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4가지 방법

· 2018-11-01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4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인생에는 많은 긍정적인 경험이 있고 모든 것이 복잡하지는 않다. 요약하자면, 단순함에 기반하여 만들어지는 감정과 느낌이 있다. 이를 통해서 아름답게 사는 법을 배우고, 자신존재를 향상시킬 있다. 각자는 “좀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스스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우선, 스스로에 대한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 스스로를 아끼고, 보살피고, 지지하지 않는다면, 스스로를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자기 자신의 필수적인 본질을 파괴하는 것이다.

우리는 스스로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주변 사람들의 필요 또한 생각할 수 있다.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격려하고 함께 즐길 수 있다.

“인간은 내면의 평온으로부터만 평화로운 환경을 발견하고 만들 수 있었다.”

– 스티븐 가드너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4가지 방법

현재를 살고, 적절한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라

우리가 살아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현재의 마법이다. 마음, 감정, 지금 여기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지나치게 미래를 계획하고 기다리지 말라.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4가지 방법

현재는 보장된 유일한 순간이다. 그러나 우리는 계속해서 현재를 흘려 보낸다. 심지어 이를 정확히 인지하지도 못한다. 현재의 순간을 살기 위해서는 살아있다는 실감을 주는 사람들과 활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라.

실수의 긍정적인 교훈을 소중히 하라

우리는 자기 존재의 주인이다. 하지만 요즘은 불안과 스트레스 같은 감정적인 상태가 점점 흔해지고 있다. 이런 감정을 성공적으로 이겨내려면, 스스로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도구를 갖춰야 한다.

완벽해지고 실수하지 않으려 노력하는 태도는 불안을 불러오며, 진정한 자신이 되지 못하도록 막는다.

실수는 발전을 위한 초석이기 때문에 선물과도 같다. 실수한다는 것은 우리가 옳은 길로 가고 있으며, 계속 노력하고 있고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험을 감수하고, 안전지대로부터 벗어날 용기를 갖자. 그리고 넘어지면, 다시 일어나자. 실수가 가장 위대한 성취 중의 하나로 가는 길일 수 있다.

인간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마주하고, 스스로에게 솔직해져라

솔직함은 우리가 무엇이 옳은지 알 수 있는 능력을 지칭하는 것이다. 동시에 무엇이 옳지 않은지, 우리가 무엇을 원하고 무엇을 바꾸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스스로가 원하는 것과 과거에 어떤 사람이었는지에 대해 솔직해지자.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라. 이런 과정은 우리 스스로 긍정적으로 발전하도록 돕는다.

자기 자신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4가지 방법

스스로에게 거짓말을 하는 것은 무례해지고 일관성 있게 되지 못하게 되도록 이끈다. 우리 곁에 언제나 머물 사람은 우리 자신이다. 또한 우리가 스스로를  일관성 있게 대한다면, 스스로를 알게 것이다. 문제가 우리를 정의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가 행동하지 않는 한 문제는 계속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간과하고,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는다며 불평한다.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을 때 하고, 자신이 한 일을 인정하라.” 잠시 주춤하더라도, 스스로가 옳다고 여기는 방향으로 작은 걸음을 내딛어라.

스스로에게 훨씬 너그러워져라

스스로를 대하는 방식과 사랑하는 방법은 주변 사람들에 대한 기준이 된다. 세상에 대한 사랑은 스스로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나와야 한다. 그 누구도 이를 대신해 줄 것이라 생각하지 말자.

다른 사람이 원하는 사람이 되려고 행동하거나 다른 사람의 요구를 모두 충족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진정한 자신을 잃게 만들 뿐이다. 자신의 본질로부터 멀어지지 말고, 스스로를 보듬어라. 스스로에게 솔직해지고, 가고자 하는 길에 언제나 마음을 담아라.

“완벽한 평온은 당신의 마음이 올바르게 정돈되어 있다는 것을 뜻한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