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

2019-06-24
우리는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칠 수 있다. 그렇게 하면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스트레스는 성인에게 영향을 끼치고 불행히도 많은 아이들에게 영향을 끼친다. 최근 몇 년동안 우리의 생활 속도가 상당히 빨라졌다. 이런 이유로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른들은 자신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지만 아이들에게 그들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훨씬 더 중요하다.

우선 순위를 매기고, 시간을 관리하고, 휴식을 취하는 방법을 아는 것은 모두 스트레스 예방에 있어 기본이다. 아이들이 이러한 기술을 배우지 않으면 스트레스에 압도당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을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하면 아이들의 기분은 나아질 것이고 자신들의 문제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게 될 것이다.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원인

너무 많은 일, 빠르게 진행되는 삶, 그리고 책임감이 과중한 것은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하지만, 많은 다른 요소들이 우리들의 스트레스 수준을 높일 수 있다. 소음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환경, 관심을 끌기 위해 하는 각종 행동, 경쟁 활동 자극의 과잉도 스트레스로 이어진다.

아이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 받는 남자 아이

소음이나 기타 신체적 자극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어린이들에게 일상의 스트레스 요인은 종종 증폭되며 이것은 그들의 다운타임을 더욱 중요하게 만든다.

학교와 과외활동, 뛰어나고 성공해야 한다는 압박감, 일상의 변화, 그리고 가족간의 갈등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준다.

아이들의 신체 활동을 제한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도 명심해야 한다.

게다가 운동을 하지 않는 아이는 스트레스를 푸는 좋은 방법을 놓친다는 것에 주의하자.

이와 관련해 세계보건기구(WHO)는 아이들에게 매일 최소 1시간 이상 운동을 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그렇게 하지 않는 것은 그들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해친다.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징후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주는 징후는 미묘하고 어떤 경우에는 혼란스럽기까지 하다. 그것들은 복통, 두통, 갑작스런 행동 변화를 포함한다.

또한 학교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뿐만 아니라, 기분 전환과 수면 문제를 발전할 수도 있다.

또 아이가 다른 곳으로 이사하거나 새로운 가족이 생기는 등 중대한 일상의 변화를 경험할 경우 부모는 그러한 것들이 자녀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만약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아이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스트레스 증상을 식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게다가, 학교나 아이들이시간을 보내는 다른 장소에서 발생하는 문제들도 스트레스를 강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어떻게 이해시켜야 할까?

대부분의 아이들은 그들이 상대하는 것이 스트레스라는 것을 잘 이해하지 못한다.

아이들은 단지 자신이 슬프거나, 지쳤거나, 화가 났거나, 또는 불안하다는 것으로 안다.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은 그들에게 새로운 것일 수도 있고 그들은 대부분 그들의 감정을 어떻게 해야 할지 알지 못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트레스가 무엇이고, 무엇이 그것을 유발하며, 그것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치는 방법

  • 아이들이 당신에게 무슨 말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하려면 그들의 신뢰를 얻어야 한다.
  • 아이들에게 제안과 조언을 하기 전에 그들이 당신에게 말하고 싶은 것과 원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주의깊게 들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이 주는 어떤 조언도 훨씬 더 가치 있게 만들어 줄 것이다.
  • 아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워 줄 수 있는 활동에 참여하도록 격려하라. 많은 아이들에게 특히 휴식을 선호하는 아이들에게 활동적인 상황에서 그들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훨씬 더 쉬운 일이다. 비경쟁적이고 창의적인 활동, 시골길을 산책하는 일, 심지어 쿠키 굽는 일까지도 모두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좋은 방법이다.
  • 유산소 운동과 휴식을 유도하는 활동을 장려한다. 그러나 또한 다운타임과 휴식을 장려한다.

 

아이들결론

심리학 연구와 행동 관리 저널에 발표된 최근 연구에 따르면 학교에서 요가 명상을 하는 것이 아이들의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많은 아이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감정적이고 창의적인 활동만으로 아이들에게 스트레스 관리 기술을 가르쳐서는 안 된다.  또한 그들의 감정을 자신들의 몸을 통해 전달하면 자신들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 Bazzano, A., Anderson, C., Hylton, C., & Gustat, J. (2018). Effect of mindfulness and yoga on quality of lif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teachers: results of a randomized controlled school-based study. Psychology Research And Behavior Management, Volume 11, 81-89. doi: 10.2147/prbm.s157503
  • Jewett, J., & Peterson, K. (2002). Stress and young children. Champaign, IL: ERIC Clearinghouse on Elementary 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2010). Recomendaciones mundiales sobre actividad física para la salud. [Ginebra].
  • Tufnell, G. (2005). Stress and reactions to stress in children. Psychiatry, 4(7), 69-72. doi: 10.1383/psyt.2005.4.7.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