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관계가 작동하려면 사랑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을 사랑한다고 해서 더 행복하고 일상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더 잘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반대로 너무나도 많은 사람이 서로 사랑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헤어진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30 6월, 2021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이는 항상 일어나는 일이다. 이 상황을 직접 경험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사랑하는 사람을 떠나야 했을 수도 있다. 이러한 이별에는 성격의 불일치, 의사소통 문제 또는 흥분 부족 이상의 어떤 문제가 있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은 결국 헤어지기 전에 여러 번 다시 만나서 관계를 끝내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헤어지고, 다시 만나고, 다시 노력한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흘러가지 않는 것 같아. 서로 거리를 좀 두자.” 그리고 “불행히도 아무것도 원하는 대로 되지 않는 것 같아.”라는 말이 많이 오간다. 관계의 극심한 고통 속에서 사랑은 고통스러워진다. 그리고 사랑을 살리기 위해 취하는 조처는 상처가 더 커지게 만든다.

프랑수아즈 사강(Françoise Sagan)은 누군가를 사랑하는 건 단순히 원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을 이해하고 현실과 연결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마도 그것이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보내주는 주된 이유일 것이다.

놓아주는 게 그들 자신이 되고 영원한 고통을 피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가 무엇일까?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

인생의 좋은 시기(특히 청소년기) 동안에는, 아마도 사랑이 모든 것을 하나로 묶는 접착제라고 믿었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가 들고 세상을 더 많이 경험할수록 사랑이 실제로 모든 것을 정복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실망스럽게도 사랑은 행복한 관계를 위한 마법의 요소가 아니다.

사람들이 함께 지내거나 헤어지는 이유를 이해하려면 존 가트맨(John Gottman)의 고전 연구를 다시 살펴보는 게 좋다. 지난 40년 동안 가트맨과 로버트 레벤슨(Robert Levenson)은 치료, 인터뷰, 설문 조사 및 커플과의 후속 조처를 통해 관계 역학을 연구했다.

실제로 길고 행복한 관계가 루빅 큐브만큼 복잡해 보이지만, 이는 생각보다 훨씬 간단하다. 서로 사랑하는 두 사람이 헤어지게 만드는 기본 요소를 이해하면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유 중 일부를 살펴보도록 하자.

다른 인생 계획을 세우고 있다

우리는 열정, 매력, 우정, 공모, 화학과 같은 여러 가지 이유로 누군가와 관계를 맺기로 선택한다.

하지만, 좁혀지지 않는 넓은 간격, 사라지지 않는 고통의 근원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우리의 인생 계획이 완벽한 관계를 방해할 수도 있다. 우리에게는 일이 전부이며 미래의 모든 계획은 경력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반면에 파트너는 자녀를 갖는 데 더 집중한다. 그들은 우리의 직업적인 야망에 그렇게 흥분하지 않는다.

당신을 사랑하지만 이해할 수가 없다

누군가를 이해한다는 건 자신을 그 사람의 입장에 두고 외부 현실과 연결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마도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연애 상대와 함께 하는 건 매우 어려울 수 있다. 때때로 사랑은 이해하는 방법을 모르거나, 이해하고 싶어 하지 않는다.

당신은 나를 소중히 여기지 않는다

부부가 헤어지는 또 다른 일반적인 이유는 파트너 중 한 명이 과소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시간이 매우 구체적인 방식으로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이다.

한동안 누군가와 함께 있게 되면 그 사람이 하는 일을 당연하게 여기기 시작한다. 그 사람의 행동, 노력, 작은 몸짓, 미덕 등을 말이다.

파트너가 우리를 칭찬할 의무가 있다고 느껴서는 안 되지만, 건강한 관계를 위해서는 평가와 인정이 중요하다.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이유: 의사소통 문제가 있다

의사소통은 관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경청하는 방법을 아는 것, 적극적인 방식으로 말하는 것, 지나치게 감정적이지 않고 동의하는 방법을 아는 것, 그리고 타협하는 것은 모든 관계의 초석이다.

따라서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헤어지는 또 다른 이유는 의사소통이 좋지 않기 때문이다.

의사소통 문제가 있다

포기한다

우리의 관계는 거품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삶의 사건이나 상황으로부터 보호되지 않는다. 사실 우리는 가족, 특히 부모님을 상대해야 한다. 그러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는 때때로 너무 강해서 관계를 방해할 수 있다.

또한, 연애 관계를 방해할 수 있는 직업 및 사회생활에는 많은 장벽이 있다. 불신, 유혹 또는 질투는 한 사람 또는 두 사람 모두에게 의심의 씨앗을 심어줄 수 있다.

때로는 파트너의 진정한 자아가 드러나는 상황에 부닥치게 되기도 한다. 질병, 법적 문제 등등의 상황에 말이다. 그리고 소중한 사람이 이러한 도전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는 건 우리가 인식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결론적으로, 서로 사랑하는 사람들이 왜 헤어지는지 이해하기가 어려울 때도 있다. 그러나 이 글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사랑만으로는 관계를 유지하기에 충분치 않다.

관계는 구축해야 한다. 따라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제작하고 찾을 수 있는 최고의 재료를 사용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안정적이고 아름답고 오래가는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It might interest you...
사랑에 대한 5가지 놀라운 과학적 사실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사랑에 대한 5가지 놀라운 과학적 사실

과학적 연구는 사랑에 대한 더 많은 사실을 계속해서 밝혀내고 있다. 꽤 놀라운 것 중 하나는 시인과 가수들이 말하는 감정이 꿈과 환상보다는 뇌와 호르몬과 훨씬 더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이 글에서 사랑에 대한 5가지 사실들을 알아보자.



  • Gottman, J. M., & Gottman, J. S. (2015). Gottman couple therapy. Clinical Handbook of Couple Therapy, 5th Ed. The Guilford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