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점을 바꿀 수 있는 5가지 심리적 진실

31 10월, 2020
좀 더 현실적인 렌즈를 통해 삶과 세상을 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심리학적 진리가 있다. 그것들이 무엇이고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계속 읽어보자!

살면서 심리학자처럼 해야 할 기회가 많다. 결국, 언젠가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해석하거나 자기 생각, 감정, 상황과 관련하여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게 될 것이다. 그런 것에는 분명 아무 문제가 없지만, ‘대중 심리학’에서 인용한 것 중에는 그들을 뒷받침할 증거가 반드시 없는 것도 있다. 어떤 집단적이고 개인적인 믿음은 사실이 아닌데도 들불처럼 번진다. 반면에, 많은 사람이 도전에 대처하는 관점을 바꿀 수 있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심리적 진실들이 있다. 여기 이러한 심리적 진실 중 5가지가 있다.

이러한 아이디어는 인간이라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보다 현실적인 관점을 포괄한다. 그들은 지난 수년에 걸쳐 이론과 실습을 연결해온 똑같은 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러한 개념을 이해하면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남자는 대부분 열정의 충동에 지배되는 이성적인 동물이라기보다는 추리적인 동물이다.”

알렉산더 해밀턴

심리적 진실

관점을 바꿀 수 있는 5가지 심리적 진실

1. 사람들은 당신이 하는 일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대부분은 우리가 생각하고 싶은 것보다 조금 더 자기애적이고 허영심이 강하다.

사람들은 종종 (물리적 또는 가상적인 방법으로) 자신을 밖으로 드러내면, 모든 사람의 관심을 끌 것이라고 믿는다.

사실은 전혀 그렇지 않다. 사실, 대부분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하는 행동에 대해 너무 많이 걱정하며 돌아다닌다.

일반적으로 주변 사람들은 생각보다 당신에게 신경을 쓰지 않는다.

아마도 이틀 연속으로 같은 옷을 입었거나 조금 어색한 말을 했다고 해도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을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자기중심적이다.

2. 심리적 진실: 당신은 항상 변하고 있다

내면에 살기 때문에 항상 같은 사람이라는 느낌이 든다. 그러나 진실은 생각하고 행동하고 느끼는 방식이 끊임없이 바뀐다는 것이다.

당신은 단지 그것이 얼마나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알지 못한다.

물론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요소들은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그것들조차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간의 변화를 겪는다.

세월이 흐르면서 당신의 외모가 변하듯이 당신의 정체성도 변한다.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는 역동적이고 변화무쌍하다.

당신은 변함없는 당신 자체이지만, 또한 변화할 잠재력이 있는 사람이다.

3. 실수는 사람을 더 인간적으로 만든다

공개적으로 실수를 하면 자동으로 사람들에게 거절당하게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잠시 생각해 보면, 일종의 사회적 거부를 경험하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올바르게 하고 절대 실수하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고 실수를 저지르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지고 환영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실수와 실패는 종종 다른 사람들과 유대감을 형성한다.

당신에게 어떤 한계가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주고 다른 사람들의 도움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위치에 서게 한다.

4. 남의 충고를 따르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심리적 진실이지만 아마 일상생활에서 알아차렸을 것이다.

사람들은 종종 조언을 구하지만, 보통은 그것을 따르려고 하지 않는다.

당신이 의견이나 지도를 요청하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깨달음’을 추구하는 것과 관련이 없다.

조언을 구할 때, 종종 무의식적으로 당신이 실제로 원하는 것은 당신이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이미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이유와 지지를 찾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은 종종 사람들이 권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행동을 하게 된다.

당신의 반응만 통제할 수 있다

5. 자신의 반응만 통제할 수 있다

우리가 사는 시대의 큰 폐해 중 하나는 모든 것을 통제하려는 우리의 집착이다.

많은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거나 하지 않기 때문에 끊임없이 불평한다. 아니면 세상이 이러쿵저러쿵하기 때문이다. 마치 현실은 당신이 원하는 그대로를 설계할 수 있는 것처럼 말이다.

진실은 우리가 종종 다른 사람은커녕 우리 자신조차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당신이 실제로 가지고 있는 유일한 힘은 결국, 당신의 반응이다. 즉,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응하는 방식이다.

보다시피, 삶을 바라보는 이러한 경직되고 조증 같은 방법은 인간에 대한 심리적 진실과는 관련이 없다. 우리는 생각하는 것보다 더 오류가 많고, 취약하고, 신중하다.

우리 자신을 좀 더 현실감 있게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은 좋은 정신 건강과 웰빙을 향한 큰 발걸음이다.

Gutiérrez-Ariza, F. J. (2016). Pseudociencia y falsas creencias en psicologí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