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이 글을 읽으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 평가받는 이들의 생각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기 바란다.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31 1월, 2022

위대한 연설가는 귀에 쏙 들어오는 선율처럼 자신의 생각과 삶을 표현할 줄 알며 그 조화로운 내용을 듣고 갑자기 자기 마음을 알게 되는 사람들이 있다. 이번 글에서는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명 사상가들의 격언 17가지를 이야기해보겠다.

이 글을 읽으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사상가로 평가받는 이들의 생각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기 바란다.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1. ‘할 수 있는 한 사랑할 수 있는 대상을 최대한 많이 사랑하라. 사랑의 목적은 걱정하지 마라.’

첫 번째 격언을 말한 사람은 멕시코 시인, 소설가 겸 수필가인 아마도 네르보(1870~1919)다. 네르보는 이 격언을 통해 사랑이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하는 측정 불가능한 감정임을 암시한다.

자기 자신, 부모, 자녀, 친척, 파트너, 친구, 자연과 삶, 직업을 사랑하면 스스로 세상을 변화하는 세상에 필요한 존재라는 생각이 든다.

진정으로 건강한 사랑은 자신을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든다.

삶을 성찰하는 측정 불가능한 감정

2. ‘사랑은 눈에 보이지 않으며 자기 마음대로 드나들며 그 행동에 관해 설명할 필요가 없다.’

명작, ‘돈키호테’의 위대한 작가인 미겔 데 세르반테스는 위의 격언에서 왜 사람들이 사랑이라는 감정을 원망하지 않는가를 물었다. 사랑의 장점이 너무 많기에 사랑을 무조건 가장 훌륭한 감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3. ‘상대에게 요구가 아닌 베푸는 사랑이 진정한 사랑이다.’

유명한 스페인 극작가, 하신토 베나벤테(1866~1954)의 격언은 자주 잊거나 혼동할 수 있는 진리에 관한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이기적이지 않아서 자기 자신보다 상대를 우선시한다. 건강하고 진실한 사랑은 상대에게 무언가 바라지 않는다.

4. ‘어쩌면 우리는 사랑을 찾았다가 또 잃어버리기를 반복하는 세상에 사는지도 모른다.’

칠레 작가, 이자벨 아옌데(Isabel Allende, 1942)의 격언 전문은 아래와 같다.

‘우리는 사랑할 때마다 새로 태어나고 사랑이 끝날 때마다 새 상처를 입는다. 나는 훈장 같은 상처로 덮여 있다. 우리는 각각 자기 삶의 이야기꾼이며 자기만의자기 만의 전설을 만들 수 있다.”

사랑은 결코 실패를 의미하지 않는다. 새로운 사랑은 매번 자신을 새로 발견하고 성장할 기회가 된다.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5. ‘완전하고 완벽하면서 절대적인 사랑에 빠지려면 자신도 상대에게 사랑받고 있고 사랑에 영감을 준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한다.’

우루과이 작가이자 시인인 마리오 베네데티(1920~2009)의 격언으로 사랑은 서로 사랑하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도 사랑받고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본인이 사랑받는다고 느껴야만 상대도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다.

6. ‘섹스는 기억력처럼 자꾸 쓰지 않으면 퇴화한다.’

에두아르두 푼셋은 자기 몸으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흥분과 쾌락이 웰빙에 필수라고 말한다. 삶의 필수 조건이라기보다 자연의 선물 같은 멋진 섹스를 즐겨보면 어떨까?

삶을 성찰하는 자연의 선물

7.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학습 해소가 배움보다 더 중요하다.’

이번에도 에두아르두 푼셋의 격언이다. 자신은 물론 삶이 끊임없이 변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자신의 지식이 영원한 진리라고 믿는 것은 실수라는 의미의 격언이다.

8. ‘몇 년씩 무의미한 삶을 살다가 갑자기 어느 한순간에 인생을 쏟아부을 수 있다.’

