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심리학자, 무슨 일을 하는가?
심리학이란 단어를 쓸 때,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임상 심리를 생각한다. 하지만 심리학은 그보다 훨씬 더 넓은 학문이다. 기본적으로 심리학은 인간 행동과 정신 과정의 과학이다. 그 분야 내에 많은 다른 직업이 있다. 한 예가 교육 심리학자, 바로 오늘 하려는 얘기이다.
이 글의 목표는 교육 심리학자의 직업 기능과 그 직업의 스페인 현 상황에 대해서 독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이다. 그 직업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교육 심리학자는 많이 필요한 직업이고 교육의 질에 이바지한다.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교육 심리학자들이 극복해야 할 장애물이 굉장히 많다. 이외에도 자신의 직업을 복잡하게 만드는 의무적으로 책임져야 할 점들을 갖고 있다.
교육 심리학자는 무엇인가?
교육 심리학자는 교육의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연구하고 개입하는 사명이 있다. 궁극적 목표는 사람, 그룹, 기관의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다. “교육”이란 말은 훈련, 학습, 개인적, 집단적 발달을 모두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의미로 받아들여져야 한다.
교육 심리학자가 하는 연구의 분야와 개입은 학습과 관련된 혹은 학습에서 나오는 인지 과정에 관련돼있다. 그들은 사회적, 개인적, 생물학적 그리고 건강 측면까지 모든 심리학적 수준에 걸쳐 자신의 일을 생각하고 발달시킨다.
교육 심리학자와 다른 직업, 이를테면 교사, 상담 교사, 유아 심리학자 등과 혼동을 일으키는 일이 흔하다. 이들 모두 다른 직업이지만, 이들 모두는 아이가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함께 일해야 한다.
- 교사는 교육과 교육 모델의 연구 일을 한다.
- 상담교사는 아이의 학교 및 직업 생활을 통해서 인도해준다.
- 유아 심리학자는 유년기의 정신 장애를 치료한다.
많은 과학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육 심리학에는 두 가지 주요 측면이 있다: 이론과 실천. 이론적인 면에서의 교육 심리학자는 연구하고 교육 심리에 관한 이론과 과정을 만들며 확장한다. 실질적인 면에서의 교육 심리학자는 학술 연구에서 얻은 지식을 이용하여 교육의 질을 증진한다.
교육 심리학의 기능
다음으로 스페인의 심리학자 협회에 따는 교육 심리학의 기능에 대해서 설명한다:
- 학생들의 교육적 필요에 따른 개입: 우선 교육 심리학자는 학생들의 교육적으로 필요한 것을 연구하고 예상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그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 경험을 개선하도록 행동을 취할 수 있다.
- 전문적, 직업적 지도와 상담과 관련된 기능: 여기서 주목표는 학생이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학생의 개인적, 직업적, 전문적 목표와 능력을 취하게 도와줌으로써 학생은 자신의 교육의 방향을 정하고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 예방 기능: 교육 심리학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해서 가능한 교육적 문제를 예방해야 한다. 게다가 관련 당사자들을 모두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모, 교사, 아이, 상담교사 등등).
- 교수법의 개선: 교수법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교육자는 아이가 배우고 성장하는데 필요한 최선의 교육 기법을 연구하고 적용해야 한다.
- 가족 훈련과 상담: 가족은 교육의 중요한 일부분이다. 가족 구성원을 잘 알고, 그에 따른 상담을 통해서 그들은 효과적인 가족 교육 모델을 개발할 수가 있다. 결과적으로 가족의 모든 구성원이 삶은 증진된다.
- 사회 교육적 개입: 교육은 학생의 학교 생활과 가정 생활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이 역할을 한다. 현재의 사회 시스템이 교육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있는지 연구하는 것은 교육 심리학자의 책임이다. 그렇게 해서 무엇이 개입이 필요한지 알고 개입할 수가 있게 된다.
- 연구와 가르침: 마지막으로 다른 모든 기능이 충족되려면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지를 알기 위해서 탄탄한 연구가 필요하다. 그리고 모든 연구는 다른 전문가와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파해주는 가르침이 없이는 무용지물이다.
교육 심리학의 현 상태
오늘날의 교육 심리학은 아주 다양한 문제를 직면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로는 인식 부족, 공공기관으로부터의 지원 부족, 전문적인 혼란 그리고 적대적인 교육 시스템 등이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육 심리학자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시야가 좁아져 그들의 지식을 퍼뜨리고 연구 자금을 따오기가 더 어렵다. 이런 전문가와 그들이 하는 일을 널리 알려야 이 분야에 대한 시야가 넓어질 수 있다. 그러한 일이 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아주 중요하다.
게다가 공공 기관은 그러한 교육 심리학이 있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 교육 심리학을 공부한 사람을 상담 교사나 정부에서 할당한 교사 정도로 보고 있다. 이러한 지원의 부족은 이름에서만이 아니고 이 분야에 주어지는 자원이 거의 없다는 데서도 나타난다.
미숙한 국가 조직 때문에, 교육 심리학자의 여러 기능에 대한 혼동이 있다. 어떤 자리에서는 한사람이 교사, 교육 심리학자, 상담사 일을 모두 맡는다. 한 사람이 여러 일을 맡는 대신에 높은 질의 교육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이 서로 협력해야 한다.
현재의 교육 시스템은 교육 문제가 많아서 심리학자의 일을 더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사실, 현 시스템의 목표가 원래 만들어진 목표와는 달라진 것처럼 보인다.
마지막으로 정치권의 사람들은 과학 연구에서 나오는 권장 사항을 무시하는 결정을 내린다. 안 돌아가는 시스템에 좋은 주도권을 적용해봐야 문제를 풀지 못한다.
교육 시스템은 “교육”이라는 이름이 부끄럽지 않기 위해서는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
교육은 미래 세대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교육 심리학자에 대한 지식과 그들이 하는 어려운 역할을 널리 퍼뜨려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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