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간 가치 공유의 중요성과 그 역할

인간관계에서의 가치는 구성원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구성원 간의 공통점이 많을 때 성공적인 관계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부부간 가치 공유의 중요성과 그 역할

마지막 업데이트: 10 1월, 2022

모든 커플이 다르다는 전제하에서 부부간 가치 공유의 중요성에 이야기하려고 한다. 가치 공유의 중요성은 건강하거나 무해한 배우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데 사실, 부부 사이의 특정한 가치 설정은 제대로 된 관계를 맺는 기본 토대라고 할 수 있다.

우선 부부의 정의부터 알아보자. 부부는 다소 형식화된 감정적 관계, 즉, 구애, 결혼 또는 동거 관계에 있는 두 사람을 말한다.

가치는 사회 집단이 긍정적이거나 매우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람, 행동 또는 대상의 특정한 자질이나 미덕을 뜻한다.

따라서 가치는 개인별 눈에 띄는 자질로 신념을 형성하기 때문에 행동 방식에도 영향을 준다. 또한 각자 가치에 따라 관심사를 표현하고 행동 기준을 정한다.

“믿음이 생각이 되고, 생각이 말이 되며 말은 행동이 된다. 행동은 습관이 되며 습관은 가치가 되고, 가치는 운명이 된다.”

-마하트마 간디-

더 읽어보기: 부부들이 겪는 갈등 5가지

부부간 가치 신뢰

부부간 가치 공유의 중요성과 그 역할

2005년, 메디나 엣 올(Medina et al)에서는 친밀감의 의미론적 차원에 관한 연구를 수행했다. 남녀 모두 배우자에게 요구하는 것이 비슷하다는 결론을 얻었는데 궁합이 잘 맞고 공통점이 있고 취향이 비슷하여 잘 통하는 배우자를 선호했다.

배우자 선택의 도구적 이론은 사람들이 자신과 비슷한 가치를 가진 사람을 찾는다고 주장한다(Centers, 1975). 달리 말하면 부부는 사회, 경제 그리고 문화적 특성이 비슷한 사람을 배우자로 맞이할 때 만족한다는 이야기다(Rice, 1997).

“가치를 공유하는 사람들을 찾으면 함께 세상을 정복할 수 있다.”

-존 라첸버거

부부간 가치 공유는 같은 방향으로 함께 노 젓기

같은 방향으로 함께 노 젓기는 올바른 관계 형성이나 개선의 토대가 된다.

부부 사이에서 행동과 기대 는 각각의 사회화 과정을 통해 얻은 사회적 신념과 가치에 반응한다(Kaminsky, 1981).

사회화 과정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며 사회적 가치와 규범 역시 바꾼다. 따라서 개인의 신념과 행동도 그에 맞춰 달라진다고 볼 수 있다(Díaz-Guerrero, 2003). 부부의 기대, 가치 및 행동도 마찬가지다(García-Meráz, 2007). 새로운 매개변수가 생성되면서 부부가 처한 사회적 상황에 영향을 미치고 이전과 다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다(Snyder and Stukas, 1999).

기본적인 부부간 가치

부부의 가치를 확립하는 것은 공동의 노력이다. 앞서 말했듯이 모든 부부가 같을 수 없으며 그들의 가치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부가 동의하는 몇 가지 기본적인 가치가 있다. 사랑, 충실도, 상호 지원, 관대함, 상호 존중 및 의사소통에 관해 자세히 살펴보자.

사랑

사랑에는 여러 유형이 있지만 그 기본적인 짜임은 같다. 그런데도 누군가에게 사랑한다고 말하는 것은 상대를 원한다는 말과는 다르다.

집착에서 시작된 사랑이 공존의 사랑으로 바뀌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다른 사람을 알게 되고 사랑에 빠진 후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까지 사랑에 포함돼야 한다.

부부간 가치 공유를 위한 노력: 신의 또는 정절

신의 또는 정절은 관계의 유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부부는 특정한 유형의 헌신을 약속하는데 동의한 혼인 제도에 따라 일부일처제 또는 일처다부제 등을 따르기도 한다.

상황과 관계없이 서로 합의하에 신의 또는 정절을 지키지만 합의가 없는 단독 행동은 배신이 될 수도 있다.

서로에 대한 지지

배우자의 지지를 받고 실망하거나 항상 옹호해줄 거라고 느끼면 더 용감하고 강해질 수 있다.

서로에 대한 지지는 역경이 닥쳤을 때 큰 도움이 된다. 달리 말하면 배우자와 공감하며 서로 더 잘 이해하려고 애쓰고 수용하면서 무조건적 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은 모든 인간 가치의 기초를 만든다.”

-밀란 홀리스터-

관용

이해하기 어렵겠지만 관용보다 이기심이 강한 부부들이 있다. 배우자에게 관대하지 못하고 자기 자신의 요구나 바람에만 신경 쓰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결국 부부 사이의 부정적인 감정을 생성한다.

부부 관계는 자기 자신만을 돌봐서는 안 된다. 배우자에게 관용을 베푸는 최고의 방법은 처지를 바꿔 생각하는 것이다. 상대에게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 관점을 이해하려는 노력은 해야 한다.

존중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관계 구축은 필수적인 가치로 서로 같은 수준에 있어야 한다.

상호 존중은 관계에 있어서 두 사람 모두를 위한 공간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존중은 어떤 식으로든 배우자를 바꾸지 않고 완전히 수용하는 것이다.

부부간 가치 소통

부부간 가치 공유를 위한 노력: 의사소통

관계에서 적극적이며 유동적인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적극적이고 유동적인 의사소통은 신뢰를 구축하는데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사티어(Satir, 1988)에 의해 직접적이고 정직하며 존중하는 방식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이다.

실제로, 부부 사이에 의사소통 채널을 여는 것은 관계에 해당하는 불일치, 성취, 공통 목표, 필요 등 모든 것을 공유하는 약속이다. 또는 그 약속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실제로 좋은 의사소통은 항상 상호 존중, 애정 및 동료애가 있는 건강한 관계로 이어진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Centers, R. (1975). Sexual attraction and love: An instrumental theory. Springfield, IL: Ch. C. Thomas.
  • Díaz Guerrero, R. (2007).La psicología del Mexicano 2. Bajo las garras de la cultura. (2 Ed.) México: Trillas.
  • García-Meraz M. (2007). Inicio, mantenimiento y disolución de la pareja: Socio cultura y valores en parejas del norte, centro y sur de la República Mexicana. (Tesis no publicada de Doctorado). UNAM, México.
  • Kaminsky, G. (1981).Socialización. México: Editorial Trillas.
  • Medina, J. L. V., López, N. I. G. A., & Valdovinos, Z. P. S. (2005). Elección de pareja en universitarios mexicanos. Enseñanza e Investigación en Psicología10(2), 355-367.
  • Rice, F.P. (1997). Desarrollo humano, estudio del ciclo vital (2ª ed.). México: PrenticeHall.
  • Riso, W. (2003). La fidelidad es mucho más que amor. Editorial Norma.
  • Rojas, E. (2006). El amor inteligente. Salvat.
  • Rojas, J. O. (2012). El vínculo de pareja: Una posibilidad afectiva para crecer. Revista Electrónica Educare16, 23-30.
  • Satir, V. (1998). Nuevas relaciones humanas en el núcleo familiar. México: Pax.
  • Snyder, M. & Stukas, Jr. A. A. (1999). Interpersonal processes: The interplay of cognitive, motivational and behavioral activities in social interaction.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0, 273-303.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