균형있는 건강한 관계, 행복한 사랑 방법

· 2019-01-07

두 명의 이방인이 기차에서 서로 스친다. 눈이 마주치고, 순간적으로 마법이 일어난다. 그러나, 일련의 불운이 겹쳐서 서로는 멀어진다. 가족들이 서로 상극이다. 서로 다른 도시에서 일하게 된다. 그러나, 결국은 그 둘 중 한 명이 영웅적인 행동을 하여 그 둘은 다시 만나게 된다. 모든 것을 무릅쓰고 말이다. 그리고 그들의 행복한 사랑 이야기는 해피앤딩으로 끝마친다.

이 이야기가 괜찮게 들릴까? 전 세계적으로 해마다 쏟아지는 많은 로맨스 영화 중의 하나의 이야기일 듯하다. 자, 이런 이야기들이 정말 사랑이 무엇이냐 하는 질문에 대한 현실적인 답일까?  이런 이야기들이 균형잡히고, 건강한 관계를 증진할까? 아니면 독성이고 의존적인 그런 관계로 이어질까?

“당신의 위도 아니다. 당신의 아래도 아니다. 항상 당신의 곁이다.”

-Walter Winchell-

균형있는 건강한 관계, 행복한 사랑 방법

어떻게 사회가 균형있는 건강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가?

우선, 어릴 때부터 우리의 뇌리에 각인되었던 낭만적인 사랑에서 깨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사소한 것같지만, 사실은, 노래, 이야기, 영화들이 우리에게 사랑의 관계에 대한 비현실적인 이야기를 가르쳐준 것이었다.

“사랑은 소유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를 주는 것이다.”

-Rabindranath Tagore-

균형있는 건강한 관계, 행복한 사랑 방법 01

우리는 성장하면서, 사랑에 빠지는 것이 어떤 것이고,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나면 뭘 기대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게다가,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고, 우리가 누구에게 끌려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예를 들면, 마른 사람들이 더 매력적이라고 누가 말했는가? 수세기 전에 그건 “진실”이 아니었다.

부인할 수 없는 게 있다: 문화와 교육이 우리가 가지는 관계의 유형에 부인할 수 없는 영향을 갖는다. 그러므로, 현재의 규범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이 그 자체만으로 모든 것을 가치있게 만드는 규범들.

내가 사랑에 빠지면, 그 사랑은 영원할 것이고, 우리가 가진 모든 것을 주고 사랑을 찾아야 한다고 말한다. 아니면, 실패를 뜻할 것이다.

통속적인 믿음이 있다. “더 나은 반쪽”일 사람은 우리를 보충해주고, 그 반쪽이 사라지면 그 역할은 누구도 채울 수가 없다고 하는 믿음이다.

그래서 우리는 모든 것을 다 바쳐, 파트너가 우리와 함께 머무르도록 한다.

균형있고, 건강한 관계 대신에, 이것은 독성의 관계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정서적 의존성이 극으로 치닫는다.

모두가 자신의 이전 삶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이제는 함께만 모든 것을 한다. 그런데 그게 진정 사랑일까?

행복한 사랑, 균형있는 관계의 열쇠: 향상된 자율

독성의 관계에서는, 상대방의 건강과 행복이 자신의 것보다 위에 놓인다. 질투가 생겨나고, 친구와 가족을 게을리하고 파트너와만 시간을 더 보내게 된다.

이런 독성이고 의존적인 관계는 삶의 모든 분야에서 고통만을 일으킬 뿐이다. 학대의 상황으로 이어질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사랑에 대한 이런 믿음을 현실적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랑의 관계에서는 어떤 파트너도, 그 사랑을 위해서 자신의 중요한 부분을 포기해야한다고 느껴서는 안된다.”

-Mary Sarton-

그래서, 균형있고 건강한 관계를 원한다면, 우리는 그 관계를 잘  다루어야 한다.  누군가와 사랑에 빠질 때, 파트너와 합쳐져서 하나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각자는 아직도 관계 내에서만 만족될 필요는 없는 권리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균형있는 건강한 관계, 행복한 사랑 방법 02

물론, 서로에게 편안하고, 진실하고 은밀한 시간을 공유하고, 사랑의 유대를 공고히 하는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 차이가 있다면, 모든 것을 함께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서로 자율을 유지하면서도 균형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게 가능하다는 것.

그러므로, 건강한 한계를 정하고 신뢰와 솔직함에 대해 노력하고, 동시에 자신의 개성과 자유를 유지해야 한다.

각자는 사른 사람들과 혹은 혼자서 시간을 보내는 권한이 있다고 느껴야 한다.

간단히 말하면, 사랑은 주는 것이지만, 그와 동시에 어떻게 받는지를 아는 것도 포함한다.

사랑은 각 반쪽이 건강과 행복의 느낌을 혼자서, 그리고 관계 속에서 느끼는 그런 균형을 찾는 것을 말한다. 사랑는 또한 배우는 어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