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두교 속담: 7가지 훌륭한 속담에서 지혜를 얻어보자

· 2018-07-26

수천 년이 넘게 구전되며 아주 풍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힌두교 속담(Hindu proverb)은 세상의 모든 지혜를 집약하고 있다. 힌두교 문화는 신비주의와 영성이 항상 큰 역할을 해왔던 문화로, 놀랍도록 멋지다.

힌두교 문화는 다양한 나라에서 유래된 말들이 결합된 것으로, 이 때문에 이 문화가 엄청나게 다채로우며 속담을 포함한 많은 문화적인 특징들을 다양하게 담고 있는 것이다.

힌두교 문화는 아랍, 불교, 영국, 포르투갈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지역 문화들도 반영하기 때문에, 힌두교 속담은 삶을 바라보는 다양한 방법을 보여준다. 그 중 7가지를 살펴보도록 하자.

“장님이 등불을 손에 들고 있다 한들 무엇을 볼 수 있겠는가?”

-힌두교 속담-

훌륭한 힌두교 속담 7가지

1.역경

가장 아름다운 힌두교 속담 중 하나는 역경에 관한 것이다.

“바람에 흔들리지 않는 나무는 세상에 없다.” 이는 아무도 역경을 피할 수 없다는 아름다운 은유이다. 역경은 우리가 절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힌두교 속담

힘든 시간은 나뭇가지를 흔들고, 안정성을 시험하는 바람과 같다. 이 속담에서 두드러지는 것은 우리가 어떤 종류의 삶을 사는지는 중요하지 않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언제나 삶이 주는 시련에 취약할 것이지만, 역경은 삶의 한 부분이기에 이상하다거나 특이한 것으로 생각해서는 안된다. 

2. 평화로운 마음

내적 평화는 힌두교 속담에서 가장 흔히 다루는 주제이다. 힌두교 철학은 우리가 침착함을 유지하고, 자신 및 세상과의 평화를 찾는 균형잡힌 상태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한다.

평화로운 마음은 어느 마을에서나 축제를 본다” 라는 힌두교 속담이 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모든 것이 내면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다. 영혼이 평화롭다면 바깥세상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것이다. 마찬가지로 내면의 전쟁은 모든 것을 더 어둡게 만든다.

3. 독서와 행동

힌두교의 속담은 독서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무지한 사람에게 독서는 언제나 좋다. 읽은 것을 간직하면 더 좋다. 읽은 것을 이해하면 더욱 좋다. 하지만 가장 좋은 것은 읽은 것을 실행하는 것이다.”

힌두교는 지식을 바탕으로 배우는 것과 행동하는 것에 동등한 중요성을 부여한다. 처음에는 독서로 시작하며, 읽은 것을 내면화하고 알게 된 것을 마침내 행동에 옮긴다.

꽃과 책

4. 영혼의 관대함

대부분의 철학은 비슷한 맥락을 갖고 있으며, 최고의 가치관으로 공동체와 형제애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는 우리를 같은 고난과 같은 운명을 가진 하나의 민족으로 만드는 가치들이다.

나무는 그 누구에게도 그늘을 마련해주는 것을 거부하지 않는다. 심지어 나무꾼에게도 말이다.” 라는 힌두교 속담이 있다. 이는 사람들을 돕는 일에는 자신을 다치게 한 사람들까지도 포함한다고 말하는 시적인 표현이다.

5. 행복으로 가는 길

행복으로 가는 쉬운 길은 많지 않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을 위해 고귀한 일을 하는 것이라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라는 데에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 메세지를 가진 힌두교의 속담이 있다. “진정한 행복은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해주는 데 있다.”

다른 사람의 행복은 항상 개인의 행복에 영향을 미친다. 주변 사람들이 행복할 때, 삶과 세상에 대해 좋게 느끼기가 훨씬 쉽다.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고자 하는 사람은 행복을 가질 수 없다.

힌두교 승려

6. 뿌리고 거두기

인생의 모든 것은 함께 연결되어 있다. 일이 일어나게 하는 무언가가 있기 때문에 특정한 일이 일어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다른 부분들을 독립된 사건으로 여기는 경향이 있다. 우리가 뿌린대로 거둔다는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아주 많은 것이다.

이 점을 언급한 힌두교의 속담이 있다. “어제 한 선행은 잠에서 깨어났을 때 행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 다른 사람들에게 잘해주는 것이 개인의 행복을 가져다 준다는 생각에 관한 것이다.

활짝 핀 연꽃

7. 바다와 물 한 방울

개인적이고 보편적인 것은 배타적 개념이 아니라, 항상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이 둘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며, 분리할 수 없다. 이것이 보편적인 요소들에 항상 여러가지 개인적 요소들이 있는 이유이며, 물론 개인적인 요소에도 보편적인 요소들이 담겨 있다.

“신도 바다에서 물 한 방울 안에 숨는다”는 속담이 그에 관한 것이다. 여기서 신을 말 그대로 받아들여선 안된다. 여기서는 실제 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을 의미한다.

이 모든 힌두교 속담은 아름다움과 깊이라는 두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다. 우리의 영혼을 넓히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런 멋진 표현들에서 볼 수 있듯이, 힌두교 문화는 수 없이 많은 다양한 방식으로 자신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