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

07 10월, 2020
일부 연구원들은 사랑이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고 결론지었다. 우리의 뇌는 일련의 인지 기능을 활성화하고 증가시키는 '사랑의 신경망'과 특정 생화학이 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흔히 사랑에 빠지면 어떤 식으로든 정신을 잃는다고 말한다. 사실, 신경과학은 그 반대의 경우가 사실이라는 것을 증명했다! 사랑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

사람이 사랑에 빠지면, 뇌와 생리학에서 몇 가지가 변한다. 이 경험은 바로 그 때문에 매우 특별하다.

사랑에 빠진 사람이라면, 특히 연애 초기에는 더욱 깨어 있고 감정적으로 세상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낀다. 또한, 그들은 더 공감하고 자비롭다.

사실은 사랑은 우리를 더 나은 인간으로 만든다. 하지만, 그것 외에도, 신경과학은 사랑이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것을 발견했다. 왜일까? 사랑의 화학 작용은 주로 뇌에 존재하며, 사랑에 빠지는 변화는 인지 기능을 수행하는 영역에도 도달한다.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랑을 느끼는 것은 우리의 삶을 살리는 불이다.”

파블로 네루다

신경과학에 따르면, 사랑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

신경과학에 따르면, 사랑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

사랑이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시카고 대학의 한 연구팀이 사랑에 빠진 여러 사람의 뇌를 스캔했다. 이러한 이미지들은 다른 테스트들과 함께, 사랑에 빠진 사람들이 더 빨리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을 더 명확하게 인지하며, 또한 더 창의적이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전극을 사용했다. 그들은 참가자들의 머리에 전극을 씌운 다음 그들의 파트너 중 한 명을 포함한 일련의 사진들을 보여주었다. 또한 파트너의 이름을 포함한 다른 이름들도 알려주었다.

그 후, 연구원들은 이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보거나 이름을 들었을 때 12개의 뇌 영역이 활성화된다는 것을 발견했다. 특히 격렬한 활동을 보인 영역 중 하나는 전통적으로 추상적 사고와 창의성과 관련된 영역 중 하나인 각회였다. 사실, 이 활동은 참가자들이 다른 사람들의 사진을 보거나 다른 이름을 들었을 때 멈추지 않았다.

“정신을 잃는다”

그 연구 결과는 상당히 결정적이었다. 따라서 사랑에 빠졌을 때 ‘정신을 잃는다’는 것이 아니다. 사실, 사랑은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드는 것 같다.

이와 관련해 연구진은 각회를 복잡한 신경망을 활성화할 수 있는 소형 로봇과 비교하는데, 이 영역은 다른 뇌 영역과 연결성이 높기 때문이다.

각회는 숫자와 언어 처리와 같은 기능뿐만 아니라 고도로 복잡한 자전적 자료에서도 역할을 한다. 이는 사랑과 함께, 우리 자신의 행동을 더 나은 방법으로 이해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도 습득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정상적인 상황보다 더 깊은 수준에서 일어난다.

이러한 생각과 인식의 증가는 사랑에 빠진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더 깊은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게 만든다. 따라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특성을 더 효과적으로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을 더 나은 방식으로 인식한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원들은 사랑이 우리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고 결론지은 것이다.

호감

초기 호감을 넘어서

이러한 모든 뇌의 활성화와 반응은 격동기에 더욱 격렬하다는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또 다른 연구는 같은 효과가 오래된관계에서 관찰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랑이 존재하는 한, 비록 그 사랑이 처음처럼 활달하지 않더라도, 매우 실질적인 이득이 있었다.

캘리포니아 대학의 한 연구는 이것을 확인했다. 연구원들은 평균 21.4년 동안 함께 지낸 많은 커플을 연구했다. 이 커플들의 공통점은 그들 모두가 여전히 각자의 파트너와 사랑에 빠졌다고 주장했다는 것이다. 연구원들은 그들의 뇌가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최근에 사랑에 빠진 커플들과 유사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한 가지 특별한 관찰은 그들의 뇌에서 도파민의 양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도파민은 사람의 기분에 유익한 영향을 주고 인지 활동에도 영향을 미치는 신경전달물질이다. 기본적으로 정보 흐름을 규제하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런 점에서 도파민 결핍은 기억력, 주의력, 문제해결 어려움으로 이어진다.

이 모든 증거를 바탕으로 우리는 사랑이 정말로 우리를 더 똑똑하게 만든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그러한 지능은 인지하는 문제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감정 지능의 넓은 세계를 포괄한다.

Lomar, J. (2017). La Inteligencia del Amor: Un viaje del temor al Amor. Boreal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