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존중할까?

2018-05-08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존중할까? 존중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하게 할 수 없다. 우리가 특정한 기억을 나타낼 때, 이 가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훨씬 쉬워진다. 이러한 의미에서, 우리는 누군가를 평등하다고 인정할 때, 비로소 그들을 존중하고,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일 수 있다.

즉, 다른 사람을 과소 평가하거나, 하려는 모든 행동은 무례한 행동이다. 다른 사람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을 거절하거나, 부정하고, 폐지하려는 행위이다. 당신이 이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러나 누군가의 가치를 평가 절하하거나, 억지로 바꾸려고 하는 것은, 매우 중대한 문제이다.

먼저 자신을 존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하게 할 수 없다. 이것은 가치의 측면에서,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동등하다고 인식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말로 하자면,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낫거나, 열등하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물론, 자신을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이 그 어느 누구보다 가치 있다고 생각하자.

“다른 사람들을 부러워하고 동경하는 것보다는, 존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 장 자크 루소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존중할까?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이 나를 존중할까?

자신의 인정과 감사는,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통해 표현된다. 그들은 추상적인 현실이 아니며, 다른 사람들이 당신이 느끼는 것을 알기 위해 크게 말하지 않아도 좋다. 자신을 존중하는 사람은, 자신의 자존감, 자발성, 진위성의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자존감, 우리가 간단하게 정의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자신에 대한 좋은 견해를 가지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것은 나르시시즘과는 온전히 다르다. 나르시시즘은 단순히 “자신을 좋아하는 것” 에 관한 것이다. 당신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것을 동정하자. 물론, 그것이 당신보다 더 나은 사람이라고 열등감을 갖는 일은 없어야 한다. 당신은 오직 당신이고, 다른 어떤 사람과도 다른, 자신으로서의 존재감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 자발성은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의견을 표현할 능력이 있어야함을 의미한다. 대다수의 주변 사람들과는 다르게 생각하는 불리한 상황에서도, 자신을 발견할 때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재의 권위자와는 다르며, 이 속성은 자존감의 직접적인 결과이자,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얻는 데에 필요한 조건이다.
  • 또한, 진위성이란, 본질적으로 가치와 신념을 유지하려는 우리의 경향을 의미한다. 이기심이, 주어진 상황에서 이기적으로 최선이 아닐 수도 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상관없이,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에게 특정한 인상을주기 위해, 억지로 자신을 모방하거나 위조하지 마라. 자발적으로 행동하자. 당신이 사람으로서의 존재의 가치를 알고 있다면, 그 경우에만 진정성을 발휘할 수 있음을 명심하도록 하자.
여자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을 얻기

존중은 우리의 집에서부터 시작된다. 그러므로, 자신을 존중하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반면에 그 존중은 두려움이나 경외심과 같지 않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대신 수용과 감사를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경하게 하는 열쇠와도 같은 방법이 있다.

  • 모든 사람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인정하자. 다른 사람의 승인, 그리고 거부가 당신을 제약할 필요는 없다. 어디에건, 당신을 좋아하지 않을 사람들이 항상 있을 수밖에 없다.
  • 친숙함과 겸손을 차별화하는 방법을 배우자. 의례는 제출과 동일하지 않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기분을 좋게 하기 위해서 태어난 사람들이 아니다.
  • 자기 사랑을 강화하고 실천하자. 가치와 업적을 인정하는 것을 멈추지 말자. 아무리 작은 업적이라도, 이를 버려서는 안된다.
  • 당신의 사전에 ‘아니’라는 말을 넣어주자. 당신의 한계를 설정한다고 해서, 그것이 다른 사람을 괴롭히는 것이나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상호 존중을 유지하는 건전한 방법일 뿐이다.
  • 다른 사람들이 느끼거나 생각하는 것에 대해, 당신이 책임이 없다는 점을 인정하자. 생각하고, 말하며, 방해하거나, 혼란시키는 방식에 엮여 있다 해도, 그것은 당신의 문제가 아니다. 그 사람이 스스로 자신의 불안을 해소하게 하자.
  • 필요한 경우 확인을 요청하자.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너무 많은 행동을 한다면, 보통 그들은 결국 이를 당연히 여기고, 감사하지 않을 것이다. 이 경우 협업을 과감히 중단하자.
  • 자신을 방어하는 법을 배우자. 어쩌면 당신은 ‘무기력함을 배웠다’ 는 피해자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제는 이것을 극복하고, 자신을 방어하는 법을 배워야 할 때이다. 물론 처음엔 쉽지 않다. 그러나 일단 습관이 되면, 계속 유지하기가 어렵지 않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존중하도록 자신을 관리하는 것은, 단기간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아니다. 특히 당신이 전에 무수한 시간에 자신을 이미 경멸했던 적이 있었다면 더욱 그렇다. 이를 성취하고, 이 초점을 유지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가지기 위해서는 확고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러나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무례함은 더 큰 악과 많은 불필요한 고통을 초래할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