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시에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이 가능할까?

완벽한 사람을 찾았지만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던 적이 있는가? 서로 때가 아니라면서 밀어낸 사람이 있는가? 이번 글에서는 시기적절하지 못했던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에 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적시에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이 가능할까?

마지막 업데이트: 10 9월, 2022

엉뚱한 때에 완벽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는 것이 사실일까? 살다 보면 여러 가지 사정으로 ‘소울메이트’ 또는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을 놓칠 수도 있다.

사실 많은 사람이 이러한 감정적 상황에 부닥친다. 가정을 꾸린 후 생각을 완전히 바꾸는 사람이 나타날 수도 있다. 또는 충격적인 이별로 완벽한 인연이 나타나도 시작할 엄두를 내기 어려운 사람도 있다.

업무상의 이유로 다른 나라로 이사한 후 갑자기 마음이 통하는 누군가를 만나지만 직업적인 문제로 인해 관계는 실행하기 어렵다.

이러한 상황이 익숙할 수 있다. 결국 완벽한 인연이었지만 시기가 안 맞았다고들 말하는데 과연 사실일까, 아니면 두려움 때문에 포기한 걸까?

일반적으로 완벽한 사람이 엉뚱한 시간에 나타나면 진정으로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더 읽어보기: 사랑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

완벽한 인연과의 투쟁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을 찾으면 그 관계를 위해 투쟁해야 한다.

완벽한 인연이지만 시기가 안 맞았다: 진부한 표현 또는 현실인가?

작가인 앙드레 지드는 인간은 해안을 볼 용기가 없으면 새로운 바다를 발견할 수 없다고 말한다. 사랑도 마찬가지다.  대담하지 않다면 결코 완전하고 만족스럽고 행복한 관계를 맺을 수 없다. 이는 종종 위험을 감수하고 타협해야 한다는 의미다.

가끔 누군가와 간단하고 마술적이며 즉흥적인 관계를 시작한 후에도 그 약속을 유지하기 위해 무언가를 남겨야 할 때가 있다. 자신이 믿고 있는 관계, 그토록 원하고 가치 있는 사랑을 유지하려면 여러 상황에 적응해야 한다.

때때로 잘못된 시기에 완벽한 인연을 만날 수 있다는 고전적인 생각은 사실일까? 많은 사람이 비슷한 경험을 하고 상처를 입는다. 잃고 나서 후회하거나 결코 얻을 수 없는 것을 소망했던 경험 때문에 그 속설을 믿는다.

관계를 둘러싼 많은 진부한 이야기와 잘못된 신화가 있다. 이상적인 사람이 가장 부적절한 순간에 나타난다고 가정하는 것이 한 예다.

시기를 초월하는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

대부분 인생의 사랑은 가장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 나타난다. 때로는 헌신적인 관계에 있을 때 만나기도 한다. 또는 다른 계획으로 바쁠 때나 비탄에 빠졌을 때 나타나기도 한다.

인생은 혼란스러우면서도 특정한 질서가 있다. 그 메커니즘의 일부를 이해하더라도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다. 사건이 발생하기 전에 행동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개인의 책임이다.

그러므로 정말 완벽한 인연이 오면 시기를 따질 필요가 없다. 두 사람이 그 사랑을 가능하게 한다. 진정한 사랑은 영원하다. 외형적 조건이나 시기에 상관없이 커플은 모든 어려움에 직면하고 극복하려 애쓴다.

잘못된 순간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면 완벽한 인연이 아니다

누군가가 잘못된 시기에 만났다고 말한다면 조심하자. 다른 사람과 얽혀 있거나 다른 계획으로 복잡한 삶에 틈이 없다고 말한다면 우선순위가 다르니 뒤돌아서자.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은 모든 것을 바꾼다. 자신이 진정으로 사랑하는 것을 놓치는 사람은 없고 사랑이 깊다면 잘못된 시기란 없다. 즉, 기존과 다른 새로운 우선순위가 만들어진다.

완벽한 인연과의 우유부단함
용기를 내자. 두려움이나 우유부단함 때문에 사랑을 놓아서는 안 된다.

완벽한 인연과의 만남에 후회를 남기지 말자

완벽한 인연을 잘못된 시기에 만날 수도 있다. 감정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특정 상황에 대처할 준비가 되지 않았을 때가 있다. 자신이 어렸고 관계를 반대하는 부모님을 대하는 방법을 몰랐을 수도 있다.

또는 폭풍우 치는 관계에서 방금 벗어났을 수도 있다. 마음에 깊은 상처를 남긴 관계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특별한 누군가를 만났다면 두려움과 우유부단함에 속박되었을 수도 있다. 또 아마도 후회라는 새로운 심리적 골절이 나타났을 것이다.

뉴질랜드 매시 대학교는 행동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가 가장 흔하다고 주장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행동하지 않을 때와 용기 있는 대응이 필요한 상황에 반응하지 않을 때 정서적인 불편함에 사로잡힌다. 대담하고 단호하게 행동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것이다.

그러나 사랑에는 용기와 노력이 필요하다. 관계가 잘 풀리는지 100%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한발 물러서서 하지 않은 일을 영원히 후회하는 것보다 시도하는 것이 낫다.

이 글은 어떤가요?
호감 가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호감 가는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취향은 설명할 수 없다. 대다수가 훌륭하고 지적이고 재미있어 보인다는 사람을 어떤 사람은 별로라고 할 수 있다. 심지어 거부감도 유발할 수 있다. 그러나 처음 만나자마자 과반수의 사람을 쉽게 설득하는 사람들이 있다. 호감 가는 사람들은 어떤 점이 그렇게 특별한 걸...



  • Impett, Emily & Gable, Shelly & Peplau, Letitia. (2005). Giving Up and Giving In: The Costs and Benefits of Daily Sacrifice in Intimate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9. 327-44. 10.1037/0022-3514.89.3.327.
  • Towers A, Williams MN, Hill SR, Philipp MC, Flett R. What Makes for the Most Intense Regrets? Comparing the Effects of Several Theoretical Predictors of Regret Intensity. Front Psychol. 2016 Dec 15;7:1941. doi: 10.3389/fpsyg.2016.01941. PMID: 28018275; PMCID: PMC51567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