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에서의 자기 파괴적 행동

2020-02-08
낭만적인 관계에서 가장 자기 파괴적인 행동은 무엇인가? 여기에서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자!

낭만적인 관계는 일반적으로 두 사람 사이의 유대를 포함한다. 그 유대감은 매일 가꾸어야 한다. 서로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한 명 혹은 둘 모두가 자기 파괴적 행동 패턴이 있다면, 그것은 관계를 파괴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존 고트먼 박사는 낭만적인 관계를 연구하는 선구자 중 한 명이다. 수년 동안 많은 커플을 연구한 후, 그는 관계의 실패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몇 가지 분명한 자기 파괴적 행동 패턴이 있다고 말한다.

하지만 어떤 관계는 좋아 보인다. 그것은 관계가 얼마나 오래 지속할지 그리고 얼마나 좋을지 예측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일련의 특정한 요소와 행동 패턴과 관련이 있다.

어떤 형태의 관계든 존중과 애정, 신뢰, 소통 등의 요소들이 있어야 한다.

만약 당신이 이 요소들과 관계를 맺고 있다면, 당신은 아마 그 요소 안에서 행복할 것이다. 비록 당신이 가끔 논쟁이나 갈등을 겪게 될지라도, 너무 큰 충격을 주지는 않을 것이다.

반면에, 만약 당신이 그러한 요소 중 어느 것이라도 빠진다고 느낀다면, 당신은 파트너와 함께 그러한 측면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사랑은 자연스러운 것이 아니다. 오히려 훈련, 집중, 인내, 믿음, 나르시시즘의 극복이 필요하다. 그것은 감정이 아니라 실천이다.”

에리히 프롬

관계의 자기 파괴적 행동

관계의 자기 파괴적 행동

앞에서 언급했듯이, 어떤 자기 파괴적인 행동 패턴은 관계가 지속하지 않으리라 예측한다.

이 글에서는 특히 관련이 있어 보이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기본 요소인 존경, 애정, 신뢰, 소통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경멸

파트너에게 경멸감을 느낀다는 것은 그들을 자기 자신보다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또한 굴욕적이고, 비판하고, 모욕하고, 단순히 파트너의 존경을 보여주지 않는 것과 같은 다른 행동들로 이어질 수 있다.

만약 누군가가 당신에게 꽤 자주 이런 식으로 행동한다면, 정직한 진실은, 그들이 정말로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무시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자기 파괴적 행동 중 하나이다.

말다툼할 때 파트너를 무시하는 것은 사랑하는 사람이 의사소통이 필요하고 지지를 받아야 한다는 사실을 외면하는 것을 의미한다.

무시당하는 것은 사람을 극도로 굴욕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그것은 결국 그들의 자존감에 영향을 미친다.

그들은 심지어 자신들이 잘못했기 때문에 파트너의 관심을 받을 자격이 없다고 믿기 시작할 수도 있다.

자기 파괴적 행동: 그들의 개성을 파괴하는 것

만약 당신이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 무엇을 좋아해야 하는지, 그리고 당신이 누구와 친구가 되어야 하는지 말해주는 파트너와 관계를 맺고 있다면, 그들은 무엇보다도 당신의 개성을 파괴하려고 하는 것이다.

누군가를 사랑할 때, 당신은 그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만약 당신의 파트너가 당신을 변화시키려고 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진정으로 사랑하지 않는다.

상호의존

상호 의존적인 행동을 조심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어떤 사람들은 상대방이 필요하다고 느끼기 때문에 관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

그들은 혼자가 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는 비판과 무관심을 참아내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들은 상대방이 얼마나 자신에게 의존하고 있는지를 보기 때문에 다른 파트너의 보강 역할도 한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자기 파괴적인 행동 중 하나이고 관계에서는 치명적일 수 있다.

자기 파괴적 행동: 노력하지 않는 것

당신은 항상 파트너에게 성실해야 하고 그들 주변에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러나 포기해야 할 때도 있다.

예를 들어, 만약 파트너가 당신이 그들과 함께 행사장에 가기를 원한다면, 당신은 실제로 그것을 좋아하지 않거나 흥미롭다고 느끼지 않더라도 그 노력을 할 수 있다.

파트너도 당신을 위해 똑같이 해야 한다. 이런 식으로, 둘은 서로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 준다.

사람들은 왜 유독한 관계를 유지할까?

사람들은 왜 유독한 관계를 유지할까?

사람들은 종종 너무 오랫동안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참는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가끔 실수한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파트너에게 유연하고 관대해지는 것이 좋다.

문제는 이것이 되풀이되고 당신의 관계를 정의하는 무언가가 될 때 시작된다. 멈추고 어떻게 마음을 가다듬을지 생각해 보자.

손잡기? 키스? 말다툼? 연인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이미지는 당신의 관계에 관해 많은 것을 말해 줄 것이다.

만약 당신이 파트너에게 조금이라도올바르지 못한 행동의 징후를 발견한다면, 당신은 장단점을 따져보고, 필요하다면 관계를 벗어날 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은,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사람들은 주변에 지원해주는 많은 사람이 있더라도 자신이 완전히 혼자 될 것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왜 사람들은 혼자 있는 것을 피할까? 왜냐하면 남겨질 때 좋은 사람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칼로 도시-

또한, 사람들은 파트너와 함께 지내기 위해 자신들을 속이며 특정한 사고방식을 이용한다.

몇 가지 흔한 예로는 “그는 틀림없이 변할 거야” 또는 “내가 그와 헤어지면, 그는 더 나은 사람을 찾을 거야”가 있다.

그런 생각을 무시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그들은 버림받고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당신의 깊은 두려움의 산물일 뿐이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은 자신을 속이지 말고 객관적으로 사물을 보는 것이다. 당신의 관계를 관찰하라. 일단 그렇게 하고 나면, 관계를 유지하거나 혹은 관계를 끊기 위해 단호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 Agencia Española de Medicamentos y Productos sanitarios (2018). Ficha técnica. Valdoxan. [Online] Disponible en: https://cima.aemps.es/cima/pdfs/ft/08499003/FT_08499003.pdf
  • San, L., & Arranz, B. (2010). Agomelatina: un nuevo enfoque antidepresivo para una remisión de calidad. Revista de psiquiatría y salud mental3, 15-20.
  • Martínez, L. C. (2009). Ritmos biológicos, sueño y depresión: agomelatina en el tratamiento de la depresión. Archivos de psiquiatría72(1), 28-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