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휴가는 연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26 9월, 2018
 

여름 휴가는 연인 관계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줄까?

확실히 많은 영향을 준다. 연인 관계 다른 대인 관계와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대인 관계의 범위는 가족, 친구, 심지어 직장 동료까지 다양하다.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 우리는 가족 구성원들과의 관계가 무조건적인 것이라고 인지한다(무슨 일이 있더라도 그들은 가족인 것처럼 말이다). 다른 한편으로 보자면, 연인은 조건부적 인간관계이다(무슨 일이 생기느냐에 따라, 같이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여름 휴가는 연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이 모든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자신의 연인보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더 많은 인내심을 갖는 것이 일반적인 경우이다.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연인을 스스로 선택했다는 사실을 항상 알고 있기 때문이다. 가족은 우리가 선택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직계 가족(어머니, 아버지, 형제, 자매)들에게 가장 관대하다. 많은 것을 요구하는 연인 관계보다 훨씬 관대하다.

여름 휴가는 연인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 걸까?

여름과 휴가 시간은 일상에서 아주 중요한 변화를 일으킨다. 일 년 중 대부분을 각자의 일정, 일과, 작업을 수행해야 하며, (특히 자녀가 있는 기혼자들의 경우에는 더더욱) 연인 관계는 그만큼 뒷전이 된다. 그래서 당신은 낭만적인 의미에서 보건대 연인이라기 보다는 업무를 하는 팀처럼 활동하게 된다.

여름이 되면, 부부는 함께 할 수 있는 여유 시간이 있기 때문에 다시 최우선 순위를 되찾게 된다. 그러면 연인 관계가 다시 우선시되며, 서로에게 더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을 수 있다. 즉 서로의 관계가 깊어질 수 있지만, 그만큼 서로에 대한 갈등도 깊어질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올바른 방법으로 처리하지 않으면, 충돌이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문제 1: “자기가 나를 짜증나게 하는 것 같아”

혼자서 ‘신선한 공기’를 호흡하거나, 자신과 의무에 대해 더 많이 염려하는 일에 너무 익숙해진 것 때문에 이 문제가 발생한다. 연인으로부터 당신의 개인적인 시간과 공간의 일부를 포기하도록 ‘강요당한다’. 다른 시기에는 여러 가지 일과 사회 생활 때문에, 그리고 기혼 부부이고 자녀가 있는 경우라면 일 년 중 연인과 많은 시간을 보내기가 그만큼 힘들어진다. 그러니, 여름 휴가 중 연인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상황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다.

서로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일 년 동안 자주 함께 보내는 사람들조차도 그들 자신의 습관과 관심사를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일 년 중의 개인의 모든 요구를 충족시킬 수는 있지만, 여름 휴가에 연인과의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려면, 우선 상대방의 관심사와 필요 사항을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 문제에 약간의 불편함을 느끼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나 당신은 옳은 길을 택해야 한다. 그래서 당신의 연인을 당신을 ‘귀찮게하는 사람으로’ 보아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그들은 당신이 ‘항상 하는 일’을 하지 못하게 한다 단정지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다른 사람의 만족이나 안정감이 자신의 만족이나 안정감만큼 중요할 때, 사랑의 상태가 존재한다 말할 수 있다.”  해리 S. 설리반
여름 휴가는 연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문제 2: “우리는 휴가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해, 아무것도 하지 못해”

휴가인데도 서로에게 화를 내게 되는 연인이 있다. 휴가 중인데도 아무런 이득을 취하지 못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집에 머물거나, 작은 마을에 가서 가족을 보러 가거나, 어쩌면 실망스러운 여행을 떠날 수도 있다. 이 경에 두 연인이 서로 다른 사람이 자신들의 휴가를 짜주고, 적극적으로 행동하고, 짧은 여행을 잡아주길 기대할 때, 서로의 다툼과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간혹 한 쌍의 연인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은 바로 그들 중 하나가 ‘제안하고 지시하는’ 사람의 역할을 맡는 일이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 ‘복종하고 간섭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연인 중 한 명이 휴가 계획을 세우거나, 실행하는 데에 문제가 있기 때문일 수 있다.

그래서 결국 다른 사람이 제안과 계획을 하게 된다. 이때, 두 사람의 갈등은 ‘제안하고 지시하는’ 사람이 책임감 있게 행동하는 데에 지쳐 버렸을 때 발생한다. 그러면 휴가 시간을 이용하기 위한 모든 책임은 다른 한 사람, 아무것도 제대로 할 자신이 없는 사람에게 주어지게 된다.

