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미소키네시아

누군가 손발 또는 다리를 반복적으로 움직일 때 신경이 곤두선다면 미소키네시아일 수 있다. 인구 3명 중 1명이 경험하는 증상인 미소키네시아에 관해 알아보자.
점점 더 흔해지고 있는 미소키네시아
Valeria Sabater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Valeria Sabater.

마지막 업데이트: 27 12월, 2022

탁자를 손가락으로 계속 두드리거나 앉아서 다리를 떠는 사람이 주변에 있으면 짜증이 나는가? 그렇다면 미소키네시아 또는 선택적 운동 증후군일지 모른다. 연구 결과 인구 3명 중 1명이 미소키네시아로 힘들어하며 청각 과민증인 미소포니아와도 관계 깊다고 한다.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의 연구 논문이 발표된 이후로 미소키네시아라는 용어가 많이 알려졌다. 오랫동안 수백만을 짜증 나게 했던 증상에 갑자기 이름을 붙인 것 같은데 실제로 미소키네시아는 최근에야 관심을 받게 된 증상이다. 많은 이들을 힘들게한 문제를 이제야 이해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미소키네시아는 직장인 대다수가 겪는 증상으로 운동 틱이 있는 신경질적인 동료가 원인이 되기도 한다.

미소키네시아 운동 혐오

미소키네시아 정의, 증상 및 원인

미소키네시아는 끊임없이 몸을 움직이는 사람을 보거나 그 소리를 들을 때 짜증 나고 불편하면서 공포까지 느끼는 심리적 상태다. 타인이 손가락으로 계속 소리를 내기, 펜 딸깍거리기, 의자 흔들기, 다리 떨기와 발 흔들기 등이 미소키네시아에 영향을 미친다.

2014년,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교 연구진은 수돗물 떨어지는 소리나 음식 씹는 소리처럼 특정 소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미소포니아를 연구하면서 또 다른 증상을 발견했다.

연구진은 청각 과민증 또는 미소포니아 환자들이 특정 동작을 보고 그 소리를 들을 때 불편해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암스테르담 대학의 아르얀 스뢰더르(Arjan Schröder)박사와 동료들은 이러한 증상을 미소키네시아 또는 운동 혐오라고 부르기로 했다.

미소키네시아 증상

첫 연구가 발표된 후 7년 만에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에서 미소키네시아에 관한 연구가 재개됐고  무려 인구의 33%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혔다.

다음 증상이 있다면 미소키네시아를 의심해볼 필요가 있다.

  • 타인의 반복 동작에 불편함, 짜증은 물론 분노까지 느낀다
  • 계속 펜 뚜껑을 여닫고 스트레스 볼을 손에서 놓지 못하거나 손가락을 깨물고 톡톡 두드리는 모습을 보면 불안하고 견디기 어렵다
  • 앉아서 다리를 가만두지 못하는 동료를 두고 보기 힘들다
  • 개인마다 증상과 정도가 다르다. 단순한 불편함과 불안을 느끼는 사례가 대부분이지만 사회 생활이 불가능할 수 있다. 신경 틱이 심한 사람이 주변에 있으면 분노를 참지 못하기도 한다
  • 반복 동작을 하는 사람이 근처에 있으면 다른 것을 생각하거나 집중할 수 없다

미소키네시아 원인

현재까지는 미소키네시아의 명확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지만 전문가들은 미소포니아 원인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주장한다.

타인이 씹거나 숨 쉬는 소리 등을 혐오하거나 두려워하는 미소포니아 또는 소리 과민증의 원인은 뇌섬엽 피질의 과잉 반응으로 알려져 있다.

뇌섬엽 피질은 두려움이나 분노 같은 강한 감정을 활성화하며 스트레스, 발한 및 심박 수를 증가한다. 미소키네시아의 원인도 뇌섬엽 피질 및 거울 뉴런과 관련됐다고 유추된다.

미소포니아는 신경성 틱이 있는 사람을 보는 것만으로도 활성화되고 안절부절못하는 타인이 곁에 있으면 증상이 심해진다.

미소키네시아 신경성 틱

미소키네시아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미소키네시아의 대처 방법은 무엇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미소키네시아는 개인마다 특이한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며 원인 제공자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불안을 극복할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불안에 시달리는 극단적인 경우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이완 기법과 움직임이 진행되는 동안 대체 정신 이미지를 시각화하는 심호흡도 도움이 된다. 단순하게 문제의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그 행동을 멈추도록 요청할 수도 있지만항상 가능하지는 않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aswal, S.M., De Bleser, A.K.F. & Handy, T.C. Misokinesia is a sensitivity to seeing others fidget that is prevalent in the general population. Sci Rep 11, 17204 (2021). https://doi.org/10.1038/s41598-021-96430-4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