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려면 자신과 긍정적 관계를 맺어야 한다. 이번 글에서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을 알아보자.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Isabel Orteg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Isabel Ortega.

마지막 업데이트: 05 11월, 2023

충만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살려면 반드시 건강한 자존감을 키워야 한다. 건강한 자존감은 자신과 긍정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회복력을 키우고 도전에 직면하며, 만족스러운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개인 웰빙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수행할 가치가 있는 과정이다.

건강한 자존감이란 개인의 가치와 수용이라는 견고하고 균형 잡힌 기반을 확립한다는 의미다. 또한 일련의 인식, 생각, 평가, 감정, 행동 경향이 형성되는 어린 시절부터 시작되는 지속적인 과정이기도 하다.

건강한 자존감을 성취감

건강한 자존감이란 무엇인가?

건강한 자존감은 항상 의심이나 불안감 없이 행복감에 빠져 있는 상태를 뜻하지 않는다. 감정적 기복은 정상적인 것이며 건강한 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평가로 구별될 수 있다. 원칙적으로 자신감과 도전에 직면하는 능력이 필수다.

자신의 미덕과 결점을 수용하고 건전한 경계 설정 등은 좋은 자존감에 영향을 미친다.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안녕을 우선시하는 것은 건강한 자존감에도 도움이 되며 실패와 비판을 건설적으로 처리하는 개인의 능력에 반영된다.

건강한 자존감은 불리한 상황에서 인내하고, 회복하고, 적응하는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Frontiers in Psychology’지의 게시물에서 강조한 것처럼 회복력이 있는 사람은 낮은 자존감으로 고민하는 일이 적고 자신에게 친절하며 자기 공감을 실천할 줄 안다.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는 방법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방법을 활용해 볼 수 있다.

건강한 자존감을 위해 자기 업적 인정하기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려면 아주 사소한 성취도 가치 있게 여기는 법을 배워야 한다. 자신의 기술과 재능에 자부심을 느끼자.

자기관리를 실천하기

건강한 식단 지키기, 운동, 충분한 휴식, 양호한 개인위생 유지 같은 자신을 돌보기에 시간을 투자한다. ‘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몸과 마음을 돌보는 것은 자존감을 강화하는 데 필수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자기 생각에 주의를 기울이고 부정적인 생각을 보다 긍정적이고 현실적인 생각을 한다. 과도한 자기비판을 피하고 자신의 자질과 장점에 집중하자.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하기

현실적이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면 안정감과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목표를 작은 단계로 나누어 각 진행 상황을 축하하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고 과정을 즐기기 위한 훌륭한 전략이 된다.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기 위해 긍정적인 사람들과 함께하기

자신을 지원하고 자신이 가치 있다고 느끼게 해주는 사람들을 곁에 두고 끊임없이 자신을 비판하거나 기분을 나쁘게 만드는 사람들은 피한다. 자신의 성장에 영감을 주고 도움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가장 좋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세요

완벽한 사람은 없으며 모두가 개선할 부분이 있다. 자신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수용하면서 자기 공감을 한다.

필요한 경우 도움을 요청하기

감정적인 문제를 겪고 있거나 자존감이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하자. 심리 치료는 자존감을 강화하는 도구를 제공할 수 있다.

건강에 해로운 유형의 자존감

The American Psychologist’에 공유한 연구를 보면 높은 자존감은 사회적 관계, 성공,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긍정적인 이점을 줄 수 있다. 그러나 개인의 웰빙과 삶의 질에 해를 끼치는 아래와 같은 건강하지 못한 자존감 유형도 있다.
  • 낮은 자존감: 자신을 낮추며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은 열등감과 불안감에 시달리며 자신을 받아들이고 평가하기 어렵다.
  • 과장된 자존감: 자신에 관해 지나치게 긍정적인 견해를 가지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끊임없는 감사와 존경을 구하는 오만하고 자기애적인 성향을 보인다. 과장된 자존감은 취약하고 외부 승인에 의존할 수 있어 비판이나 실패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
  • 비교 자존감: 끊임없이 자신을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타인의 시선에 따라 자신을 평가한다. 항상 다른 사람보다 열등하거나 우월하다고 느끼며 이는 시기심, 분개 또는 외부 검증에 대한 빈번한 검색으로 이어진다.
  • 조건부 자존감: 직업적 성공, 외모, 타인의 인정 등의 성취에 기반을 둔다. 특정 기준을 충족할 때만 안정적이고 확고한 자존감을 유지하여 끊임없는 불만과 어려움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유형의 건강하지 못한 자존감을 인식하여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균형 있고 긍정적인 자존감을 촉진하는 것이 중요하다.

더 읽어보기: 불안과 낮은 자존감: 아슬아슬한 줄타기

건강한 자존감을 키우는 것과 자존감을 높이는 것의 차이점

건강한 자존감 구축과 자존감 높이기에는 차이가 있다. 자존감을 구축하려면 처음부터 또는 낮은 지점부터 견고하고 균형 잡힌 기반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제한된 신념을 다루고 자신을 받아들이고 가치 있게 여기는 법을 배우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과정이 포함된다. 즉, 건강한 자존감을 구축하려면 내부 작업과 개인 인식 및 가치 평가의 변화가 필요하다.

