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행위가 건강한 관계 유지에 해로운 이유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행위는 좋지 않다. 그 이유를 알아보려면 오늘의 글을 꼭 읽어보자!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행위가 건강한 관계 유지에 해로운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31 5월, 2021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행위는 좋지 않다. 그 이유를 알아보려면 오늘의 글을 꼭 읽어보자!

누군가와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은 마치 마법처럼 즐겁고 행복해서 현실에 눈을 멀게 할 수 있다. 자신의 결점과 욕망 그리고 특정한 감정적 연결은 일부 사람들에 대해 왜곡된 견해를 갖게 하기도 한다. 이렇게 왜곡된 견해로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것은 여러 가지 방면에서 위험하고 해로운 결과를 낳는다.

사랑하는 사람들의 긍정적인 특성을 파악하여 이를 소중히 여기고 칭찬하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연인을 이상화하고 그들의 결점을 부인한다면, 연인의 진정한 모습을 볼 수 없게 된다.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것은 자신의 감정 표현을 방해하는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아래에서 이유를 살펴보자.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행위란?

연인을 무조건 이상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 누군가를 높이 평가하는 것은 표면적으로는 즐겁고 긍정적인 행위다. 연인의 미덕에 감탄하고, 그들과 함께 하는 시간을 즐기며, 인생의 단짝을 찾았다는 사실에 기뻐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연인이 일반적인 사람처럼 그저 불완전한 인간이라는 사실을 잊었을 때 문제가 발생한다.

연인의 이상적인 모습만을 인지하여 객관적인 분석 능력을 완전히 잃을 수 있다. 연인의 부정적인 측면을 발견한다고 해서 그들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의미가 아니다.

사실, 연인의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특성을 완전히 받아들임으로써 관계를 향상할 수 있다.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관계의 이상화

무조건적 이상화는 연인 관계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누군가와 사랑에 빠졌을 때 발생하는 생화학적 반응이 주원인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인에 관해 더 잘 알게 되고 더욱 솔직하고 정직한 연애에 정착하게 된다. 이 더 성숙한 연애 단계에서 진정한 서로의 모습을 알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자존감이 낮거나, 이별을 두려워하거나, 나이가 어리거나, 연인 관계가 처음이라면 연애의 첫 단계의 정신과 감정에 갇히게 되곤 한다.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것은 그저 그들의 좋은 특성을 과장하여 인지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이외에도 연인이 가지고 있지도 않은 특성을 상상하여 만들어내거나 그들의 약점을 의도적으로 인지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다.

연인을 볼 때, ‘결함이 있는 인간’ 대신 완벽하고 오류가 없으며 우월한 인간만을 보는 것이다.

자신의 연인을 ‘완벽’한 존재로만 바라본다면, 그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것이 정확하다고 생각한다. 연인을 이상화하면 그들에게 지나치게 집중하여, 제 인생의 다른 중요한 영역을 소홀히 할 수 있다.

연인에게 우상화된 사람의 고충

역설적이게도 우상화된 연인 또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등에 짊어지고 있기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 그들은 압박감을 느끼고,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결과를 낼까 두려워한다.

연인은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거나 자신에게 장하고 발전할 추진력이 없다고 느낄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은 연인 관계에서 매우 흔하지만, 동료, 친척 및 친구 사이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는 행위를 어떻게 멈춰야 할까?

연인의 결점을 무시하지 않기 위해서는 먼저 눈에서 씐 콩깍지를 벗어야 한다. 객관적인 방식으로 각 사람의 상황, 대화 및 행동을 분석하도록 한다.

자신이 정말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스스로 물어보자. 연인이 가진 결점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자.

누군가를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그들의 실수도 사랑할 수 있어야 한다.

실수는 우리를 진정한 인간으로 만든다.

종종 다른 사람이 가진 장점에 감탄과 매혹을 느끼는 이유는 자신도 그러한 장점을 갖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항상 최선을 다해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최고의 버전의 ‘내’가 되려 노력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연인 관계의 불신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연인 관계의 불신

연인 관계의 '불신'이란 마치 암에 걸리는 것과 같다. 알아채지 못했을 때 시작되며, 금방 커지고 전이된다. 확인해보지 않고 두었을 때 두 사람의 관계가 악화되거나 파괴되기 때문이다. 열린 대화를 하는 것은 연인 관계에서의 불신에 대한 문제들의 이상적인 해결책이다...



  • McNulty, J.K. & Karney, B. R., (2004). Positive Expectations in the Early years of Marriage: Should Couples Expect the Best or Brace for the Wors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6 (5), pp.729-743
  • Fernández Calixto, M. C. (2015). El proceso de idealización en las relaciones de pareja-una revisión de la literatura (Bachelor’s thesis, Unian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