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커플: 요즘 많아진 새로운 유형의 관계

01 11월, 2019

주말 커플. 이 말은 두 연인이 서로 떨어져서 보내는 도피성 휴가를 뜻하지 않는다. 48시간 이후에는 완전히 남이 되는 일회성 관계를 말하려는 것도 아니다. 주말 커플이란 토요일, 일요일에만 만나는 연인 관계를 말한다. 하지만 신혼여행에 온 것처럼 영원히 살 수 있을까?

주말에만 만나는 형태의 커플은 대게 직업적으로 그들의 전성기에 있는 경우가 많다. 보통 25세에서 35세에 해당하며 여행을 자주 다닌다는 특징이 있다. 주중에는 일이 바빠 연인에게 할애할 시간이 없으므로 주말에만 만나는 것이다.

주말 커플 데이트: 주중의 희생을 보상받는 시간

대게의 경우 장거리 연애는 오래가기 어렵다. 끊임없이 열정과 사랑을 새롭게 쏟아붓지 않으면 먼 거리는 결국 관계에 흠을 만든다.

그러나 최소한 주말 만이라도 온전히 연인에게 집중하는 관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틀 동안은 오로지 둘만을 위한 시간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주중에 힘들게 일한 시간을 보상받는다.

게다가 일주일 내내 서로를 그리워하기 때문에 주말에 만났을 때 서로를 향한 갈망이 극에 달한다. 이는 연애의 뜨거운 감정이 오래도록 지속하게 한다.

서로 멀리 떨어져 있는 시간이 길어서 주말에 만나는 시간이 마치 첫 데이트처럼 설레는 것이다.

마치 관계의 긍정적인 면을 끊임없이 강조하여 상대에게 반복적으로 반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이런 연인 관계가 갖는 또 다른 장점은 적은 시간을 함께 하지만, 서로에게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려 노력하게 된다는 것이다.

불필요한 언쟁이나 싸움에 낭비할 시간이 없다.

서로에게 주어진 시간이 너무나 소중하기에 갈등이 생기면 직면하여 해결하려 한다.

커피-마카롱-하트: 주말 커플

주말 커플이 겪는 힘든 점

물리적 거리는 연애나 결혼에서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주말 커플 역시 같은 문제로 헤어질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

매일 이어지지 않는 연락으로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상대방에 대한 의심과 질투가 생긴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결국 이별이나 결혼한 부부의 경우에는 불륜을 저지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주말마다 로맨틱한 휴가를 보내는 것이 반드시 관계의 성장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그러한 생활 방식은 모든 과정을 정체시킬 수 있다. 연인 관계에서 두 사람 모두 현재 상황을 편안하게 느껴서 다음 단계로 나아갈 생각을 하지 않게 되는 것이다.

이때 두 사람이 느끼는 감정은 뜨거운 사랑의 감정보다는 순응이나 무기력감에 가깝다.

이는 결국 심각한 경우에 좌절감, 조급함, 지루함과 같은 감정들로 삶의 균형이 무너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주말 커플은 관계를 지속하는 기간이 더 길어질수록 더 단단해진다. 비록 양과 질이 같은 의미가 될 수 없지만, 이 경우에는 맞을지도 모른다.

함께한 시간이 오래된 연인일수록, 관계에 대한 유대감과 기반이 더 단단하다. 그래서 오래된 연인이 주말 커플이 되면 원거리를 이유로 헤어질 확률이 낮다.

예를 들어, 1년 된 커플이 있다. 둘 중 한 사람이 한동안 다른 나라에서 일하게 된 상황이다. 두 사람 사이의 거리는 관계를 더욱 끈끈하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은 둘의 관계를 시험하는 기회가 되어 결국 헤어지지 않고 이겨낸다면 서로에 대한 신뢰가 더 두터워진다.

반면에 몇 달밖에 안 된 관계는 서로에게 헌신하는 정도가 약할 가능성이 커서 멀리 떨어져 있을 때 관계를 지속하려는 노력이 오래된 커플에 비하여 덜할 수 있다.

약속-두사람-그림자-주말-커플

연인과 함께 사이좋게 지낼 수 있는가?

주말 커플에게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은 길게 주어지지 않는다. 토요일, 일요일에 함께 먹고 자며 시간을 공유한다.

그러나 이런 관계가 같은 집에 살면서 공동으로 책임을 분담하는 부부의 일상생활과 유사한가?

짧게 반복적으로 만나는 관계는 다소 산발적이어서 상대방의 사소한 면까지 깊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면, 연인이 집안일은 어떻게 하는지, 짜증이 날 땐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는지, 특별히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 있는지 등과 같은 면들이다.

그래서 주말 커플은 다소 피상적인 관계라고 할 수 있다. 함께 하는 이틀 동안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상대에 대한 깊은 이해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주말-커플-퍼그-티타임

행복한 관계를 위한 비법

하지만 현실적으로 주말 커플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다.

어떤 관계에 대해서 타인은 무엇이 변수이고 언제 헤어져야 하는지 말할 수 없다. 오직 당사자들만이 그들의 관계에 대해서 판단할 수 있다.

하지만 위기를 현명하게 넘기고 성공적인 관계로 나아가는 연인들이 보이는 특징이 몇 가지 있다.

이를테면 상호 존중, 존경과 서로에게 의지하는 마음이다.

그리고 상대방을 사랑한다는 일념 아래 서로에게 비현실적인 기대는 하지 않는다.

물론 그 기반에는 끊임없는 의사소통과 신뢰가 깔려 있어야 한다. 거절당하거나 무시당할 두려움 없이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과 관점을 솔직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연인 관계는 소중하고 행복한 순간들을 함께 하지만, 힘든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서로에 대한 신뢰를 숨기지 말아야 한다.

이런 성공적인 커플의 모든 특성은 주말 커플에게도 완벽하게 적용될 수 있다. 서로를 위해서 노력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지 배려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그리고 오직 그 관계에 집중한다. 물리적 거리가 둘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그리고 그 상황이 행복한지 계속 주의깊게 살펴야 한다.

두 사람이 서로 마음이 맞고 통한다면 건강하고 오래가는 관계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