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시토신: 사랑과 행복의 호르몬

2019-11-04

옥시토신, 이 사랑과 행복의 호르몬은 여러 가지 다른 역할을 맡은 호르몬이다. 우리는 아직도 그 역할들 중 대부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우리는 다른 사람과 우리를 연결시키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 옥시토신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오늘날의 세상에서는, 옥시토신은 우리에게 모든 모양과 색깔의 애정, 번식, 수유 및 사랑에서 여러 역할을 하는 특정한 에너지를 주입하는 역할을 한다. 출산을 유도하기도 하고, 정말로 살아가는 삶의 의미를 주는 역할도 한다.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옥시토신 하면 여러가지의 것들이 생각나며, 업무의 효율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옥시토신은 시상 하부에서 생산되어, 뇌하수체에서 분비된다.

이 작은 유기분자인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에 대한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불과 몇 달 전, 과학 잡지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Neuroscience]에서는, 인간의 휴식, 평화 증진 등을 위해 옥시토신이 역할을 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시작하는 명상을 진행할 때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다르게 말하자면, 옥시토신은 우리를 다른 사람들과 연결시키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 자신과 더 잘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심리적, 감정적 메커니즘을 만들어줄 수는 있다. 그것은 내부 균형과 관련이 있다. 

이하에서 이에 관한 몇 가지 기능을 설명하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아보도록 하자. 우리는 이 놀라운 호르몬인 옥시토신을 조금 더 잘 알기를 바란다.

옥시토신: 사랑과 행복의 호르몬

옥시토신, 사랑의 호르몬 및 기타 사항

옥시토신은 9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올리고펩티드이다. 20세기 초에 발견된 이 호르몬은, 1953년 생물화학자 빈센트 드 비뇨에 의해 인위적으로 합성되었다.

옥시토신은 우리의 에서 매우 소중한 역할을 맡으며, 그만큼 중요한 물질이다. 그 목표는 사회 관계와 같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에서 보조해주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이 화학 물질이 우리의 사회적 행동을 형성하는 원동력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의 공감, 신뢰, 우정, 관용, 또는 애타주의 같은 것들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또한, 도파민의 보상에 관한 기본 기능도 수행한다. 예를 들어, 오르가즘을 겪는 동안 즐거움을 생성해낸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감안할 때, 사람들은 정말로 강렬하고 중요한 관계에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느끼게 된다.

[신경과학과 생물화학적 분석]이라는 잡지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 마지막 사실은 우리가 얼핏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한 일이다.

정서적인 인간 관계 때문에, 여전히 많은 일이 계속되고 있다. 옥시토신을 포함하는 신경 전달 물질의 복합에는, 여러 역할관계가 존재한다.

옥시토신: 사랑과 행복의 호르몬

우리가 사랑에 빠졌을 때, 그 강렬하고 광기어렸다 할 수 있는, 거의 강박적인 열정을 느낄 때, 옥시토신은 실제로 우리의 억제를 풀어준다. 과학자들은 이 호르몬이 알코올과 비슷한 수준으로 신경 회로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한다. 

우리가 위험을 감수하고, 자신을 신뢰하며, 인간 관계가 가질 수있는 가능한 위험이나 암시를 보지 못하게 만든다. 설령 그 때문에 우리가 피해를 입고, 아파하더라도 말이다.

어쩌면 이건 옥시토신의 어두운 면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때문에 연구하기에는 흥미로울지도…

옥시토신, 생명의 촉진제

옥시토신은 관대, 보살핌, 신뢰를 부르며, 열정을 통제한다. 괜히 사람들이 옥시토신을, ‘인간적인 호르몬’으로 여기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의 매우 중요한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된다. 동물계에서도, 어머니들은 죽음에 이르기까지 자신의 아이들을 보호한다. 옥시토신은 그들의 행동을 조절한다. 사실, 인간과 는, 이 호르몬으로 인해 훌륭한 연관성을 가질 수 있다.

‘눈은 눈먼 마음에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아랍의 속담

따라서, 단순히 인간적인 호르몬이라고 부르기보다는,  더 넓고 중요한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이다. 모든 생명의 촉진자로서 말이다. 

왜냐하면, 우리가 서로, 인간이 아닌 다른 종이라도, 우리의 환경이라도, 심지어는 우리 자신과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옥시토신은 공존을 촉진한다. 우리는 애정, 애타주의, 배려가 생존을 보장할 수 있음을 알고 있다.

강아지

또한, 지금도 옥시토신에 대한 새로운 것이 연구되고 있다. 이 연구는 매우 흥미롭다. 옥시토신이 우리 주변의 사회적/정서적 정보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킨다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우리가 어떤 자극이 중요한 지 해석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모든 것을 기억하고, 해석하고, 처리할 수 ​​있다. 여기서, 다시 ‘연결’이 등장한다. 연결을 통해, 우리가 우리를 둘러싼 모든 사람들과, 아니 생명들과, 이어질 수 있다. 참여감을 느끼기 위해, 모두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

이 발견은 자폐증 스펙트럼 환자에게 중요한 일이다. 그들은 옥시토신 결핍이 자폐증의 출현에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기 때문이다.

이 임상 실험이, 자폐증 환자와 일반인의 사회적 통합과 상호 작용을 개선하는 데에 기여한 것이다. 부디 이것이 지속적인 효과가 있기를 바란다. 이 놀라운 분자에 대한 발견이 앞으로도 계속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