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상황에 당황하지 않는 방법

2019-09-25
인생을 살아가며 위기를 한번도 경험하지 않는 사람은 없다. 그리고 이때 당황하지 않고 차분하게 그 시간을 이겨내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럴 수 있다면 정신 및 신체적으로 엄청난 도움이 된다. 이제부터 위기 상황에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와 그렇게 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자.

위기 상황에 객관적으로 생각을 하고 상황을 해결하려면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위기의 순간에 하는 결정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부정적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혀 의욕이 없는 상태와 좌절감은 정확하고 효과적이며 이성적인 행동이 필요한 위기의 상황에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 나쁜 동반자이다.

차분함을 유지한다면 아무리 힘든 상황이라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위기의 순간에 좋은 선택을 할 수만 있다면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은 훨씬 더 커질 것이다.

위협적이거나 위험한 상황에서 신체는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방어 체계를 가동한다. 이것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본능이다.

이러한 방어 체계의 진화 덕분에 인간은 다양한 자연의 위험 속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

하지만 신체는 그러한 자연적 위협 외에도 다양한 위협에 동일한 반응을 보인다.

인간의 경보 체계는 ‘자신’이 위험에 빠졌을 때 가동되는데, 그 위협이 진짜가 아니더라도 가동되곤 한다.

이런 상황에서 신체는 즉시 스트레스 체계를 활성화한다. 기본적으로 이것은 상황에서 빨리 도망치거나 또는 맞서 싸울 준비가 되도록 하기 위함이다.

어떤 식이든 위협이 느껴지면 심장이 빨리 뛰고 땀이 나며 짜증과 불안한 감정 등을 느끼게 된다.

위험에 대응하는 이러한 본능적인 체계로 인해 스트레스가 만성적인 것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 상황에 적절하게 대응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만성 스트레스는 많은 사람이 이미 알고 있듯, 시간이 길어질수록 더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위기정리를 시작하는 방법과 단계

위기 상황에 당황하지 않는 방법 01

위기 상황에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위기 상황 속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은 객관적으로 생각하고 좀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맑은 정신이 올바른 결정과 실수를 가르는 잣대이기 때문이다. 엄청난 압박 속에서 대부분의 사람은 제대로 된 판단을 하지 못한다.

긴장하고 불안하며 어떤 결정을 해야 할지 알 수 없게 된다. 그것은 개인의 웰빙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고 어쩌면 가능한 문제 해결 방법을 놓치게 될 수도 있다.

사람은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미 벌어진 일을 되돌리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것은 전혀 불가능한 일이다. 이 순간 필요한 것은 최대한의 자제력을 가지고 자신을 추스르며 위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낯설거나 불쾌한 상황에서 느낄 수 있는 일반적인 스트레스 역시 잘 극복하지 못한다면 만성적인 것이 될 수 있다. 만성적인 스트레스는 새로운 일을 시작하거나 이미 하고 있는 일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는 의욕을 사라지게 만든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도 자신의 웰빙을 지키고 싶다면 불만스러운 감정을 추스르고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며 좌절감이 더 커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하나 유용한 방법은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현실적인 위험 분석을 하는 것이다. 미래의 위협이나 문제를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다.

더 읽어보기: 위기는 기회가 될 수 있다

위기 상황에 당황하지 않는 방법 02

위기 속에서도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의 장점

위기가 닥쳐도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은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감당할 수 없는 슬픔을 느끼지 않도록 해주고 그 순간을 과장하지 않고 좀 더 가볍게 생각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순간에 가장 불필요한 부정적인 생각을 좀 더 쉽게 물리치는 데 도움이 된다.

차분함을 유지하는 것은 정신과 신체 건강 모두에 도움이 된다.

사람들은 이미 벌어진 일과 아직 벌어지지 않은 일을 걱정하는 경향이 있다. 고통으로 이어지는 슬픔과 혼란은 이러한 과거와 미래의 일로 인한 것이 대부분이다.

깊이 심호흡을 하고 현재에 집중한다. 그리고 당황하거나 겁먹지 않는 것이 위기를 이겨내는 방법이다.

이러한 차분함만 유지할 수 있다면 아무리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이라도 이겨내지 못할 일은 하나도 없을 것이다.

  • Wilson, P. (2005). Sabios consejos para mantener la calma. Madrid: Salamandra Edicion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