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스트레스: 교육자를 보살피는 방법

2018-09-22

어떤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는 교사의 스트레스는 교사 자신에게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울하고 기진맥진한 기분은 업무의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교사의 성과가 감소할 때를 생각한다면 특히 그렇다. 교사들은 아이들의 교육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이 아닌가!

그러므로 교사가 스트레스를 덜 받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교사의 스트레스 지수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요인이 많이 있다. 우리는 모두 이러한 요인에게 영향을 주고,  교사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그들을 편안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교사는 오랜 시간 영향을 미친다. 그는 자신의 영향력이 멈추는 곳을 알 수 없다.”

-헨리 애덤스-

스트레스를 받는 교사의 문제

많은 연구에서 다양한 직업의 업무-관련 스트레스를 조사했다. 스페인(2007)에서 열린 제6차 국가 근로조건 조사의 조사원들은 교사의 54.2%가 업무-관련 스트레스를 받는 것을 확인했다. 스페인 교사의 절반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실망스러운 수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교사의 스트레스: 교육자를 보살피는 방법

같은 연구에서는 19.6%의 교사들이 자신의 업무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믿고 있었다. 그리고 그게 다가 아니다. 비슷한 수치로 그들은 수면에 문제가 있었고 자주 피곤함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두통과 긴장감 짜증을 느낀다고 많이 보고되었다.

2011년, 조사원들은 스페인에서 또 다른 국가 근로 조건 조사를 했고 확인한 것은 조사 대상 교사의 33.9%가 과중한 업무량을 가진다고 말한 것이다. 그들의 일을 끝내기 위해, 무보수로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했다. 안타깝게도, 이러한 수치는 비슷한 다른 연구에서 확인한 것과 일치한다.

“누군가를 떠받들어야 한다면, 교사를 추켜세워라. 그들은 사회의 영웅이다.”

-가이 가와사키-

길-몬테 (2011)의 연구에 따르면 50%에 가까운 교사들의 스트레스 수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것뿐만 아니라, 그들은 교사의 이러한 높은 스트레스 수치가 정신적이고 육체적인 건강 문제를 보이는 것으로 확인했다. 마지막으로, 직장에서의 불만과 압박은 우울증과 불안감의 증상과 관련 있었다.

교사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는 무엇인가?

하지만 교사에게 그만큼 스트레스를 주는 것은 정확히 무엇인가? 그것은 내부적 또는 외부적인 요소인가? 우리는 이 질문에 답하려고 한다. 다른 연구에서는 교사들이 스트레스를 받는 주요 원인이 학생과 그들의 가족에서 나온다고 확인했다. 이것에 대한 주요한 이유는 학업에 관한 관심 부족이나 동기 부족이었다. 교실 안에서의 훈육 문제 또한 상당한 스트레스의 원인이었다.

스트레스를 받는 교사: 교육자를 보살피는 방법

학생의 가족들도 교사에게 주요 스트레스의 요인이었다. 그것은 그들이 교사의 업무를 인정하지 않는 경향 때문이었다. 또한, 부모들이 협력하지 않거나 아동과 청소년을 교육하는 업무에 지원하지 않을 때 교사는 스트레스를 받는다.

이것이 우리 각자가 교사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작은 역할을 할 수 있는 부분이다. 한 사회로서 그리고 학생의 부모로서, 우리는 가끔 이 일이 얼마나 어려울 수 있는가를 인식하고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이들이 교육 전문가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하며, 따라서 학부모-교사의 모임을 하는 동안 그들이 주었던 조언을 따르는 것이 모두에게 가장 큰 이익이 된다.

“나는 교직이야말로 다른 어떤 직업보다 우리 사회의 미래에 더욱 이바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존 우든-

이 지침들을 따르기가 어려울 수는 있지만, 우리가 그것을 명심한다면 상황은 상당히 개선될 것이다. 교실 환경뿐만 아니라 당신의 가정생활에까지, 그리고 당신 아이들의 전반적인 생활까지도 개선된다. 인정받고 지지받는다고 느끼도록 동기부여 된 교사는 스트레스를 덜 받고 일을 더 잘하게 된다.

이미지 제공: Tra Nguyen and Lonely Pl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