따라서 두 연인은 다른 사람에게 휴가 시간을 활용하는 데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게 된다. 그러나 둘 중 어느 누구도 상황을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에(자신의 이유로) 휴가가 끝나버리면, 자신이 하는 일이나 하지 않는 것에 대한 괴로움을 겪을 수 있다. 그 다음, 이 휴가의 파탄의 책임을 상대방에게 서로 전가하게 된다. 상대가 제대로 말해주지 않았거나, 본래 가기로 한 곳으로 가지 않는 등의 이유 때문이다.

문제 3: “갑자기 너의 단점만 보여”

당신이 싫어하거나, 본래부터 좋아하지 않는 연인의 어떤 태도와 행동을 보는 것은 일반적인 일이다. 당신의 파트너가 자신의 행동을 고치게 되는 데에 대한 어떤 기대를 갖는 것도 일반적인 일이다. 그리고 당신이 누군가와 보내는 시간이 많을수록, 당신을 괴롭히는 모든 ‘결함’이 더 흔하게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연인과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면, 그만큼 기분이 나빠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다. 이것이 인내심이나 수용성을 유지하는 대신, 더 쉽게 받아 들일 수 있게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당신의 연인은 아침잠이 많아서아침에 일어나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래서 휴가가 되면, 아침에 잠을 자는 모습에 더한 혐오감을 느끼게 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들의 습관은 아침에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약속 장소에 늦게 도착하거나, 당신에게 제대로 신경쓰지 않고, 휴가를 제대로 활용하지 않는 듯이 느껴지기 때문이다.

여기서 충돌이 실제로 발생하게 된다. 당신이 하는 것보다, 당신이 좋아하지 않는 당신의 연인의 특성에 더 많은 비중을 두는 때에 발생하게 된다. 휴가는 우리가 일 년 내내 기다리는 일이기 때문에, 우리는 휴가를 갈 때 다른 사람들과 더 많은 것을 할 것을 무의식적으로 기대하게 된다. 우리는 시간과 돈을 투자하게 된다.

그래서 우리는 휴가에 대한 좌절감이 훨씬 적길 바란다. 우리는 모든 것이 완벽해지기를 바라며, 그렇지 않으면, 나중의 좌절감을 받아들여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괴로워지기 때문이다.

연인과의 휴가에서, 정녕 갈등을 피할 수는 없을까?

절대 그렇지 않다. 물론 여름철에 많은 연인들이 시련을 마주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이 관계는 여전히 건강하고 안정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연인들은 다른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기 때문에, 자신들이 휴가를 즐기고 있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위기를 겪는다고 장담할 수는 없다.

여름 휴가 동안의 위기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스스로 행동하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더 나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당신의 관계를 개선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실용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한다.

여름 휴가는 연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연인과의 의견 충돌을 확인하기 위한 3가지 생각

1. 연인에 대해 좋아하는 긍정적인 것들을 찾고, 알려주려고 노력해보자

연인의 장점으로 여기고 있는 것에 대한 오감을 유지할 준비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간으로써, 우리는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에 더 많은 비중을 부여하는 경향이 심하다. 그리고, 당신을 연인과 연결시키는 유대를 키우려는 경향에 대항해야 한다.

“당신의 마음을 따라가되, 당신의 생각도 챙기도록 하자. ” – 알프레드 애들러

당신의 연인이 당신이 좋아하는 것들에 대해 많이 알려주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당신의 연인이 자신에 대해 좋아하는 것을 말해주는 것은 매우 위안이 될 수 있는 점이다. 그들은 당신이 좋아보인다는 말을 하면, 당신의 최고의 모습을 더더욱 빛나게 할 수 있는 매우 긍정적인 에너지의 크나큰 공급원이 될 것이다.

2. 능동적인 청취, 공감, 눈 접촉을 통해 좋은 의사소통을 실천하자

연인과의 의견 불일치를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은 서로의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요소이다. 그리고 그것은 강력하고 친밀한 관계를 확립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의사 소통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청취력과 공감대를 보이고, 그리고 눈을 맞추는 의사소통이 이루어져야 한다. 당신이 자신의 모든 감각을 상대에게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도록 하자.

여름 휴가는 연인 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3. 휴가 계획을 세우고, 잠시 동안 각자의 자유 시간을 갖도록 해보자

휴가 중이라고 해서, 항상 서로 같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각자 다른 사람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자신의 공간에서 숨을 들이쉬는 순간을 갖는 것은 매우 건강하고 긍정적인 일이다. 스스로 행동하는 법을 아는 것은 자신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위한 최고의 지식이다. 개인적인 친밀감과 고독의 시간을 갖도록 하자. 그것은 당신이 당신의 감정과 개인적인 필요와 연결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관계는 평생을 돌보고 키워야하는 삶의 일부이다. 여름은 당신의 관계를 시험에 들게 만들 것이다. 그러나 단단한 유대 관계를 가지고 있고, 부정적인 면보다 더 많은 긍정적인 면이 있다면, 그 관계가 어긋나고 깨져버릴 이유는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