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과 감정적 의존성

03 11월, 2019

자존감과 감정적 의존성의 관계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과 즐겁게 이야기하고 싶어한다. 그러나, 그에 대한 승인은, 정말로 해롭지 않은 걸까? 사실, 무언가에 대한 인정을 바라는 것은 감정적인 의존의 원인이자 증상 중 하나이다.

우리 모두를 기쁘게 해야 하는 걸까, 아니면 정말로 중요한 사람들만을 기쁘게 해야 할까? 인생에서 중요한 사람들은 과연 누구일까? 당신은 절대적으로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을 정녕 승인받아야 하는 걸까?

우리는 당신에게 이러한 질문을 던지고, 그 질문에 답하도록 하길 원한다. 당신이 하고 싶은 일과, 사랑하는 사람이 무엇을 인정하기를 원하는 것과, 그리고 온 세상이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뭔가 가치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느끼는 것은 별개의 문제이다. 그것은 미묘하지만 중요한 차이이다. 이 모든 것이 어떻게 우리의 행복의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 능숙하지 않다면, 누군가를 사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당신이  자기 자신에게 주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주는 에너지와 시간에 대해, 언젠가는 후회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 바바라 드 엔젤리스

감정적 의존이란 무엇일까?

정서적으로, 감정적으로 의존하는 사람들은 건강에 좋지 않을 정도로, 다른 사람들의 애정, 관심 및 승인을 필요로 하고 있다. 그들은 외로움과 버림받음에 대한 비합리적일 정도의 두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신에 관한 대인 관계에서 더 순종적이고 복종적으로 행동한다. 또한 연인이 없는 삶을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독점에 대한 강한 욕망을 가지고 있다.

자존감과 감정적 의존성

따라서, 그들은 스스로 만족할 수 없는 감정적인 욕구의 지속적인 패턴을 보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부적절한 유대감을 확립함으로써, 그 욕구를 만회하려 한다. 즉 인간 관계를 유지한다는 목표에 따라, 자신의 부적절한 행동을 정당화함으로써, 다른 사람에 대한 기생적이고 비대칭 관계를 형성한다.

“최악의 외로움은 너 자신에게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다.” – 마크 트웨인 

그리고 그게 전부가 아니다. 그들은 보호와 애정을 간절히 원하고 있다. 그래서, 인간 관계의 실제적인 품질에는 관계없이, 그것을 유지하려는 욕망의 관계만을 집착하다 보니, 자신을 완전히 잃어버리게 된다. 그들은 강렬하면서도 불안정한 유대 관계를 만들어낸다. 물론 우리 모두는 당연히 사랑받기를 원하지만, 우리는 관계를 달성하기 위해, 절대적으로 무언가를 취하지는 않을 것이다.

감정적 의존은 심리적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감정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너무 많이 의존하는 것의 문제점은,사람들 이 자신이 필요로 하는 불균형주의와, 자신이 애정을 받지 못하면, 자신의 가치를 비합리적으로 의심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이 감정을 얼마나 많이 받아들이는지의 문제 등으로, 자신의 감정과 자존감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거부하고, 버림받았다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 그 결과, 그들에게서 나타나는 슬픔은 지나치게 강렬하여, 감정적인 공허, 만성적인 불만, 궁극적으로 우울증의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 무엇이건 저지를 수도 있다. 이로 인해 불안감이 커집니다. 그들이 누군가에게 외로움을 토로할 때, 그들은 극단적으로 신경질적인 모습을 보이며, 스스로 유독한 인간관계로 뛰어드는 꼴이 된다.

자존감과 감정적 의존성: 자존감은 감정적 의존을 막을 수 있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듯이, 감정적으로 의존하는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자부심이 낮고, 자신을 부정적으로 생각한다. 다시 한번, 이것은 지원과 애정을 추구하는 큰 원인이 된다. 그들은 자신에 대해 기분을 좋게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한다.

사랑

당신과 영원히 함께할 사람은, 바로 당신 자신이다. 따라서, 행복은 다른 사람에서의 승인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승인에 달려 있어야 한다. 이것은 당신의 행동으로, 기쁘게 하려고 노력해야 하는 첫 번째 사람이, 바로 자신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많은 승인을 원하는 사람들은, 정작 제일 적은 승인을 받고, 제일 적은 승인을 바라는 사람들은, 제일 많은 승인을 받는다.” -웨인 다이어

하지만 당신 자신을 더 사랑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한 가지 간단한 방법은, 매일 신체적, 정신적으로 기분을 좋게 하는 무언가를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약간의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을 치료하는 데 익숙하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긍정적인 느낌을 되찾게 될 것이다. 그렇게, 누군가에게 의존하는 것을 점차 줄여갈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자기 자신을 사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