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과 진실에 관한 전설

· 2018-12-12

거짓과 진실에 관한 우리의 견해는 매우 모호하다. 사람은 진실을 선호한다. 하지만 우리가 받거나 공유하는 것이 고통스럽고 복잡할 때면 큰 심리적 갈등을 일으킨다.

거짓말은 일반적으로 불신이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무능의 증상이다. 또한 거짓은 상황을 이용하려는 사악한 사람처럼 행동한다.

진실과 정직이 중요하다고 여겨지지만 사회는 여전히 진실을 다루는 방법을 알지 못한다.

거짓과 진실에 관한 전설

우리의 심리적 현실을 묘사하는 전설이 있다. 그중 하나다:

전설에 의하면 거짓진실이 마주쳤다고 한다.

“안녕”이라고 거짓이 말했다.

“좋은 아침”이라고 진실이 답했다.

“아름다운 날이야.”라고 거짓이 말한다.

진실은 이것이 진실인지 하늘을 바라봤다. 그것은 사실이었다.

“그래 정말 아름다운 날이야”라고 진실이 말했다.

“호수가 훨씬 더 아름답고 따뜻해”라고 거짓이 말했다.

진실은 호수를 바라보았고 거짓이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고개를 끄덕였다. 그는 물에 누워 이렇게 말했다. “물이 너무 놀랍도록 아름답다. 우리 수영하자.”

진실은 손가락으로 호숫물을 만졌고 아주 따뜻하다는 것을 알았다. 진실은 이로 인해 거짓을 믿게 되었다. 둘은 옷을 벗고 조용히 수영을 했다. 잠시 후 거짓은 물 밖으로 나와 진실의 옷을 입고 떠났다.

진실은 거짓의 옷을 입을 수 없었고, 아무것도 입지 않은 채 호수를 따라 걸었으며, 진실을 본 사람들은 충격을 받았다. 이는 요즘 사람들이 벌거벗은 진실을 받아들이기 보다는 진실로 위장한 거짓을 선호하는 것을 보여주는 예이다.

거짓과 진실에 관한 전설 01

거짓과 진실의 모호함

우리는 좋은 가치관과 진실성을 연관시킨다. 거짓 위에 세워진 관계는 부서지기 쉽고 약한 종이집과 같다. 이 집의 붕괴는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다. 진실과 거짓의 복잡한 관계를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반진실을 말하고 현실을 위장한다.

매사추세츠 대학의 연구는 사람은 평균적으로 3분마다 거짓말을 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다른 연구는 거짓말이 일주일 우리 대화의 35%를 차지한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이 통계들은 실망스럽다. 종종 우리는 결코 거짓을 말하지 않는 정직한 사람이라 말하지만, 이 또한 그 자체로 거짓이다.

거짓과 진실에 관한 전설 02

우리는 단순히 거짓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거짓을 많이 말한다. 중요한 것, 하찮은 것 모두에 대해 거짓말을 한다. 벌거벗은 진실을 설명하고 처리하는 것보다 거짓을 말하는 것이 쉽다. 사람들은 진실을 반성하지 않고 거짓을 말한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크고 작은 거짓말을 하고 자유를 빼앗는 거미줄에 얽히게 된다.

그렇다면 왜 그럴까? 그 이유는 거짓의 심리적 이득이 더 크다는 데 있다. 또한 진실이 위험하기 때문에 거짓을 말한다. 많은 경우 우리의 진실이나 타인의 진실을 보호하거나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거짓을 말하고 싶어진다.

하지만 거짓은 신뢰를 방해하기 때문에 거짓이 얼마나 경건한 척하는지를 잊어서는 안 된다. 거짓은 가장 솔직한 것조차 의심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