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의사소통: 부부 사이를 개선하는 방법

28 5월, 2020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부부에게 있어 근본적인 요소다. 사실 그것은 모든 관계의 기본이다. 하지만 어떻게 하면 의사소통과 당신의 역할들을 향상할 수 있을까?

적극적인 의사소통, 이는 부부에게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의사소통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기 때문이다. 그러나, 특히 친밀한 관계에서 그것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늘, 갈등을 막기 위해 관계를 개선하는 방법을 배워보자.

적극적인 의사소통은 개인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행동이다. 남을 해치지 않고 정직하게 하는 방법이다.

보다시피, 이것은 모든 관계에서 필수적이다. 따라서 부부간의 적극적인 의사소통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인 의사소통: 부부 사이를 개선하는 방법

누구든지 간단한 행동으로 매일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다. 그것이 효과적으로 되려면, 관계 구성원들은 서로를 강화해야 한다. 그들은 논쟁을 시작하자마자 수행해야 한다. 이것은 일상생활에 접목할 만한 것이다.

진정으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한다

사람들은 관계에 있어서 좀처럼 생각을 표현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시끄러운 음악은 그들을 괴롭힐 수 있지만, 그들은 혼자만 알고 있다. 갈등을 피하고자 연인과 대립하지 않는다.

이것은 언젠가 폭발할 것이기 때문에 역효과다. 불편한 순간은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좋은 기회이다. 사람들은 입을 다물었을 때보다 그들의 필요를 말할 때 항상 더 잘 산다.

자신을 위해 큰 소리로 말하기

어떤 이유에서인지 사람들은 보통 누군가와 말다툼을 할 때 1인칭으로 이야기하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은 상대방을 비난하고, 예를 들어 “내 친구가 내 말에 동의한다”와 같은 문구를 넣을 수도 있다.

이것은 실수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의 더 나은 반쪽과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연습하도록 허락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1인칭으로 말하는 것은 자신의 감정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말로 표현하는 것이 좋다. 만약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나는 느낀다…” 또는 “알았다”는 것과 같은 것들을 말한다.

“우리는 두 개의 귀와 한 개의 입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가 말하는 것보다 두 배의 말을 들을 수 있다.”

에픽테토스

공격하기 전에 묻기

상대방이 “넌 너무 지저분해” “이거 하는 게 마음에 안 들어”라고 말했을 때, 연인을 공격한 적이 몇 번이나 있는가. 당신의 반응은 대개 적극적이기보다는 공격적이다. 하지만 당신이 방어적이 아닌 적극적이라면, 당신은 더 많은 정보를 요구할 것이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이 당신에게 지저분하다고 말한다면,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물어보라. 이렇게 하면 두 사람을 위한 유쾌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는 대화를 시작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의 파트너가 당신의 최악의 적이라고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들은 그렇지 않다.

말하기 전에 먼저 생각하기

사랑하는 사람과의 의사소통을 향상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매일 연습하는 것은 중요하다. 토론을 시작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그것들은 당신이 오래된 행동 패턴에 빠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전달 내용에 대해서도 생각해 본다. 상처받거나 심지어 공격을 받는다고 느끼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을 해치게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숨 쉬고, 침착하게, 말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이 좋다. 서두를 필요 없다. 당신의 방법이 메시지를 무효화하고 진정한 갈등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하라.
  • 연인과 공감한다. 상대방을 잘 안다면, 이것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기 때문에, 그들의 처지에서 생각하는 법을 배운다.
  • 불만을 쌓지 않는다. 나중과 관계없는 대화에서 꺼내는 것보다는, 느끼는 순간 괴롭히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 더 낫다.

적극적인 의사소통: 결론

하루의 모든 순간을 이용하여 적극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한다. 이것은 신뢰가 친밀함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서로 말로 상처를 주는 것은 건설적이지 않다는 것을 기억하라. 실제로는 오히려 파괴적이다. 직설적으로, 정직하게, 그리고 존경심을 가지고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잊지 말라.

  • Capafons, J. I., & Sosa, C. D. (2015). RELACIONES DE PAREJA Y HABILIDADES SOCIALES: EL RESPETO INTERPERSONAL. Behavioral Psychology/Psicología Conductual23(1).
  • Espinosa, J. A. H. (2006). Estudio de correlación entre satisfacción sexual y asertividad sexual. Archivos hispanoamericanos de sexología12(2), 199-217.
  • Rodriguez, J. J. C. (2013). Parejas viables que perduran en el tiempo. Diversitas: Perspectivas en psicología9(2), 257-2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