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분노: 성격을 바꾸는 감정

2019-12-06
숨은 분노는 종종 실망, 처리되지 않은 트라우마 및 불의로 인해 발생한다. 이 글에서 숨은 분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우리가 느끼지만 자신에게 집착하는 숨은 분노는 우리의 성격을 바꿀 수 있다. 경험했던 실망, 실패, 피해, 잃어버린 환상 등 우리의 길을 오는 모든 사건들은 흔적을 남긴다. 그러나 우리가 때때로 깨닫지 못하는 것은 경험들이 종종 분노로 변한다는 것이다. 이런 내부 현실을 적절히 다루지 않으면 우리는 어깨를 짓누르는 불편한 무게를 알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분노와 분노가 나타나는 방식에 익숙하지 않다. 종종 그것을 우리의 사악한 면이 표면으로 나오는 폭발과 연관시키고, 결국 우리가 의도하지 않은 말이나 행동을 하거나 나중에 후회하게 된다. 여기서 주목할 만한 점은 많은 경우 우리는 결국 분노를 우리 내부에 묻게 된다는 것이다. 분노를 표현하는 대신에 숨기기로 결정한다.

또한 이 감정에는 양적인 측면이 있는데 쌓일수록 심리적 불편함을 더 많이 일으킨다는 것이다. 지나친 분노가 항상 사람을 밀어 내거나, 비명을 지르거나, 부적절한 방법으로 반응하는 사람에서 나타나는 짜증나는 얼굴로 해석되는 것은 아니다. 이 감정은 고뇌, 피로, 나쁜 기분, 불안 그리고 많은 경우에 우울증을 만들어낸다.

숨은 분노: 성격을 바꾸는 감정- 연기에 휩싸인 남자

숨은 분노: 우리가 통제하는 것을 잊는 위장된 감정

비록 충격적이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인간은 평생 동안 숨은 분노를 가지고 살 수 있다. 예를 들어, 유기나 잘못된 치료로 고통받는 것은 분노를 초래할 수 있다.

분노는 다름 아닌 다른 감정의 공존이다. 그것은 슬픔, 불의의 감정, 고뇌, 그리고 종종 공포로 이어진다.

어떤 것들이 다시 돌아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나 취약하다고 느끼는 것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이다. 이 모든 감정들은 분노의 일부분이며, 모든 것을 차지하고 동시에 형태도 없고 지속적인 질병이다.

분노, 불쾌, 짜증, 공격성, 긴장감, 통제력 상실… 이 모든 감정들은 우리가 분노를 생각할 때 떠오르는 것들이다.

이런 용어와 연관짓는 것은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사실은 사람들이 이 감정을 경험할 때 항상 이런 식으로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미시건 대학의 토마스 덴슨 박사는 한 연구에서 우리는 서로 다른 방식으로 분노를 느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어떤 사람들은 분노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기로 선택하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조용히 숨기고 위장된 방법으로 분노를 가지고 다닌다. 오랫동안 이런 식으로 느끼는 것은 개인의 성격에 커다란 흠집을 낼 수 있다.

“분노에 매달리는 것은 뜨거운 석탄을 다른 사람에게 던질 의도로 움켜잡는 것과 같다. 당신은 화상을 입는 사람이다.”

– 부다 –

숨은 분노를 가진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

감정적 실패를 경험하는 것. 특별한 사람이 우리를 배신하는 것.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것. 이 모든 현실은 왜 사람들이 그 안에 숨겨진 분노를 간직하는지 보여주는 예들이다.

이러한 사람들이 보통 나타내는 징후는 다음과 같다.

  • 불신, 주변 사람들을 신뢰하는 데 있어 눈에 띄는 어려움.
  • 냉소적인 행동과 경박한 반응들.
  • 지속적이고 급격한 감정 기복.
  • 미루는 경향. 자신의 임무를 수행하고 수행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알게 된다.
  • 불쾌함.
  • 즐거운 순간을 즐기기가 어렵다.
  • 불면증, 악몽 증상. 한밤중에 자주 깨어난다.
  • 신체와 정신의 탈진 상태.
숨은 분노 - 소파에 기대고 있는 여자

어떻게 숨은 분노를 다스릴 수 있을까?

가끔 분노를 다루는 방법에 관한 책이나 기사를 읽을 때 그것들이 완전한 접근법을 적용하지 않는 것을 본다. 현실에서, 많은 사람들은 숨겨진 분노와 그것이 얼마나 해로운지 건드리지 않는다. 휴식을 취하는 것 혹은 표현의 수단을 찾는 것만으로 이 감정을 조절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이런 기술들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숨은 분노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대신 다음과 같은 생각을 참작해야 한다.

취약성

숨겨진 분노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근원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보통 취약성의 느낌이 근원이다. 분노는 우리가 절망적이거나 배신당하거나, 부당함에 둘러싸이거나, 좌절하거나, 무엇인가 또는 누군가에게 화가 났을 때 일어난다.

자존감

두 번째 단계는 자부심과 자존감에 관한 것이다. 때때로 우리 안에 숨겨진 분노를 만들어 낸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할 때도 있다. 그러므로 숨은 분노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노력하고 우리의 가치, 잠재력, 가치를 깨닫는 것이 필수적이다.

유익한 생각

숨은 분노는 엄청난 반증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마음은 언제나 무엇이 우리에게 고통과 실망을 가져다 주는지 그리고 과거의 부정적인 경험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종종 판단을 흐리게 하고 심리적으로 엄청나게 지치게 한다. 우리는 자신에게 상처를 준 것에서 나아가기 위해 자신과의 내부 대화를 건강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

숨은 분노 - 눈을 감고 있는 여자

숨은 분노를 키우는게 아니라 치유하는 데 집중하라

분노는 일상 생활에서 우리의 생각을 잡아 먹는 불이다. 우리는 경직됨, 미루기, 과거의 사건에 고정되어 있는 정신적 접근으로 분노를 강화한다. 우리가 진정으로  숨은 분노를 고치고 치유하고 싶다면 반드시 닻을 올리고 앞으로 나아갈 기회를 주어야 한다.

더구나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합리적인 목표를 세우고 열심히 일하고, 안전지대를 떠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새로운 상황을 당당히 마주하고, 삶에 기쁨을 가져다 주는 사람들과 친구가 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때로는 숨을 쉴 수 없었던 무게를 뒤로 하기 위해 모든 방법으로 다시 시작해야 할 때도 있다.

“압박된 감정은 결코 죽지 않을 것이다. 그것들은 산 채로 묻히고 추한 방법으로 나중에 나올 것이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

  • Lerner, J. S., & Keltner, D. (2001). Fear, anger, and risk.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81(1), 146–159. https://doi.org/10.1037/0022-3514.81.1.1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