8번째 격언은 아일랜드 출신의 저명한 작가인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의 격언이다. 인생은 한순간에 바뀔 수 있으며 달라진 인생에 기대를 걸어도 좋다는 뜻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가장 좋은 시간은 현재다. 갈 길은 하나뿐이고 목적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9. ‘유혹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유혹에 빠지는 것이다.’

오스카 와일드의 또 다른 명언은 유혹이 신중하거나 너무 빈틈없는 태도의 적임을 시사한다. 스스로 원하는 것에 푹 빠져 즐기면 원하는 것이 없을 때의 불안을 피할 수 있다.

10. ‘아름다움은 보는 것이 아니라 그냥 보이는 것이다.’

독일의 유명한 과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1879~1955)은 아름다움이 시선을 받기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즐기고 감상하기 위해 만들어진 아름다움을 백분 활용한다.

11. ‘나약한 태도는 나약한 인격을 뜻한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의 또 다른 명언은 의도와 동기를 잃으면 이지의 빛이 꺼진다는 의미다.

삶을 성찰하는 유혹

12.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당신은 무엇이든 할 수 있지만 전부 다 할 수는 없다.’

영향력 있는 미국 사상가인 데이비드 앨런에 따르면 사람은 한계가 있으니 목표를 정하고 하나씩 집중해서 이뤄야 한다. 한 번에 모든 것을 하려는 욕심은 실패의 지름길이다.

13. ‘완벽은 더 더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뺄 것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

이 격언은 프랑스 작가이자 비행사인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1900~1944)가 말했다. ‘어린 왕자’의 작가인 생텍쥐페리는 항상 정신적으로 귀중한 가치를 잊지 않고 살 때 완벽하다고 한다.

14. ‘자기 실수를 웃어넘기면 장수할 수 있고 남의 실수를 비웃으면 단명할 수 있다.’

컬린 하이타워(1923~2008)는 미국의 정치인으로 조소, 조롱과 굴욕을 이용하는 것은 도움 될 일이 없는 공허한 사람이 되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남을 존중하면서 자신을 이해하고 웃는 것이 미덕이다.

15. 삶을 성찰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격언 17가지: ‘내가 가진 유일한 도구가 망치라면 세상 모든 것을 못처럼 취급하고 싶은 유혹을 느낀다.’

미국의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 1908~1970)는 비전과 야망이 부족하면 가능성과 지식을 제한해서 위험하다고 말한다. 이상은 명확성을 달성하는 것이다.

16. ‘당신의 말이 되는 생각을 늘 조심한다.’

중국의 유명한 철학자, 노자는 행동이 되는 말을 조심하고 습관이 되는 행동을 조심하고 인격을 형성하는 습관에 주의해야 하며 운명을 정하는 인격을 잘 관리하라고 말했다.

인간관계에서는 항상 신중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후회할 일을 하지 않으려면 타인과 자신을 존중하며 행동해야 한다.

삶을 성찰하는 부유한 삶

17. ‘가장 부유한 사람은 가장 많이 가진 사람이 아니라 가장 적게 필요한 사람이다.’

누가 한 격언인지는 모르지만 매우 중요한 말이다. 뭔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온전하다는 의미다.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을 많이 가진 부자라는 것을 알면 돈이 필요하다고 느끼지 않을 것이다.

지금까지 일상에 도움이 될 현명한 가르침이 가득한 격언 17가지를 소개했는데 사실, 이 사상가들의 격언은 일상적인 감정을 말로 간결히 표현했다는 점이 놀랍다.

이미지 제공: nuvolanevicata

이 글은 어떤가요?
페테르 파울 루벤스의 유명한 명언 5가지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페테르 파울 루벤스의 유명한 명언 5가지

페테르 파울 루벤스(Peter Paul Rubens, 1577년~1640년)'는 바로크 양식의 뛰어난 주창자였다. 오늘의 글에서 페테르 파울 루벤스는 누구인지, 그리고 그가 남긴 유명한 명언들에는 무엇이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