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해보면 좋을 커플 테라피 훈련 10가지

커플 테라피 중 어떤 훈련이 효과가 있는지 알고 싶은가? 커플 테라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훈련 10가지를 소개하겠다.
시도해보면 좋을 커플 테라피 훈련 10가지
Montse Armero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Montse Armero.

마지막 업데이트: 26 1월, 2023

개인과 마찬가지로 커플도 단계를 거쳐 성장한다. 커플이 겪는 상황이 항상 쉽지만은 않고 헤어질 위기자주 겪는다. 그런 상황에서 커플 테라피 훈련은 최악의 결과를 예방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커플 테라피에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지만 두 가지 주요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우선, 사이가 멀어진 커플이 있다. 일반적으로 공통점이 거의 없고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지 않으며 친밀감이 제한적이거나 존재하지 않는다. 큰 논쟁을 벌이는 경향이 없지만 유대가 단단하지는 않다. 실제로 의사소통을 하지 않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충돌할 수 있는 영역이 거의 없다.

갈등이 표면에 거의 드러난 커플이 있다. 자주 논쟁을 벌이고 종종 파괴적인 경지까지 간다. 서로를 인신공격하고 비판하며 방어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의견 불일치의 이유는 대개 사소한 문제다. 당연히 모든 커플이 같은 패턴을 따르는 것은 아니다. 처한 단계에 따라 문제는 다른 방식으로 나타난다.

커플 테라피 의사소통
지속적인 갈등이 있을 때 커플 테라피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커플 테라피 훈련

이 글에서는 커플의 관계 개선을 위한 테라피에서 자주 처방되는 몇 가지 훈련을 소개하겠다. 어떤 식으로든 치료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위기 상황을 겪을 때 관계 개선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1. 긍정 레이더

우선 긍정과 부정, 두 가지 유형의 레이더가 있다. 중요한 것은 더 즐거운 상황을 포착하는 긍정 레이더에 집중하는 것이다.

목표는 각자가 긍정 레이더를 활성화하고 평소 알아차리지 못했던 특정 사항을 감지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파트너의 장점이나 새 헤어스타일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언급할 수 있다.

관점을 바꿔서 자신을 괴롭히던 파트너의 단점 대신 장점을 인식할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2. 15분 관찰하기

이전 훈련과 연결하거나 독립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하루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처음 15분 동안 서로의 긍정적인 면을 관찰하는 시간을 보낸다.

파트너가 했던 말이나 행동이 좋았거나 고마울 수 있다. 그리고 이에 관해 긍정적으로 반응하면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한다.

3. 커플 테라피 훈련: 커플 추억 앨범 만들기

이 훈련은 특히 오랫동안 함께한 경우에 적합하다. 함께했던 가장 특별한 순간의 사진을 모아서 사진 앨범을 만든다.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각 사진 옆에 기억이 불러일으키는 감정을 반영하는 문구를 쓰면 서로의 긍정적인 측면을 염두에 두도록 격려한다.

4. 깜짝 선물 또는 돌발 행동하기

일주일에 한 번 또는 동의할 때마다 서로를 위해 깜짝 선물 또는 돌발 행동을 준비한다. 단, 상대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다.

일상에 몰두할 때 적합한 훈련으로 매번 놀라움을 선사하려면 공감도를 높이고 창의성도 발휘할 수 있다.

5. 포스트잇 숙제

눈에 띄지 않지만 찾을 수 있는 곳에 파트너에게 보내는 긍정적인 메시지를 쓴 포스트잇을 남긴다. 탁자 서랍, 베개 아래, 아침 시리얼 그릇 옆, 지갑이나 지갑 내부 등에 붙여보자.

일주일에 몇 번 포스트잇 메모를 붙이는데 무리할 필요는 없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메시지가 어떻게 변하는지 보는 것은 흥미롭다. 물론 메시지 변화는 긍정적이면서도 현실적이어야 한다.