자존감 높이기는 자신감과 자부심을 포함한 기존 자존감을 강화한다는 의미로 외부 또는 내부 요인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자존감이 높아지면 성취에 대한 인식에 집중하고 회복력을 키우며 개인적 발전을 추구하고 자기 능력과 재능을 강화한다.

건강한 자존감 구축과 자존감 높이기는 모두 관련된 과정이며 개인의 필요와 상황에 따라 보완할 수 있다.

건강한 자존감을 확인하는 방법

건강한 자존감 구축은 주관적인 과정이지만 다음과 같이 관찰할 수 있는 징후와 긍정적인 변화가 있다.

  • 더 큰 만족감과 웰빙: 자신에 관해 더 만족하며 내적 평화를 경험한다.
  • 일반적인 가치감: 외부 승인에 너무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가치를 느끼기 시작한다.
  • 자신에 대한 자신감: 자기 기술과 능력에 관한 자신감이 커지고 도전과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 자신의 불완전함 수용: 자기 공감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과 학습이 필요하다고 인식한다.
  • 자기비판 감소: 부정적인 내적 대화가 줄어든다. 실패에만 집중하기보다는 자신의 성취와 노력을 인정하면서 자신에게 친절하고 연민할 줄 안다.
  • 탄력성: 실패와 실수를 건설적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배운다. 쉽게 낙담하지 않으며 도전을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
  • 건강한 경계 설정: 관계와 자신을 대하는 방식에서 건강한 경계를 설정한다. 자신의 필요 사항을 알고 있으며 자신을 무시하거나 타인의 무례함을 허용하지 않는다.

자존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언제 전문가의 지원을 받아야 할까?

낮은 자존감이 삶의 질과 정서적 안녕에 큰 영향을 미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다. 자기혐오와 무가치감이 만연하고, 한계를 정할 수 없고, 부정적이고 자기 비판적인 사고 패턴이 지속된다면 문제다.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한 또 다른 징후는 자신을 받아들이고 평가하기 어렵고 대인 관계 문제, 불안이나 우울증 등이 있다.

심리학자는 근본적인 자존감 문제를 탐구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며 감정 관리뿐만 아니라 건강한 자존감을 개발하기 위한 전략을 제공한다. 스스로 자존감을 높이려는 이전의 시도가 효과적이지 않거나 감정적 어려움이 압도적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전문적 도움을 구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Álvarez, D. G., Soler, M. J., y Cobo-Rendón, R. C. (2019). Bienestar psicológico en adolescentes: relaciones con autoestima, autoeficacia, malestar psicológico y síntomas depresivos. Revista de orientación educacional, 33 (63), 23-43. http://200.14.213.175/roe/index.php/roe/article/view/4
  • Angulo Quiñonez, A. Ángel. (2022). Self-esteem, its relationship with academic performance and university dropout. Sapienza: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disciplinary Studies3(6), 211–225. https://journals.sapienzaeditorial.com/index.php/SIJIS/article/view/514
  • Bailey J. A., 2nd (2003). The foundation of self-esteem. Journal of the National Medical Association95(5), 388–39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2594522/
  •  Fernández Pérez, F. (2017, 18 de septiembre). La autoestima se construye. YouTube.
  • Hagen, R., Havnen, A., Hjemdal, O., Kennair, L. E. O., Ryum, T., & Solem, S. (2020). Protective and Vulnerability Factors in Self-Esteem: The Role of Metacognitions, Brooding, and Resilience. Frontiers in psychology11, 144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7351531/
  • Mikkelsen, H. T., Haraldstad, K., Helseth, S., Skarstein, S., Småstuen, M. C., & Rohde, G. (2020). Health-related quality of life is strongly associated with self-efficacy, self-esteem, loneliness, and stress in 14–15-year-old adolescents: a cross-sectional study. Health and Quality of Life Outcomes18(1), 1-17. https://hqlo.biomedcentral.com/articles/10.1186/s12955-020-01585-9
  • Nguyen, D. T., Wright, E. P., Dedding, C., Pham, T. T., & Bunders, J. (2019). Low Self-Esteem and Its Association With Anxiety,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in Vietnamese Secondary School Students: A Cross-Sectional Study. Frontiers in psychiatry10, 698.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6777005/
  • Orth, U., & Robins, R. W. (2022). The benefits of self-esteem: Reply to Krueger et al. (2022) and Brummelman (2022). The American psychologist77(1), 23–25.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310667/
  • Orth, U., & Robins, R. W. (2022). Is high self-esteem beneficial? Revisiting a classic question. The American psychologist77(1), 5–17.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9306298/
  • Riso, W. (2012) El Valor imprescindible de la Autoestima. Barcelona, PlanetaVillalobos, H. P. (2019). Autoestima, teorías y su relación con el éxito personal. Alternativas en psicología41(3), 22-31. https://sibi.upn.mx/bib/202306
  • Rodrigues, F., Faustino, T., Santos, A., Teixeira, E., Cid, L., & Monteiro, D. (2022). How does exercising make you feel? The associations between positive and negative affect, life satisfaction, self-esteem, and vit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20(3), 813-827. https://www.tandfonline.com/doi/abs/10.1080/1612197X.2021.1907766
  • Van der Aar, L. P. E., Peters, S., Becht, A. I., & Crone, E. A. (2022). Better self-concept, better future choices? Behavioral and neural changes after a naturalistic self-concept training program for adolescents. Cognitive, affective & behavioral neuroscience22(2), 341–361.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8475836/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