털실 테라피: 웰빙을 위한 뜨개질 이점

이미 털실 테라피를 경험한 사람들은 마음이 진정되고 아이디어와 생각을 정리하는 데 유용하다고 말한다.
털실 테라피: 웰빙을 위한 뜨개질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3 2월, 2022

마음 챙김이 등장한 이후 많은 사람이 취미나 일시적인 주의 분산 외에도 마음을 진정하고, 생각 및 감정을 정리하며 뇌 운동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즐기기 시작했는데 뜨개질 같은 털실 테라피도 이런 활동에 포함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털실 테라피는 뜨개질을 치료 수단으로 한다. 특정 대상을 따로 정하지 않고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원할 때 도전해 볼 수 있다.

뜨개질을 해본 적이 없다면 별거 아닌 기본 활동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뜨개질 난도는 다양해서 기술 및 인지 과정 향상을 지원한다. 뜨개질의 장점을 좀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다음 글을 읽어보자.

더는 ‘할머니 취미’가 아닌 뜨개질

예전에는 나이 든 여성 대부분이 뜨개질로 친척과 친한 친구의 옷을 만드는 취미를 즐겼다. 오랫동안 ‘할머니가 하는 일’로 간주됐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인식이 바뀌었다.

오늘날 많은 사람이 휴식이 필수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있다. 멀티태스킹과 분주한 세계에서 잠시 짬을 내어 멀어지고 싶다면 털실 테라피 같은 활동이 큰 도움이 되므로 이제 모든 연령대가 뜨개질을 배우고 즐긴다.

뜨개질은 옷을 만드는 행위를 넘어서 무상무념의 세계’에 빠지게 한다. 뜨개질하는 동안 다른 아무 생각도 하지 않게 되는데 이러한 공백기는 현대인에게 여러 이점을 제공한다.

뜨개질 뇌 활동

뜨개질이 치료 요법으로 쓰이는 주된 이유는 활동이 진행되면서 현재에 집중하는 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요가, 마음 챙김, 명상도 뜨개질과 같은 효과가 있다.

뜨개질의 장점

뜨개질을 할 때는 바늘이 실을 통과하여 선택한 패턴을 재현하는 방법을 관찰하는 동시에 바늘과 실을 특정 방식과 리듬으로 움직여야 한다. 단순한 과정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체스를 두거나, 악기를 연주하고 글을 쓰는 것과 같이 복잡한 사고를 위한 훈련이다.

뜨개질은 손 운동을 할 수 있고 학습과 기억력을 자극하며 집중력과 창의력을 북돋아 준다. 게다가 긍정적이고 위안이 되는 감정을 북돋워 준다.

Mental Health America(MHA)의 전문가들은 울 테라피가 아래 경우에 매우 유용하다고 입증됐다고 한다.

뜨개질 집중력

털실 무늬, 색상과 질감, 대바늘, 촉감과 점점 완성되어가는 결과물의 형태 같은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면 과거나 미래가 아닌 오직 현재에만 집중하게 된다. 또 심신의 긴장을 풀고 마음을 진정하며 만족감을 경험하게 해 준다.

뜨개질하는 습관을 들이면 중장기적으로 털실 요법의 이점을 알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능한 정기적으로 오랫동안 뜨개질을 하도록 한다.

언제 어디서나 원할 때 연습할 수 있는 뜨개질

뜨개질의 주요 이점은 언제 어디서나 연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늘 한 쌍, 털실 한 뭉치와 편안하게 앉을 수 있는 장소만 있으면 된다.

뜨개질을 배우고 싶다면 온라인 튜토리얼이 많이 있다. 또는 친척이나 친구에게 가르쳐 달라고 부탁해도 좋다. 학원에 등록하는 방법도 있고 뜨개질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과 경험 및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환하며 공동 작업을 해볼 수도 있다.

따라서 일상에서 휴식이 필요하고 내적 세계와 재연결하여 평안한 마음을 되찾고 싶다면 털실 요법을 시도해 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뜨개질이 감정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이유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뜨개질이 감정에 도움이 되는 5가지 이유

뜨개질, 혹은"뜨개질 테라피"다. 어떻게 부르든 상관 없지만, 이 활동은 우리의 감정에 매우 좋은 영향을 가져온다는 사실을 연구를 통해 발견했다. 스웨터, 담요, 턱받이 무엇이 되었든, 뜨개질이 아름다운 물건을 만들고, 동시에 정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흥미롭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