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과 낮은 자존감: 아슬아슬한 줄타기

자존감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예를 들어, 나쁜 관계를 맺은 후에 자신에 대한 사랑과 안정감과 함께 자아상이 급격히 떨어질 수 있다. 오늘 글에서는 이러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할 것이다.

마지막 업데이트: 07 2월, 2021

불안과 낮은 자존감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많은 사람이 아슬아슬한 줄타기로 조심스럽게 걷고, 실수할까 두려워하고, 넘어지고, 비웃음을 당할까 걱정한다. 실패자라고 느낄 때, 행복을 얻는 것은 불가능하다.

캐나다의 심리치료사이자 “자존감의 여섯 기둥”의 저자인 나다니엘 브랜든은 자신에게 자신감을 주고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수 있도록 돕는 내부 안전장치가 부족하다면 인생에서 가장 기본적인 도전에 직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 적이 있다. 사회적 관계, 일, 목표에 도달하는 능력, 개인적 발전, 심지어 사랑도 불가능해진다.

자신감과 자존감의 확고한 토대가 부족할 때, 삶의 모든 측면은 흔들리게 된다. 또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분명한 사실이 있다: 세상은 이런 식으로 느끼는 사람들에게 좋거나 친절하지 않다. 불안정한 아이는 종종 학교 괴롭힘과 학대의 희생자이다. 자신을 방어하지 않는 성인들은 결국 그들의 자존감보다 훨씬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종속적인 관계로 끝날 위험을 무릅쓴다.

낮은 자존감으로 고생하는가? 여기 몇 가지 대처 전략이 있다.

불안과 낮은 자존감: 아슬아슬한 줄타기

낮은 자존감은 항상 대가를 치른다. 정서적 균형은 웰빙의 가장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인 심리적 근육에 달려 있다. 정신과 의사 루이스 로하스-마르코스는 그의 저서 ‘자존감’에서 이것을 설명하는 요인 중 하나는 사람들이 서로에게 말하는 방식이라고 말한다.

불안과 낮은 자존감 사이의 연관성 뒤에 있는 경향이 있는 요소들을 넘어, 내면의 대화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잊기 쉽다. 내면의 독백은 항상 친절하고, 다정하고, 긍정적인 것에 집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정신 건강을 천천히 앗아 갈 것이다.

사실 자존감이 낮으면 불안이나 우울증과 같은 심리적 장애가 많이 생길 수 있다.

무엇이 불안과 낮은 자존감을 초래하는가?

자신에게 말하는 방식이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왜 그렇게 하는가? 왜 우리는 종종 우리의 가치와 능력에 의문을 제기하는 최악의 적이 되는가? 가장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자존감이 고정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자존감은 변동하고 우리의 경험으로 영향을 받는다.

  • 자존감이 낮은 근본 원인은 종종 어린 시절과 성장한 방식에 있다. 불안전한 애착, 불충분한 정서적 지원, 또는 극도로 까다로운 부모가 있거나 학대에 시달린다면, 불안정한 성인으로 자랄지도 모른다.
  • 충격적인 사건들은 또한 자존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사고, 괴롭힘을 당하는 것은 자신을 보는 방식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유독한 관계도 책임이 있다. 비판, 굴욕, 감정적인 협박, 질투에 바탕을 둔 관계는 자존감과 자신감을 파괴할 수 있다.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의 특징

대부분의 사람은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이 우유부단하고 온순하며 수줍음을 탄다고 믿는다. 그것이 때로는 사실이지만, 낮은 자존감은 공격적이고 심지어 자아도취적인 성격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개인이 자신의 단점과 약점을 알고 있을 때, 그들은 때때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방어 메커니즘을 개발하고 그 공백을 메우려고 시도한다.

  • 심리적 좌절이나 불안을 경험하고 싶지 않고 오히려 공격적인 표현으로 자신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이다.
  • 그 반대도 일어날 수 있다. 공격자가 되는 대신, 결국 그 행동을 받아들이게 된다. 당신은 자신을 방어할 줄 모르는 피해자이다.
  • 낮은 자존감은 잠재력, 기회, 그리고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신감이 부족하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편안한 곳에 머물게 된다.
  • 마지막으로 중요한 것은 불안과 낮은 자존감이 여러 가지 정신적, 육체적 건강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연구에 따르면 낮은 자존감과 섭식 장애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페인 마드리드에 있는 인판타 레오노르 대학병원은 낮은 자존감이 이러한 심각한 질병 중 하나를 발병시키는 위험 요소라는 흥미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어떻게 하면 나 자신의 최악의 적이 되는 것을 멈출 수 있을까?

하루아침에 자존감을 “고칠” 수 없다. 특히 충격적인 어린 시절의 짐을 지고 있거나, 직장 폭력의 희생양이 된 몇 년의 세월, 혹은 종속적인 관계의 결과를 가지고 다닌다면 말이다. 하지만 희망을 잃지 말자. 자신에 대해 더 좋게 느끼기 위해 몇 가지 단계를 밟을 수 있다.

  • 심리치료는 이러한 불안의 근본 원인을 연구하는데 가장 좋은 자원이다. 이러한 유발 인자에 대처하고 내부 대화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를 확보하는 것이 최선의 전략이다.
  • 일기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되는 도구가 될 수 있다. 생각과 감정을 적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은 생각 패턴, 부정성, 그리고 비이성적인 생각을 더 쉽게 식별할 수 있게 해준다. 그것은 또한 항상 자신을 헐뜯는 대신 더 용기를 북돋우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 하루 동안 작고 단순한 목표를 세우는 것도 흥미로운 전략이 될 수 있다. 이 작은 승리는 자신에 대해 더 기분 좋게 만들 수 있다.

전문가들은 또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작하는 것이 그곳에 있었는지 몰랐을 수도 있는 자신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한다. 삶에 대해 흥분하고 자신을 믿는 내면의 사람을 알아볼 때이다. 그것이 행복과 웰빙의 열쇠이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La Mente es MaravillosaLeerlo en La Mente es Maravillosa
고개를 들고 일어나 자신의 힘을 되찾아라

힘을 되찾아라. 머리를 숙이지 말아라. 고개를 들고 일어나, 당신이 좋아하지 않고, 원하지 않고, 당신을 화게 하는 것들에 굴복하지 말아라. 당신은 말을 할 수 있는 목소리, 거부할 수 있는 두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니 일어서라. 높이는 키와는 상관이 없다. 이는 용기, 존중 그리고 결단력에 관한 것이다. 몬테스키에루는 누군가가 권력을 남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떤 다른 종류의 권력이 개입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마치 우리가 서로를 견제하고 시험해야 하는 힘의 게임속에 살고 있는 듯 하다.



  • Abbate-Daga, G., Gramaglia, C., Federico, A., Marzola, E. y Secondo, F. (2010). La inseguridad del apego, la personalidad y la insatisfacción corporal en los trastornos alimentarios. El Diario de Enfermedades Nerviosas y Mentales, 198 (7), 520-524. doi: 10.1097 / NMD.0b013e3181e4c6f7
  • Mora, F., Fernandez Rojo, S., Banzo, C., & Quintero, J. (2017). The impact of self-esteem on eating disorders. European Psychiatry41(S1), S558–S558. https://doi.org/10.1016/j.eurpsy.2017.01.802
  • Yuan, W., & Wang, L. (2016). Optimism and attributional style impac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insecurity and mental health.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01312-317. doi:10.1016/j.paid.2016.06.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