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 기복이란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18 6월, 2018

감정 기복이란 무엇일까? 감정에 대한 한 가지 진실이 있다면 일반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모든 문화는 각자의 다양성이 있다. 미소가 우리의 생각과는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고, 찌푸린 눈썹은 우리의 단어와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각 나라와 문화에 따른 사람들의 표현과 이해의 차이 외에, 우리의 종합적인 감정은 같다. 그러나 감정적인 상태가 제어를 벗어났을 때, 우리는 감정 기복을 겪는다.

앞 사람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당신을 편안하게 하고 불확실성을 줄여 준다. 누군가 슬픈 사람을 만나면 감정을 구별하고, 이해하고, 나아가 공감할 수도 있다. 이는 당신이 그 영역에 익숙하고, 보다 또는 덜 적합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는 뜻이다. 당신이 누군가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표시를 내는 사람을 만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

“스스로의 감정을 소중히 여기고 절대 그 가치를 가벼이 여기지 말라.”
-로버트 헨리-

그건 “조울증”이 아니라 감정 기복이다

“그 사람은 조울증이야,”라는 끔찍한 표현이 무슨 뜻인지 짚고 넘어가기에 적합한 시점이다. 우리는 때때로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감정이 너무도 빨리 바뀔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지 못해 그 사람을 “조울증”이라고 표현하는 것을 듣는다. 조울증은 양극성 장애로도 알려진 심각한 정신 질환이다.

감정 기복이란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프레드 K. 버거 박사에 따르면, 이런 단계는 며칠 또는 몇 달간 지속될 수 있다. 이런 유형의 문제에 대한 정신 의학적인 진단과 구체적인 치료법이 있다. 따라서 우리가 가볍게 조울증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사실 감정 기복에 훨씬 가깝다.

“사람들을 대할 때 논리적인 존재와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우리는 감정적인 존재를 대하는 것이다.” -데일 카네기-

감정 기복은 정확히 정신 건강 문제나 질환으로 여겨지지 않는다. 그래서 감정 기복이란 무엇이고 어떤 의미인가? 감정 기복은 한 마디로 제어를 벗어난 감정이다. 사람의 감정과 기본적인 기분 표현에서 제대로 조절이 불가하다는 것이다.

이런 슬픔과 행복의 에피소드를 보여주는 사람들은, 예를 들자면 제어할 수 없는 흐느낌이나 부적합한 웃음을 터뜨리는 순간을 겪는다. 이는 자폐증이나 조현증 등 특정 상태와 연관된 증상이다. 그러나 보기에는 건강한 사람들도 이런 증상을 겪을 수 있다.

정신 질환인가, 정서적으로 복잡한 상태인가?

감정 기복은 “정서적 문제의 스펙트럼”에 속한다. 정서 또는 감정 상태는 한 사람이 생각 등의 내면적 요소 또는 직장, 가족, 사회적 상황 등의 외부적 요소에 대한 감정이나 표현을 나타내는 반응의 집합체이다. 기분이나 감정 상태를 변화시키는 이유가 무엇인가? 생물학적인 이유인가, 아니면 그 뒤에 생각 패턴이 있는가?

우리는 전형적으로 감정적인 조절과 제어가 변연계에 있다고 알아왔다. 이는 우리의 뇌구조의 한 부분이다. 뇌에는 감정을 표현하고, 조절하고, 제어하는 분명한 부분이 있다.

“우리는 우리의 행동, 생각, 감정에 대한 책임을 의식하지 않을 때 위험하다.”

-마샬 B. 로젠버그-

감정 기복 상태의 남성

여기엔 망칠 수도, 변할 수도, 또는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는 분명한 요소가 있다.  급격한 감정 기복의 주요 원인은 뇌 손상이며, 이는 매우 제한적이다.

우리는 보통 다발성 경화증, 근위축성측색경화증, 심혈관 문제,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를 가진 사람들에게서 이런 문제를 있다. 복잡한 정서적 순간 우리는 슬픔 등 같은 집합 안에 있는 감정이나 표현을 제어하기 어렵다고 느낀다. 그러나 부디 이를 우울증과 혼동하지 말라. 식욕 등 감정 기복의 영향을 받지 않는 우울증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감정 기복이란 무엇인가

감정 기복은 이를 목격하는 사람 모두를 놀라게 한다. 보통이라면 담담하게 표현될 말이나 웃음, 울음 등을 평범한 상황에서 제어하지 못하고 과장하는 모습은 경고의 신호이다.

아마도 우리는 매우 트라우마적인 이혼 과정을 겪고 있거나 이미 겪은 사람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그 주 동안 슬퍼 보이거나 흐느끼며 안심하는 순간을 겪었을지도 모른다. 친구들과 저녁을 먹거나 TV를 보며 휴식을 취했을지도 모른다. 이는 그들이 감정 기복을 겪는다는 뜻이 아니다.

우리는 또한 우리가 다른 사람의 감정 제어에 어떤 식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안다. 특정 대학 연구와 논평이 이를 공식적으로 뒷받침한다(R. 컴퍼니, U. 오베르스트, F. 산체즈, 심리학 회보, 104호, 2012). 감정 기복의 경우, 주변 사람들을 위한 여유는 매우 제한적이거나 전혀 존재하지 않는다.

제어를 잃는 남성

“감정은 당신 앞을 가로막거나 당신을 길 위에 세울 수 있다.” -마비스 마주라-

감정 기복은 상태가 아닌, 일시적으로 제어가 불가능한 상황이다. 심각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 상황에 처한 사람은 보통 그 전후에 안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이런 정서적인 문제는 사회적으로나 직업적으로도 매우 심각한 결과를 가져올 있다.

당사자는 고립, 우울증, 또는 불안증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본인이 이런 감정을 겪고 있다면, 의사를 만나 정확한 분석 후 전문가를 추천하거나 필요한 경우 치료 계획을 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