때로는 '당신을 믿어'라는 말이 '사랑해'라는 말보다 큰 의미를 갖는다

25 5월, 2018

때로는, ‘나는 당신을 믿어, 난 당신을 신뢰해.”라는 말이 “당신을 사랑해.”라는 말보다 우리에게 더 큰 의미를 갖는 경우가 있다. 하루가 끝났을 때, 사랑은 의미있는 행동을 동반하지 않는다면, 단순한 칭호 이상의 의미를 지니지 못한다. 관심과 주의로 유대감을 강화하는 행동이 필요하다. 따라서, “나는 당신을 믿어. 그래서 여기 있는 거야.”보다 가치가 있는 말도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정서적 역학은 모두 우리가 ‘신뢰의 심리학’이라고 부르는 것에 포함되어 있다. 행동 과학의 새로운 분야이지만, 정작 성격에 대한 연구는 하지 못한 채, 우리는 몇 년 동안의 훈련과 연구만을 언급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 결과는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로부터 무조건적인 지원을 받는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처럼, 뇌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것은 거의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때로는 '당신을 믿어'라는 말이 '사랑해'라는 말보다 큰 의미를 갖는다

“나는 당신을 믿어. 끝까지 너와 함께 있을 거야.” – 말 한마디가, 천 가지 말보다 가치 있다

신뢰는 낭만적인 관계의 근본적인 부분일 뿐만 아니라, 업무 환경에서도 필수적인 요소이지만, 아직 많은 기업들이 이 관계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거나, 고려하고 있지도 않다. 예를 들어, 야후의 CEO는 모든 직원이 동일한 건물 블록에서 근무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그는 비즈니스의 각 프로세스를 면밀히 감독하기를 원하고 있다. 그는 모든 부서가 같은 줄을 나란히 하기를 바라고 있다.

언뜻 보면 논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무언가는, 사실 심리적 차원에서 다양한 뉘앙스를 가지고 있다. 그 반대의 접근법은 버진 그룹의 설립자인, 리차드 브랜슨의 접근법이다. 그는 모든 직원을 모두 가까이 가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사실, 버진 그룹은 전 세계에 퍼져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리차드에 따르면, 모든 인간의 유대감은 신뢰를 기반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따라서, 각 직원의 충동과 창의력과 생산성에 적절한 때가 다가왔을 때 ,나는 당신이 어디에 있건, 당신의 기술과 당신의 의지를 믿는다.“라고 말하는 것보다 더 좋은 효과는 없다고 여긴다. 나는 당신이 이 회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믿고 있는 것이다.

‘나는 당신을 믿는다’는 말은, 모든 다른 연설보다 훨씬 가치가있는 말이다. 그것은 그 사람에게 날 수 있도록 하는 날개와, 뿌리가 계속 자랄 수 있는 긍정적인 보강이 되어준다. 하나의 목적, 하나의 공통 목표를 공유하는 두 가지의 안정감을 준다. 행동과학자 어니스트 페어는, 인간의 신뢰는 당연시되어야 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우리가 누군가를 사랑하거나, 우정을 맺거나, 또는 직장 관계를 유지할 때도, 신뢰는 당연히 따라오지 않는다.

신뢰의 요구와 매일의 노력. 신념에 바탕을 둔 헌신의 본질이다.
토론

나는 나 자신을 믿는다. 그러나, 당신 또한 나를 믿어야 한다

당신, 그리고 당신의 가치 및 행동이나 단어의 진실성을 언제나 믿어줄 다른 사람은, 당신을 재확인에 의존하게 만들지 않도록 해줄 것이다. 이것은 모든 인간 관계의 기본적인 기둥이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자율성, 자존감, 그리고 자신감을 얻으려면 좋은 부모가 필요하다. 인간 관계의 각각의 구성원은, 그 관계를 확보하고, 안정감을 얻고 행복을 누리기 위해 인간 관계를 필요로 한다.

“나는 당신을 믿는다.”는 말을 들으면, 우리가 잃었다는 느낌이 들었을 때, 우리의 두려움과 긴장을 분산시켜준다. “나는 당신을 믿는다.”는 것은, 당신이 혼자인 듯이 느끼지 않게 만들고, 때때로 ‘당신을 사랑해’라는 말보다 훨씬 더 흥분시켜줄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느끼는 것은, 당신의 가치 또는 존엄성을 조금이라도 얕보는 것이 아니다. 자신과 자신의 능력을 믿는 것이 필수적이고, 자신의 특별한 사람들과의 신뢰의 뿌리가 튼튼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설령 우리 자신조차 자신을 믿지 못할 때에도, 누군가가 옆에 서서 당신을 믿고 있다는 것을 알고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신경 과학은 이 안정감과 보강을 인지하면, 우리의 신체는 옥시토신을 분비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것이 바로 애정, 행복, 그리고 궁극적으로 사회적 연결을 위한 호르몬이다. 하루 종일 이런 긍정적인 지원을 받으면, 당신의 심리적 행복과 더 나은 정신 건강을 보장하는, 일종의 친사회적 행동을 형성하게 된다.

두 마리 새

지원의 필요는, 우리의 유전적인 영향에 의한 것이다.

또한, 신비하게도,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신뢰해야 할 필요는, 바로 우리 DNA에서 타고난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지지를받는 ​​것이 우리의 생존의 열쇠이다. 따라서, 이 분야의 전문가인 심리학자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신뢰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앞에 있는 사람을 신뢰해야 한다고 말한다.

물론 때로는 우리 모두, 누군가를 믿는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가 언젠가 배신당한 경험이 있다면 더욱 그렇다. 그러나, 이것이 가장 진정한 방향으로 인간 관계를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또한 보다 행복한 인간 관계와 견고한 업무 프로젝트를 성취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