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7가지 기법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은 카타르시스(감정적 방출), 숨겨진 과정에 대한 이해, 새로운 행동의 실행을 촉진한다. 이번 글에서는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과 이 기술이 개인의 감정 발달에 중요한 이유를 설명한다.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7가지 기법
Loreto Martín Moya

작성 및 확인 심리학자 Loreto Martín Moya.

마지막 업데이트: 28 5월, 2023

사이코드라마는 주어진 관점에서 현실의 각색/극화에 중점을 두고 문제의 심리적 차원을 탐구하고 다루는 활동이다. 카타르시스와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표현되지 못하고 억압되거나 제대로 이해되지 않는 감정 표현을 장려한다. 이를 위해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다양한 기법이 활용되기도 한다.

작업할 요소는 기억과 현재 및 미래 사건에 관한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우울증, 강박 장애 등의 불안 스펙트럼에 포함된 장애, 섭식 장애 및 감정 관리 문제에 이르는 모든 장애에 유용하다.

“몸은 마음이 잊어버린 것을 기억한다.”

-제이콥 레비 모레노-

사이코드라마에서 카타르시스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 목표

사이코드라마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목표가 있다.

  • 특정 상황을 현실적으로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오래전에 경험한 상황을 활용할 수 있다. 상처가 아물지 않은 사람과 미래에 불안을 야기하는 괴로운 상황에 부닥친 사람은 사이코드라마로 과거의 감정을 포함하여 모든 감정과 접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감정과 접촉하면 일상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생각을 할 수 있다.
  • 자신과 다른 관점을 이해한다. 과거 또는 미래의 갈등에 대한 상대방 입장을 알 수 있다. 다른 관점을 고려하고 다른 담론에 참여하면 공감을 개발하고 특정 행동 동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이러한 기술 중 일부를 사용하면 다른 자세, 행동 및 심지어 성격 측면을 경험하는 역할 훈련을 할 수 있다.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변화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술의 목표는 문제나 갈등을 구두로 설명하지 않는다.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공유하고 관리하고 생각하는 일반적인 방식과 다르다. 목표는 좀 더 진정성 있고 심오하게 문제를 분석한다.

사이코드라마는 일반적으로 연기를 보고 감정적인 공명판 역할을 하는 관객뿐만 아니라 연기자도 필요하다. 그러나 독백이 중요하기 때문에 적은 인원으로 진행할 수 있다.

많은 사람과 함께하는 무대에서 파트너의 표현은 타인의 행동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주관적인 현실에 따라 감정을 표현한다.

사이코드라마는 수줍음이 많거나 소심한 개인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연출자의 지도에 따라 여러 행위를 하지만 아무도 강요하지 않는다.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변화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의 정말 흥미로운 점은 극화 자체를 통해 통찰력, 인식 및 이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치료사 존재도 설명도 필요하지 않다. 외부 조언 없이 자연스럽게 무대에서 연기하고 관람하면 된다.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

내적 대화를 소리 내서 말하기

독백 기법은 캐릭터가 주어진 상황에 직면하기 전에 자신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미래를 불확실하게 하거나 현재까지 이어진 과거의 불쾌한 경험을 소리 내어 말한다. 상사의 전화를 받았을 때나 말다툼 중에 버림받을까 봐 두려울 때 유용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제쳐두기 기법은 일반적으로 자주 발생하지 않는 사건에 관해 생각하고 느끼는 데 유용하다. 대화, 대결 또는 토론 중에 이 기법으로 두려움이나 부끄러움 탓에 침묵했던 것을 큰 소리로 표현하면 자신의 현실과 접촉할 수 있다.

역할 반전

이 기법은 자신이 몰두하고 있는 구체적인 상황을 표현한다. 친구와의 대화나 직장 회의가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역할, 논쟁한 상대 또는 잘못한 사람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다른 관점에서 상황을 이해하면 상대가 느낀 감정과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 – 주인공과 보조 자아

사이코드라마 일부는 보조 자아가 필요하다. 보조 자아는 상호 작용 내에서 잊혀졌지만 중요한 정보를 담은 공간을 만들고 싶어 한다.

보조 자아는 이중화 기법에서 자신이 표현하지 못한 문제를 담론의 연장선으로 이야기한다.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문제는 대개 위협적이며 고통스럽거나 반 의식적이다. 보조 자아를 통해 자신이 소외시켰던 부분을 드러나게 할 수 있다.

두 개의 고독한 의자.

거울 요법에서도 보조 자아를 활용한다. 주로 상담자 앞에서 상황을 극화하면서 제스처, 위치, 틱 및 얼굴 표정 같은 비언어적 행동을 모방한다.

직접 말로 표현하는 언어적 요소 외에도 비언어적 행동에도 의미가 있으며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현실의 변화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을 사용하면 상담자가 사건에 관해 또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지나간 사건을 되돌릴 수 있어서 색다른 경험이 된다.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이미 발생한 상황을 경험하는 것은 특정 상황의 고통을 이해하게 한다. 또한, 치유를 허용하면서 그 고통을 심화할 수 있는 또 다른 상징적 현실을 생각하게 한다.

상담자가 두려워하는 상황이 있다면 역할 반전과 비슷한 대체 역할 기법을 사용한다.

사이코드라마에서 파생된 기법에 대한 최종 참고 사항

사이코드라마 기법의 의도는 입장 바꾸기가 아닌 자신의 관점을 바꾸는 것이다. 상담자가 감정적 부담 없이 주어진 상황을 바라보는 것이 포인트다.

형제, 사촌, 이웃 등 다른 누군가로서 어린 시절의 추억을 다시 겪는다고 생각하자. 목표는 파트너의 상실을 방관자, 모든 것을 보는 친구로 각색하는 것이다. 상황에서 감정을 분리하여 생각하고, 이해하며 통합하려면 침착하게 상황을 달리 볼 수 있다.

따라서 사이코드라마는 자기감정을 이해하여 카타르시스와 행동 변화에 도달할 수 있는 좋은 자원이다. 심리적 장애를 개선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자신을 재발견하고, 감정적 부담을 덜고, 한때 그림자 속에 숨겨두었던 감정, 감각 및 생각과 연결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하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Mercader, C. (2013). Teoría y técnica del psicodrama. Apuntes de Psicología, 31(3), 321-32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