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성숙은 언제든지 올 수 있다

11 4월, 2018

정서적 성숙은 반드시 나이가 들면서 찾아온다고 단언할 수는 없다. 겉모습은 성공한 어른이지만, 사실 그 내면에는 3-4살의 어린 시절에 멈춰있는 사람도 많이 있다. 정서적 성숙은 복잡하고 개인적인 것들이다. 그것은 인간의 자존감, 공감대, 그리고 존중과 관련이 깊다.

어떤 사람들은 사춘기가 평온한 삶의 시간이며, 충분히 광기를 겪어도 되는 시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말을 들은 사람들은 보통 이렇게 말한다. “뭐, 애들이니까, 곧 어른이 되겠지.”

때로는 공식적으로 성인이 되는 것이 단순히 많은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잊을 때가 있다. 어른이 된다 해서, 자동적으로 정서적 성숙, 지식 또는 올바른 마음가짐을 얻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을 실수를 하지 않도록 하거나, 좌절에서 지켜주거나, 인간관계의 달인으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성숙은 장기적인 가치를 위해 즉각적인 즐거움을 미룰 때 얻을 수 있다.”  – 조슈아 L. 리에브맨

어른이 된다는 것에 대한 잘못된 접근은, 실제로 ‘성숙’이라는 단어 자체에서 비롯된 것일 수도 있다. 우리 모두는 뇌가 성장의 특정 단계를 거친다고 가정하고 있다.

우리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뇌의 각 부분이 마침내 완벽한 자연의 묘미, 즉 자신의 의사 결정과 계획 및 사회 행동의 조정을 담당하는 뇌의 영역, 전두엽 피질에 도달할 때까지 발전한다.

그러나, 인지 신경 과학이 설명하듯이, 인간의 뇌는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신경 과학 저널 (Journal of Neuroscience)]의 한 연구에 따르면, 뇌의 하얀 물질의 많은 연관 섬유가, 결코 성장을 멈추지 않는다고 한다. 이것들은 인간의 인지 작업과 관련이 깊은 기관이다. 그러나, 우리가 적극적인 생활 방식을 유지하고 삶에 대한 호기심을 지키며 사교적인 생활을 유지할 경우에 한정된다.

우리가 30대, 40대가 되어도,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않을 수도 있다. 우리는 뇌의 유연성과 효능을, 우리의 조기적이고 지속적인 학습과 상호 작용에 의존하게 된다.

정서 관리를 통해  배워야 할 것은, 우리의 어린 시절의 ‘쾌활한 장난’이다. 그 경우, 우리는 어른이 되어서도, 어린아이처럼 반응하지는 않을 것이다.

정서적 성숙은 언제든지 올 수 있다

우리 모두는 감정적으로 성숙해 보이려 한다

우리 모두는, 모두 성숙하고 유능하며, 성공적인 자신의 모습만을 소개하려 한다. 다른 사람들 앞에 잘 보이고 싶은 건, 누구나 마찬가지일 것이다. 우리의 사회는 우리에게 모든 종류의 능력과 역량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사회학자인 토니 캄폴로는 이렇게 설명한다. 우리는 감정적으로 위험천만한 어른들이 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우리들이 나쁜 사람들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단지, 행복하지 못하고, 행복을 퍼트리지도 못할 뿐이다. 그들은 생산적이고 기능적인 환경을 만드는 법을 아직 모른다.

전문가에 따르면, 이 현상에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사람이 어린 시절로 직접 돌아 가면, 전문가들은 이전 세대보다 훨씬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천 가지의 자극, 데이터를 얻으며, 자신의 지원을 관리한다. 우리는 가정과 학교에서 기술을 배우고, 일반적으로 취업 시장과 사회에 대비하며 자라난다.

문제는, 우리가 마음을 ‘채우고는’ 있지만, 가장 중요한 기술 중 하나인 감정적인 성숙을 위한 두뇌 훈련을 간과한다는 것이다. 명확하게 한 마디로 정의해보자: 당신이 팀에서 일하거나 불만을 처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 아무리 배워도 소용이 없을지도 모른다.

높은 감성 지능이 없다면, 굳이 CEO가 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필요도 없다. 좋은 직장 환경을 조성하거나, 동료들의 공감을 얻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꽃

정서적 성숙은 겸손과 의지력을 요구한다

정서적 성숙은 나이와 함께 오지는 않지만, 역으로 말하자면 젊은 나이에도 충분히 격려될 수 있다. 즉, 인생이 어떤 것인지 알거나, 자신이 강한 사람이 된다는 것을 알기 위해 엄청난 역경을 겪을 필요가 없다.

우리가 남들과의 갈등을 겪을 때, 이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공감, 반사, 독단적인 결단, 또는 숙련된 능력을 부여하는 규범적인 출발점이나 방아쇠는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어른들 사이에서 오해 살았다. 나는 어른들을 친밀하게, 가까이에 에서 보아왔지만, 내 가치관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했다. – 앙투안 드 생떽쥐 페리의  [어린 왕자]

정서적 성숙은 일상적인 투자이며 계속적인 각성의 과정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자신만의 습관과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이것은 의지와 겸손으로 수행하는 경우에만 효과가 있다.

정서적 성숙도를 높이는 방법

다음은 정서적 성숙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되는 몇 가지 방법들이다.

  • 실수는 실수일 뿐이다. 실수에서 도망치지 말고, 그냥 받아들여 배우자.
  •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우리의 성장을 도와줄 수 있다.
  • 당신은 우주의 중심이 아니다. 하지만 당신은 당신이라는 한 전체의 일부이며 중요한 존재이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을 존경하고, 자신 또한 존중해야 한다.
  • 타인의 감정을 검증하고, 그 공감을 실천하자. 그들을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당신이 이해한다는 것을 직접 보여줘야 한다. 행동 없는 감정은 의미가 없다.
  • 분리를 연습하라.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잃지 마라.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하고,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능력을 스스로 지키자.
  • 지금 당장 잃을 것이라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러나, 자기 자신을 포기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다.
  • 불평하는 것을 멈추고, 싫어하는 것에 집중하라. 무언가가 당신을 불편하거나 불행하게 만들면, 이를 위한 용기를 바꾸거나, 결국에는 받아들여야 한다.
나무 우산

성숙은 몇 년이 아니라, 20년, 30년, 심지어는 70년의 세월에서 배웠던 것과 함께 오는 것을, 이제는 분명히 알 수 있다. 장기적인 가치와, 단기적인 열망을 비교하고, 자기 자신과, 그 감정을 확실히 알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