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연민의 기술

02 8월, 2020
자신을 이해하고 친절하고 부드럽게 성장을 인도하고, 자신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을 원하는 것은 유익한 태도다. 자기연민은 자기비판보다 더 건강하다.

대부분의 사람은 매우 비판적이고 자신에게 엄격하다. 이것은 당신이 무언가에 부족하다고 생각하거나 어떤 종류의 결함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할 때 특히 그렇다. 사람들은 대개 실수를 저지르면 자신을 학대하여 문제를 개선할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결국, 그것은 상황을 더 좋게 만들지는 않는 자기연민의 한 방법이다.

자기연민은 성장을 돕는 자기비판과 학대에 대한 대안이다.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포용함으로써 자기 자신도 보통의 인간임을 인식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하지만 그것은 또한 자신의 한계를 받아들이는 것에 관한 것이기도 하다.

미국의 심리학자 크리스틴 네프에 따르면 자기연민에는 세 가지 근본적인 측면이 있다고 한다.

  • 자신에 대한 친절.
  • 자신의 인간성에 대한 인식.
  • 집중적인 관심.
자기연민의 기술: 자신에 대한 친절

자기연민의 기술: 자신에 대한 친절

자신에 대한 친절의 감정은 마음을 바꿀 뿐만 아니라 몸도 바꾼다.

고통을 가라앉힐 때 모든 포유류가 가지고 있는 애착 시스템에 호소한다. 이 체계의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는 신뢰감을 높이는 호르몬인 옥시토신의 방출이다. 평화롭고, 안전하고, 너그럽고, 연결되어 있음을 느끼게 하며, 자기애와 연민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높인다.

자신에 대한 친절은 당신을 애정을 받을 만한 가치 있는 인간으로 대하게 한다.

“비폭력 대화: ‘삶의 언어”의 저자 마셜 로젠버그는 자신과 대화할 때 비판적인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공감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것은 자기 자신을 나쁘게 대하지 않고, 이해심 있는 태도로 대하는 것이다.

평범한 인간이라는 인식

연민의 감정은 인간의 경험이 불완전하다는 인식에서 비롯된다. 자신에 대한 연민은 모든 인간이 실패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자신이 평범한 인간임을 알고, 고통은 공유된다는 것을 기억하자. 누구나 인생의 어느 순간 고통과 통증을 느낀다.

자기연민이 되는 것은 스스로 미안함을 느끼는 것과 같지 않다. 자기연민은 상황을 더 잘 이해하고 친절하게 이해하도록 이끈다. 이것은 자신의 개선을 위한 더 나은 해결책을 찾도록 이끈다.

타라 브랙(Tara Brach)은 “자신에게 아무런 장점이 없다고 느끼는 것은 다른 모든 사람으로부터 제거되고 인생에서 제거되었다는 느낌과 관련이 있다. 우리가 불완전하다면 어떻게 공동체의 일부로 느낄 수 있을까? 그것은 악순환이다. 우리가 쓸모없다고 느낄수록 우리는 더 제거되고 취약하다고 느낀다.”라고 설명했다.

친절과 같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된 느낌은 뇌의 애착 시스템을 활성화한다. 타인과 연결되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불리한 상황을 덜 두려워하고 삶의 도전에 더 유연하게 대응한다.

자기연민의 기술: 자신에 대한 친절

자기연민의 기술: 주의력 키우기

자기연민 실천을 위한 세 번째 핵심 요소는 주의 집중 및 마음 챙김이다. 수용하고 판단하지 않고 현재에 사는 것은 당신의 고통에 대한 보다 명확한 관점으로 이끈다.

마음 챙김을 실천하면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인식하고, 감정과 생각이 당신을 정의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고,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을 돕는다.

그것은 의식과 현재 그리고 여기서 일어나는 일을 관찰하는 것이다. 당신이 과거와 미래에 관한 생각들을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마음 챙김은 당신에게 평화와 휴식의 상태에서 다른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한다. 덕분에, 당신은 지나치게 반응하지 않을 것이고, 미래에 후회할 수 있는 결과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연민이라는 것은 절대 끝나지 말아야 할 자기친절의 끊임없는 운동이다. 평생 길러야 한다.

  • Neff, K. (2012). Sé amable contigo mismo. Paidós: Barcel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