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 장애: 신비로운 정신적 현상

29 10월, 2019

해리(Dissociation) 장애란 자신의 생각, 감정, 기억 그리고 심지어 스스로의 정체성으로부터 단절을 느끼는 현상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만약 어떤 영화나 대화에 너무 몰두하여 주위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대부분 알아채지 못한다면, 이는 약간의 단절을 경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더 심한 분열을 경험한다. 이들은 자신이 살고 있는 이 세상이 진짜인지 아닌지 의심한다. 또 다른 심각한 경우로는 다중 인격 장애(multiple personality disorder)나 해리 정체성 장애(dissociative identity disorder)를 겪는 경우다.

이런 유형은 다른 종류의 정신적 외상을 겪은 사람들에게 더 흔히 나타난다. 이것은 성적 학대에서부터 심리적 또는 신체적 폭력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우리 모두는 어느 시점에서 소외감과 현실로부터의 단절의 증상을 실험할 수도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증상들이 우리의 일상 생활에 방해가 되는지의 여부이다. 방해가 된다면 그 정도가 얼마만큼인지도 중요하다.

다양한 수준의 해리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지를 아는 것도 마찬가지다. 본인도 혹시 의심이 든다면 도움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해리 장애: 감정적 교류의 부족에 의한 결과

일부 심리학자들은 해리 장애를 잠재 의식의 방어 기제로 정의한다. 우리는 감정적인 고통을 경험하지 않기 위해 방어 기제를 발동시킨다. 특히 우리가 갈등을 겪고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 있을 때 더욱 그러하다.

문제는 이 해리가 이미 충격적인 사건이 끝났음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될 때이다.

한 소년이 매우 심각한 자동차 사고에 연루되었다고 가정해 보자.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그는 기억을 왜곡해 버렸다. 그는 사고를 기억할 때 어떤 종류의 감정도 경험하지 않는다.

해리 장애

그것은 많은 정신 질환에서 발견되는 심리적 장애 상태이다. 그 중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불안감, 우울증, 경계성 인격 장애, 해리 장애 등이 있다.

해리 장애의 주요한 특징 중 하나는, 그것이 사람의 의식 상태, 기억 그리고 그들의 주변을 인식하는 방법을 바꿔버린다는 점이다. 더 심한 경우에는, 우리의 정체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리 장애의 일반적인 증상

해리 장애에는 일반적인 증상들이 있지만, 그것이 한 번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보통 사람들의 주의력은 계속해서 변한다. 시간과 공간 감각에 있어서 분리 증상이 있을 수 있고 보통 개인의 행동은 자동적이다. 예를 들어, 운전, 독서 또는 우리가 생각하지 않고 할 수 있는 방법을 아는 다른 것들이다.

게다가 이 사람은 몇분 전에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기억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것은 새로운 기억을 만드는 문제를 암시한다.

이인증(Depersonalization)

이인증은 자신의 몸이나 마음을 인식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분리된 느낌이 있고 그 사람이 마치 외부 관찰자인 것처럼 느끼게 된다.

예를 들어, 그들은 거울을 보고자신을 인식하지 못할 수도 있다. 사실, 그들은 심지어 자신의 몸과 연관이 없다고 느낄 때도 있다.

비현실감(Derealization)

개인은 세상을 마치 현실이 아닌 것처럼, 마치 꿈인 것처럼 경험한다. 이 사람은 일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지를 구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혼란스러워 한다. 그는 세상을 멈출 수 없을 정도로 왜곡되고 먼 방식으로 인식한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의 목소리를 마치 멀리서 듣는 것처럼 느끼기도 한다.

해리성 기억상실증(Dissociative amnesia)

해리성 기억 상실증은 관련된 자신의 삶에 대한 정보를 기억할 수 없는 능력이다. 그 사람은 자신의 생일, 결혼식 날짜, 혹은 인생의 모든 부분을 잊어 버릴 수도 있다.

기억 상실증은 사람의 삶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통의 건망증과는 다르다. 이런 특정한 형태의 기억 상실증을 가진 사람은 그것에 불편함을 느낀다.

정체성 혼란 및 장애(Confusion and disturbance of one’s identity)

정체성 혼란은 개인이 그가 진정으로 누구인지에 대해 의심할 때 발생한다. 그 사람은 시간, 공간, 상황을 포함한 왜곡을 경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 사람은 자신이 실제 나이보다 10살 어리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사람이 정체성을 바꿀 때, 그들은 목소리의 톤을 바꾸거나 다른 표정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과거의 상황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여자와 새

왜 해리 장애가 생기는가?

우리가 가끔 생각에 너무 몰입해서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운전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약간의 혼란은 때때로 발생하는 한 정상적이다. 이처럼 해리 장애는 병적일 필요가 없다. 그것은 심각한 불편함을 야기할 때 병적이 된다.

더 심각한 수준의 해리 장애의 경우, 몇 가지 예상해 볼 수 있는 원인이 있다. 연구원들은 이 현상을 환경적인 요인과 생물학적인 요인의 결합이라고 설명한다.

해리 장애는 외상으로 인한 정서적 고통으로부터 분리되기 위한 적응적인 메커니즘이다.

아동 학대, 강간, 그리고 어린 시절에 반복된 체벌 등과 같은 부정적인 사건들이 주로 발생한다. 이러한 상황에 처한 아이들은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감정적인 고통을 줄이기 위해 적응적인 메커니즘으로 이혼을 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도 분리가 계속되고 초기 위험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병리학으로 변질된다. 어른들은 잠재적인 위협으로 인식되는 어떤 상황에서 해리를 경험한다. 이것은 그로 하여금 현실과 동떨어진 삶을 경험하게 할 것이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일까?

우선, 걱정하지 말아라. 애인의 말을 듣고 있지 못하거나, 지하철을 탔다는 사시를 기억하지 못한다는 사실을 깨닫는다고 해서 반드시 즉각적인 심리적인 치료가 필요하지는 않다.

반면에, 증상이 더 자주 나타나거나 일상 생활을 방해한다면, 심리학적인 도움을 구할 필요가 있을 수도 있다.

이인증, 비현실감, 해리성 기억상실증, 정체성 혼란 등의 증상이 있을 때는 정신적 치료가 필요하다. 분열되어 조각난 파편을 하나로 뭉쳐야 한다.

은하

이를 위해, 치료법은 우리에게 감정을 더 잘 조절하는 방법을 가르쳐 줄 것이다. 이러한 넘쳐나는 듯한 감정들을 정리하기 위해 마음을 비우는 운동을 실행해야 한다.

보통, 전문가들은 개인에게 맞춤화 된 치료를 제공한다. 이 치료를 통해 초기 외상이 처리되고 분리된 부분에 작업이 들어간다. 자기 관리 전략과 새로운 자원들은 우리가 좀 더 안정적이고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이 모든 것은 건강한 보호와 자기 관리의 한 형태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