6. 사랑의 날

매주 하루는 서로를 사랑하고 존중하며 친절하게 대한다. 논쟁을 많이 할 때 특히 적합하다.

한쪽이, 또는 둘 다 상대방에게 과도한 친절을 보이고 싶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작은 친절이면 충분하다. 감정이 느껴지지 않으면 억지로 할 필요는 없다. 매주 정해진 요일에 사랑의 날 훈련이나 깜짝 선물 또는 돌발 행동을 할지 정해도 좋다.

7. 커플 테라피 훈련: 모든 비판에 관한 두 가지 칭찬

파트너에게 비판을 들을 때마다, 반박 대신 두 가지 칭찬을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칭찬 횟수가 점점 늘어날 수 있다.

이 훈련은 지속적으로 서로를 비판하는 경우에 특히 적합하다. 상대에 대한 비판을 중단하고 서로의 긍정적인 측면에 집중하는 방법이다.

8. 1퍼센트의 합의

서로 동의하지 않는 일이 생겼을 때 각자 상대의 말에 최소한 1% 정도 동의하는 부분을 찾아서 이야기한다.

서로에 대한 관점을 이완하고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된다.

9. 커플 테라피 타임아웃

정기적으로 논쟁을 벌일 때 정말 유용하다. 토론이 논쟁으로 변질되고 있다고 느낀 사람이 손으로 T자 표시를 하고 즉시 자리를 피한다.

둘 다 진정되면 다시 이야기를 시작하고 먼저 파트너의 주장을 최소한 1%는 인정한다. 언쟁이 시작되기 전 절차를 반복하자.

10 관계의 발전 축하하기

관계의 발전이나 함께 달성한 중요한 목표 달성을 축하하는 훈련이다. 외식하거나, 주말을 보내거나, 처음 만났던 장소를 다시 가기 등을 시도할 수 있다.

힘든 시간을 겪으면서 부분적으로 파트너의 도움 덕분에 극복했다면 함께 가족 식사 또는 가까운 사람들과의 모임으로 축하해보자.

커플 테라피 칭찬하기
성공을 축하하거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하는 것은 관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커플 테라피 훈련: 헌신과 인내

앞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훈련은 커플 테라피를 대신할 수는 없지만 위기를 겪고 있는 경우 파트너와의 상호 작용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훈련을 가끔 연습하는 것만으로는 파트너와의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핵심은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찾는 것뿐만 아니라 꾸준히 재현하는 방법을 아는 데 있다. 결국, 반복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다.

이러한 커플 훈련을 시도했지만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하면 커플 테라피 전문 치료사와 상담한다. 처음에는 외부인과 사적인 문제를 논의하기가 꺼려질 수 있지만 전문가의 관점이 상황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어떤가요?
부부 치료 성공률 75%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부부 치료 성공률 75%

부부는 잦은 언쟁, 성생활 문제 등으로 부부 치료를 받으러 간다. 통계에 의하면 부부 치료 성공률이 75%라고 한다. 부부 치료에서는 공감을 가르쳐 준다. 상대방 얘기 듣기, 상대방 입장에 서기, 상처 주지 않고 소통하기 등을 배운다. 부부 치료는 한번 시도해볼만...



  • Beyebach, M. y Herrero De la Vega, M. (2010). 200 tareas en terapia breve. Barcelona: Herder.
  • Cáceres, J. (1996). Manual de terapia de pareja. Madrid: Fundación Universidad-Empresa.
  • Wainstein, M. y Wittner, V. (2004). Enfoque psicosocial de la pareja: Aproximaciones desde la terapia de la comunicación y la terapia de solución de problemas. Psicodebate. Psicología, Cultura y Sociedad, Vol. 4, 131-144. [fecha de consulta 29 de julio de 2022]. Recuperado de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5645303

'원더풀 마인드' 콘텐츠는 오직 교육 및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어떠한 경우든 전문가의 진단, 치료 또는 권고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의문 가는 점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