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코타 부족과 드림 캐쳐

· 2018-12-21

드림 캐쳐의 전설은 라코타 부족(Lakota tribe)에서 시작되었다. 이 부족은 수족의 일부인 인종 그룹으로 미국의 미주리강 둑을 따라 살고 있다. 관습과 의식을 보여주는 ‘늑대와의 춤을’이라는 영화의 모티브가 된 부족이다.

라코타 부족은 익토미라는 신적인 존재를 갖고 있다. 이는 지혜의 신으로 항상 그 부족을 인도한다.

그들은 익토미가 빨갛고 노란 페인트칠을 한 인간의 얼굴을 한 키 큰 사람으로 현신한다고 믿는다.

하지만 보통은 거미의 형태로 나타난다. 익토미는 때로는 신비롭고 때로는 장난꾸러기인 매우 현명한 거미이다. 많은 이야기를 알고 있고, 가끔은 인간과 그 이야기를 공유한다.

익토미가 부족에게 드림캐처의 전설 ‘라코타’를 알려 주었다.

“모든 사람은 미래를 위해 현재의 자리로 보내진 것 뿐이다. 사람의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

-다코타(Dakota)의 추장 아볼 루킹 호스-

마법의 산

수년 전 라코타의 한 노인이 등산을 했다. 익토미가 이 남자 앞에 거미의 모습을 한 채 나타났다. 그는 신성한 언어로 말하기 시작했다.

말을 하는 동안, 익토미는 근처에 있는 가장 오래된 버드나무 가지를 하나 꺾어서 고리를 만들었다.

그리고 말 머리털과 화려한 새의 아름다운 깃털을 찾았다. 또한, 염주와 다른 자그만 아름다운 물건도 구했다.

이 모든 것을 손에 들고 실을 뜨기 시작했다.

그가 열심히 실을 뜨는 동안, 그 노인에게 삶은 순환이라고 말했다. 시작이 있고 끝이 있는 것이라고 말해주었다.

인간은 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순환에서 시작해서 끝날 때 다시 순환하는 것이다.

라코타 부족과 드림 캐쳐 01

생명과 인간의 나이

익토미는 그 노인에게 ‘나이’ 또한 순환이라고 말하며 이야기를 시작했다.

사람은 삶을 매우 연약하고 의존적인 존재로 시작을 한다. 그리고 조금씩, 강해진다. 발로 걷고 뛰고, 어른이 된다.

그래서 더 유능하고 자유로워진다.

하지만 우리는 늙는다. 다시 연약해지고 도움이 필요하다. 그게 순환의 마지막이고 죽음이 찾아온다.

그 끝은 시작과 비슷하고 그 순환은 모든 이에게 다시 반복된다.

늙은 노인은 익토미가 고리에 실을 뜨며 말해주는 매혹적인 이야기를 경청했다.

이야기의 계시는 특별했다.

노인은 모든것의 ‘끝’은 새로운 ‘시작’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이 드림캐처의 궁극적 의미이다.

드림 캐처는 인디언 부족의 소중한 전설이다

드림캐처

익토미는 가르침을 계속했다. 그 노인에게 삶의 모든 단계에서는 다른 방향으로 행해지는 힘이 여러 가지가 있다고 말했다.

어떤 힘을 긍정적, 어떤 힘은 부정적이다.

이런 힘들은 자연적 운명의 조화를 바꿀 수가 있다. 그러므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그런 힘들을 찾는 방법을 알아내야 한다.

왜냐하면 좋은 힘이 늘 좋게 보이고 나쁜 힘이 늘 나쁘게 보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익토미는 나무 고리의 중앙에 거미줄 모양으로 실을 뜨기 시작했다.

그리고 ‘거미줄’의 중앙에 작은 구멍을 만들었다.

익토미는 라코타 부족이 자신의 꿈과 비전을 잘 사용하는 방법을 배우길 바란다며 노인에게 나무 고리에 실을 뜬 ‘드림 캐쳐’를 선물했다 .

좋은 아이디어와 좋은 프로젝트는 드림 캐쳐의 ‘거미줄’에 걸려 남고, 나쁜 아이디어들은 드림 캐쳐 중앙에 있는 구멍으로 빠져 사라져 버린다고 한다.

그 노인은 익토미가 전해준 드림 캐쳐의 전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했다.

그때부터 라코타 사람들은 익토미의 장식품을 미래의 토대로 사용하였다.

드림 캐쳐처럼, 우리의 꿈과 비젼을 현명히 사용하면 에서 우리를 인도하는 진실을 찾아서 우리의 꿈을 면밀히 분석을 할 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