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 사이에서의 권력 투쟁

2020-05-17
관계에서, 두 파트너 모두 힘을 가질 필요가 있다. 결정을 내려야 하고, 많은 경우 사람들은 같은 요구, 선호, 또는 욕구를 공유하지 않을 것이다. 이 같은 경우, 권력 투쟁은 그들 자신을 드러낸다.

권력은 관계에서 섬세한 주제다. 커플 모두 인식 여부와 관계없이 상대방보다 우위에 서기를 원한다. 한편, 관계에서의 권력 투쟁은 공동의 책임, 친밀감 또는 성관계와 같은 여러 가지 면에서 커플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오늘의 글에서 인간관계 사이에서의 권력 투쟁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관계에서 권력 다툼은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닌 긴장을 일으킬 수 있다. 문제는 당신이 이 힘을 얻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이 해롭거나, 다른 힘을 지배하고 있는 사람이 관계를 위해서가 아니라 그들의 이익을 위해 지배와 권력을 말할 때 발생한다.

인간관계 사이에서의 권력 투쟁

관계에서의 권력 투쟁

부부 관계는 역동적인 실체로서 상호 교환의 끊임없는 과정에 있는 자신을 발견한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맥락에서, 그리고 특히 애정 어린 맥락에서, 설득이나 지배는 권력 투쟁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

부부간의 권력 다툼은 복잡할 수 있다. 그것은 변화, 기대, 욕망, 요구에 민감하다.

잠시 후엔, 각각의 파트너들을 그들이 편한 장소에 두는 안정감을 얻게 될 것이다. 가끔, 당신이 결정타를 날릴지도 모른다. 다른 때는 당신의 파트너가 그럴 것이다.

예를 들어, 관계에서, 한 사람은 휴가 갈 곳을 선택하고, 다른 사람은 머물 곳을 선택할 것이다. 더 많은 기성 부부에서는 선호와 지식이 결합한 이런 형태의 교환을 더 자주 볼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누가 누구를 지배하는지 결정하는 것을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다른 사람이 자신을 지배하게 하는 것은 나쁜 일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문제는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상대방을 다치게 할 때 발생한다.

관계에서의 권력 투쟁과 관련된 문제

인간관계: 권력 투쟁과 관련된 문제

일반적으로 관계에서 권력은 균형을 유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그 부부는 자발적으로 자신을 규제한다.

특정한 상황을 다루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것에 잘 맞을 것이다. 그러나 둘 다 같은 선호도를 보일 때 갈등이 생길 것이다.

때때로, 이 균형은 자연적으로 일어나지 않는다. 다음으로, 관계에서 권력 다툼이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몇 가지 상황을 보게 될 것이다.

“사랑하는 것은 다른 사람의 행복에서 즐거움을 찾는 것이다.”

고트프리트 라이프니츠

상황 1. 지배적인 두 파트너.

때때로, 두 사람 모두 주도하는 것에 익숙하다. 이렇게 되면 논쟁은 더 많아질 수밖에 없다.

둘 다 옳았다면, 두 사람 모두 힘을 포기하는 것은 복잡해질 것이다.

만약 당신의 관계가 비슷한 동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고 믿는다면, 이것을 해결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적극적으로 서로를 이해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공감과 같은 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이것은 매우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상황 2. 순종적인 두 파트너.

두 파트너 모두 관계를 주도하고 싶지 않을 때, 어느 쪽도 주도권을 잡을 수 없기 때문에 불편하거나 무력감을 느낄 수 있다.

이것은 불안감을 느끼게 할 것이고 장기적으로 관계를 지치게 할 수 있다.

많은 경우, 두 사람 모두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바를 공유하고 수시로 전화하는 등 합의를 시도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절대 당신의 위도 아니고 아래도 아닌, 항상 당신의 옆에 있어.”

-월터 윈첼-

인간관계 사이에서의 권력 투쟁: 순종

인간관계: 권력

권력은 보통 무의식적으로 자연스럽게 발생한다. 그들은 더 흥미롭거나 더 통찰력을 가질 수 있는 결정을 내리는 것에 의존할 것이다.

파워 플레이는 신혼 이후 훨씬 더 긴장감을 조성할 수 있다. 당신이 그 장소에 있을 때 당신은 자신이 그 관계에 가져온 것을 이해하고 당신이 이전에 가졌던 것보다 더 많은 선호를 설정하려고 할 때이다.

권력 투쟁이 끊임없는 싸움이 되면 파트너와 함께 앉아서 각자 어떤 것을 테이블에 올릴 것인지, 어떤 주장이나 전략이 유효하고 그렇지 않은지에 대해 합의하고 성찰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감정적인 협박이 다른 사람에게 집을 청소하게 하거나 성관계를 갖도록 하는 것은 공평하지 않다고 결정하는 것이다.

  • Dema, S. (2003). La desigualdad y las relaciones de poder en el ámbito privado. Análisis de las parejas con dos ingresos desde una perspectiva de género. Universidad de Oviedo. España.
  • Díaz, C. (2008). Una pareja, dos salarios: el dinero y las relaciones de poder en las parejas de doble ingreso. Revista argentina de sociología6(10), 203-206.
  • Foucault, M. (1988). El sujeto y el poder. Revista mexicana de sociología50(3), 3-20.
  • Valdés, T., Gysling, J., & María Cristina Benavente R. (1999). El poder en la pareja, la sexualidad y la reproducción: mujeres de Santiago. Santiago: Flacs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