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셉 캠벨이 쓴 신화 속 영웅의 서사
인간은 항상 같은 이야기를 쓰는가? 또 개인의 진화를 결정하는 것은 무엇인가? 조셉 캠벨은 ‘영웅의 여정(The Hero’s Journey)’이라는 저서에서 신화 속 영웅의 서사를 보면 시기는 다르지만 인간은 각자의 삶을 살며 발전하려고 노력한다고 설명한다.
신화 속 영웅의 서사는 개인의 동화, 용기, 그리고 주어진 도전에 직면하는 늠름함에 크게 좌우된다. 캠벨은 모두가 의식적이든 아니든 동일한 역사의 기본 모델에 반영된 자신을 볼 수 있으며, 이를 17단계로 나눌 수 있다고 말한다.
조셉 캠벨은 누구인가?
조셉 캠벨(Joseph Campbell, 1904-1987)은 신화와 종교 연구를 전문으로 하는 미국 작가이자 교수로, 전 세계의 수많은 신화를 연구하며 반복적인 패턴을 발견했다.
캠벨은 동서양 신화 속 등장인물이나 영웅이 겪는 단계를 이야기한다. 20세기 문학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인 캠벨의 저서, ‘천의 얼굴을 가진 영웅(1949)’은 영웅의 서사에 관해 광범위하게 묘사하며 인간이 갈망하는 ‘행복 추구’라는 개념을 매우 단순하게 설명하려고 한다.
“삶은 자신의 행위로 만든 결실이므로 자신 외에는 비난할 사람이 없다.”
-조셉 캠벨-
신화 속 영웅의 서사
신화 속 영웅의 서사는 신비로우면서 변화무쌍하게 구성한다. 주인공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여정을 시작하고 목표를 달성하여 집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는 이야기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서사는 삶과 죽음, 질서와 혼돈, 의식과 무의식 등을 순환한다. 주인공은 소명을 끝까지 수행하기 위해 여러 단계를 거쳐 진화한다.
신화 속 영웅의 서사를 구성하는 17단계
캠벨은 신화 속 영웅의 서사를 17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지만 이 단계를 모두 충족하는 신화는 거의 없으며 17단계는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
단계별 발달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 보통 출발, 입문 그리고 귀환의 세 가지 과정으로 나뉜다.
신화 속 영웅의 서사, 출발
소명을 완수하기 전 영웅이 모험을 시작하는 과정으로 다음 측면을 강조한다.
- 평범한 세계와 모험에의 소명: 정상적인 상황 속에서 행동을 촉구하는 어떤 사건이 발생한다.
- 소명에 대한 거부: 의무, 불안감, 약점과 두려움은 소명을 거부하고 현 상황에 머물게 하려고 하지만 결국 영웅은 어쩔 수 없이 모험을 떠나게 된다.
- 초자연적 조력: 영웅에게 새로운 세계를 소개할 안내자가 나타난다. 안내자는 가끔 영웅에게 다가올 사건에 대비하도록 모험에 도움이 될 도구를 제공하여 신비한 세계로의 경계를 넘나들 준비를 갖추게 된다.
- 첫 관문의 통과: 영웅은 규칙이나 제한이 알려지지 않은 위험한 미지의 세상에 도착하여 이제 행동을 취하고 모험을 위한 육체적, 정신적, 감정적 탐구를 시작할 준비를 한다.
- 고래의 배: 알려진 자아와 세계로부터 영웅의 마지막 분리를 말하며 이 단계에서 영웅은 크게 변화한다.
신화 속 영웅의 서사, 입문
소명을 시작하며 영웅은 다양한 모험을 하게 된다.
- 시련의 길: 영웅이 극복해야 하는 불가능해 보이는 다양한 소명이 포함된다. 실수를 통해 자신의 장단점이나 재능을 발견한다.
- 여신과의 만남: 영웅은 진정한 사랑을 의인화한 여신을 만나며 조건 없는 사랑을 경험한다.
- 유혹자로서의 여성: 궁극적인 목표를 추구하는 행동을 방해받는다.
- 아버지와의 속죄/심연: 인생에서 궁극적인 힘을 쥔 사람과 대결한다.
- 신격화(Apotheosis): 영웅을 더 높은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경험을 한다.
- 홍익: 소명 달성, 즉 클라이맥스를 상징한다. 이전의 모든 단계는 영웅이 귀중하고 초월적 목표를 달성하는 순간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랑하는 모든 것이 위태로워지는 것이 영웅 서사의 클라이맥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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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 속 영웅의 서사, 귀환
‘귀환’은 영웅이 모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돌아오는 내용이다.
- 귀환 거부: 다른 세상에서 행복과 깨달음을 얻은 영웅은 다시 평범한 세계로 돌아가는 것을 거부한다.
- 불가사의한 탈출: 영웅은 곤경에서 탈출하도록 도움을 받는다.
- 외부로부터의 구조: 모험을 시작하기 위해 안내자가 필요한 것처럼, 모험 중 심신이 약해지거나 원래 세상에 환멸을 느끼지 않고 귀환하게 해줄 조력자가 필요하다.
- 귀환 관문의 통과: 귀환의 목적은 모험에서 얻은 지혜를 보존하는 것이다. 그 지혜를 삶에 통합하고 모두와 공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 두 세계의 스승: 영웅은 물질과 영혼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며 충만함과 유능함을 느낀다.
- 삶의 자유: 죽음에 대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미래를 걱정하거나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다.
평범한 세계로 돌아오기까지 영웅은 한 인간으로서 성장하며 많은 교훈을 얻었다. 죽음을 포함하여 많은 끔찍한 위험과 마주하지만 새로운 삶을 고대하며 이겨내고 마침내 정체성이라는 보물을 발견하게 된다.
영웅의 서사는 변화, 성공, 시련을 나타낸다. 궁극적으로 영웅은 출발점으로 돌아가지만 이전과는 분명히 다른 삶을 살게 된다.
“무엇이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가? 남들이 뭐라고 말하든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블리스’를 따라가야 한다.”
-조셉 캠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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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ampbell, J. (1990). El viaje del héroe. EU Editorial: Harper Coll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