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자 연애(Polyamory)란 무엇인가?

· 2017-04-03

동시에 이상의 사람과 사랑빠졌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두 사람 모두와 성적이나 로맨틱한 관계를 만들고 싶다고 느꼈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두 사람이 이루는 커플의 전형적인 예는 우리 마음 속에 깊이 뿌리내려 있어 이상의 연인가진다는 생각만으로도 죄책감이 들게 한다.

“사람은 동시에 몇 명의 사람과 사랑에 빠질 수 있다. 모두와 같은 슬픔을 느끼고, 그 누구도 배신하지 않으면서.”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여러 사람과 만족스러운 방법으로 관계를 이끌어 가려면, 당신은 어마어마한 윤리와 도덕이 필요하며, 이 경험을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완전한 정직함이 필요하다.

거짓말을 하고 연인들이 서로에 대해 알지 못하도록 열린 관계를 가지는 것이 더 쉬워보일 수 있으나, 이는 우리가 관계를 완전히 경험하고 즐기지 못하게 한다.

Heart with Love Written On It

더군다나, 번에 이상의 사람에게 사랑과 욕망을 품는 것이 어디가 나쁘단 말인가? 전혀 나쁘지 않다. 우리가 정직함과 진실함을 가지고 행동할 죄책감을 가질 이유는 어디에도 없으며, 이것이 바로 복잡한 부분이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다자 연애가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와 혼동되는 다른 개념으로부터 구분하는 것이다.

다자 연애란…

다자 연애(Polyamory)는 여러 사람과 관계를 가지는 열린 관계가 아니다. 열린 관계에서는 교제 중인 두 사람이 다른 성파트너를 찾지만, 함께 살거나 성관계 이상의 깊은 연결을 맺지는 않는다.

다자 연애는 또한 “스와핑 아니다. 스와핑은 다른 커플과 창의적인 성적 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다자 연애는 쓰리썸도 아니다. 이는 단순히 성관계의 문제가 아닌, 이상의 사람과의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뜻하기 때문이다.

다자 연애는 동시에 여러 명의 사람과 장기적인 사랑과 성적 관계를 나누는 것을 뜻한다.

물론 같은 것이 우리 각자를 행복하게 만들지는 않는다. 사실, 어떤 사람들은 일부일처제에서 행복을 느끼며 온전함을 느낀다. 그러나, 때로 일부일처제의 문제가 되는 외도가 생기면 우리 안의 다자 연애의 본질이 드러난다.

Picnic

다자 연애의 장점은 무엇인가?

다자 연애의 주요한 장점 중 하나는 서로 소유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누구의 소유도 아니며, 누구도 우리의 소유가 아니다.

Tied Up Heart

다른 사람들과의 자유롭고 죄책감이 없는 성관계 또한 다자 연애의 관계에서 즐길 수 있는 장점 중 하나이다. 우리는 처음부터 우리가 원하는 것과 원하는 방식에 대해 솔직해져야 한다. 그러면 오해나 비난이 나중에 생길 일도 없을 것이다.

처음에는 일부일처제에서 외도를 하는 일이 생기면, 관계에서 만족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렇기 때문이며, 다자 연애 관계를 가지게 되는 것은 우리가 첫 번째 인연에서 만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여겨졌다.

이 관점은 조지아 대학의 심리학자 멜리사 미첼에 의해 잘못되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멜리사 미첼은 다자 연애 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 1093명을 인터뷰한 뒤, 번째 인연과의 친밀감과 만족도는 시간이 지날수록 올라갔다는 사실에 기초해 번째 인연을 찾는 것은 번째 인연과의 불만족스러움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다자 연애 관계의 주요 어려움은 무엇인가?

  • 질투이다. 질투는 우리가 마음에 걸리는 일들에 대해 말하고 토론하는 법을 배울 때까지 피할 수 없는 부분이다. 두 사람이 키스하는 것을 보면 거슬릴 수 있으나, 우리가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면, 우리는 그 문제를 절대 해결하거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다. 질투를 느끼는 것은 인간으로서 당연한 일이지만, 우리는 질투를 조절하거나 그 이유를 찾는 법을 배워야 한다.
  • 비교 또한 마찬가지다. 우리는 때때로 스스로의 아름다움, 지적 능력 등을 다른 사람과 비교한다. 그러나 이는 터무니없는 일이다. 우리가 각 사람에 대해 좋아하는 부분은 모두 독특하다. 사랑하는 관계는 우리 모두, 각자에게 다르다.
  • 가족을 꾸릴 수 있다는 가능성 또한 그 중 하나이다. 다자 연애 관계는 우리가 여러 사람과 가족을 이루고 살게 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전형적인 가족의 모습은 아니지만, 새로운 개념의 가족, 우리를 모두 같이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 좀 더 다르고 열린 개념의 가족이다.
  • 이별도 마찬가지다. 다자 연애 관계에서 연인 중 한 사람과 이별하는 것은 여느 이별과 마찬가지로 힘들다. 우리가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다고 해서 그 중 한 사람과 헤어지는 것이 아프지 않을 수는 없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그 사람 자체로 사랑한다면, 그 사람을 잃는 것은 일부일처제인지 다자 연애 관계인지에 관계없이 우리를 아프게 할 것이다.
  • 다른 사람을 받아들이는 것 또한 그렇다. 우리가 어떤 관계를 원하는지 이야기해야할 때가 오면 마주하게 되는 어려움 중 하나는 그 관계가 어떻게 나아가기를 바라는지 다른 사람들에게 설명하는 것이다. 한편으로는, 우리가 누군가를 알고 다자 연애 관계를 이루고 싶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그것을 명백하게 설명하는 것이다.
Leave on Table

그에 더해, 가족이나 친구 등 우리 삶의 가장 가까운 사람들은 여러 사람과 관계를 맺고 싶은 욕구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 어떤 경우에도,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이 받아들일 것을 바랄 수는 없다. 때때로 그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같은 사람과 30년간 결혼 생활을 유지한 사람이 어떻게 다자 연애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겠는가? 그들은 이해할 수 없으나, 존중할 수는 있다.

현실적으로, 다자 연애 관계는 누구도 배신하지 않으면서 여러 사람을 사랑하는 것을 뜻한다.

그리고 당신은 어떤가? 누군가 당신에게 다자 연애 관계를 가지자고 제안한다면 어떻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