가?

당신은 왜 지쳤는지 대부분은 알고 있을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특별한 프로젝트를 과도하게 수행하거나 완료했을 수 있어서, 열심히 일했다는 증거다. 아마도 당신은 사람들과 많은 연결과 여행을 했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육체적, 정신적 피로의 명백한 이유다. 하지만, 우리 대부분은 에너지 자원을 고갈시키는 종류의 이유를 밝혀내기가 어렵다.

전반적인 불편함이 당신을 따라잡고, 그 이유는 항상 너무 명확하지는 않다. 정신적 피로를 겪고 있을지도 모른다.

정신적 피로는 무엇인가?

정신적 피로가 항상 잘못된 일의 결과인 것은 아니다. 그것이 항상 문제, 실망 또는 매일의 역경과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다. 피곤한데 그 이유를 모른다면, 하는 일이 많아서일 수도 있다. 또한, 당신이 그것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지거나 단지 휴식을 취하지 않고 직면해야 하는 문제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나서 밥을 먹고,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주고, 직장에 가고, 제자리로 돌아오는 횟수는 몇 번인가? 당신은 생각조차 하지 않고 주로 관성에 의해 움직이는 그런 일들을 한다. 당신은 기본적으로 반성과 휴식을 위한 여지를 남기지 않고 결국 건강을 해친다.

정신적 피로는 왜 생길까?

정신적 피로는 하룻밤 사이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정신적 피로는 하룻밤 사이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대신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요인의 누적 결과물이다.

  • 과잉 헌신. 실제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하겠다고 몇 번이나 노력하는가?
  • “해야 하니까.” 생각해보면 의무감은 많은 힘을 가지고 있다. 당신이 정말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느끼는 것은 정신적 피로의 주요 원인이다.
  • 완벽주의. 이것은 의무감을 보완하는 것이다. 당신은 모든 것을 완벽하고,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야 한다고 확신하고 있다. 이것은 의심할 여지 없이 정신적인 피로뿐만 아니라 좌절로 이어질 것이다.
  • 휴식 부족. 이것이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다. 긴장을 풀거나 잠을 잘 수 없는 것은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기도 전에 지치게 된다.

탈진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

웨인 다이어는 피곤할 때 다른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좋고,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피로에 대해 불평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모든 사람이 어떤 식으로든 자기 자신의 피로를 다루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어찌 된 일인지 피곤하다고 말하지만, 그 이유를 알 수 없을 때는 한 가지에 대해 분명히 해야 한다. 탈진 뒤에는 이유가 있고, 당신에게 변화를 일으키기 전에 그 이유를 알아내야 한다. 행동이 부족하고 그것에 대해 불평하는 것은 기분을 더 나빠지게 할 뿐이다.

따라서 매일 적용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은 다음과 같다.

  • 당신은 온종일 휴식을 취해야 하며, 적어도 두 시간은 자신을 위해 있어야 한다. 그 시간과 공간 일부를 당신이 즐기는 것을 생각하고, 쉬는 데 바친다.
  • 중요한 것을 부차적인 것으로부터 우선순위를 정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당신은 그럴 자격이 있기 때문에 자기 관리에 전념하라. 건강식으로 자신을 위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라. 몸과 마음을 돌보는 것이 중요하다.
  • 자기 파괴적 정신 패턴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말하는 까다롭거나 패배주의적인 방식에 주의하라. “해야만 한다”는 말로 문장을 시작하지 말라. 그것은 당신의 자존감과 행복을 잠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

명상

결론적으로, 명상은 그 가장 순수한 뜻에서 생각하고, 고안하고, 숙고할 수 있게 해주는 적절하고 효과적인 전략이다. 하루 최소 20분 이상 하면 불과 몇 주 만에 효과가 눈에 띈다. 당신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피로와 정서적 피로에 대한 노력의 중요성을 알아야 한다. 오늘 해야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