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한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자기 관리 연습

10 12월, 2019
우리가 무엇인가를 염려할 때 현재는 의미가 없어 보이고 미래는 두려워하게 된다. 불안을 줄이는 한 가지 방법은 자기 관리를 하는 것이다. 여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불안한 마음은 혼란스럽고 어수선한 마음이다. 그것은 잠재력을 차단하고 당신을 약하고 비참한 곳으로 데려간다. 마음을 다스리고 싶다면 자신의 성격에 가장 잘 맞는 전략을 찾아라. 하지만, 항상 효과가 있는 한 가지 전략이 있다. 바로 자기 관리 연습이다. 당신 자신의 말을 듣고 필요한 것을 확실히 해라.

끊임없이 걱정과 불안을 느끼는 것은 피곤한 일이다. 역설적인 것은 지칠수록 지치고 두뇌가 에너지를 많이 쓰면 쓸수록 쉬기가 힘들다는 것이다. 그것은 탈진한다고 해서 반드시 잠에 이르지는 않기 때문이다. 마음이 편안하고 마음이 고요할 때 잠을 잔다.

불안하게 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다. 사실, 데이터에 따르면 불안은 치료 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불안을 가진 사람들 중 겨우 35%만이 실제로 도움을 청한다고 한다.

어떤 사람들은 만성적으로 불안해한다. 그런 사람들은 삶의 질이 형편없고, 잠재력을 다 발휘하지 못하고, 미래에 대해 걱정한다. 만성적인 불안은 신체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기도 한다. 불안한 마음으로 사는 것의 심각한 함축적 의미를 고려할 때 자기 관리가 잠재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존재할 때 마음이 얽히지 않고, 있는 그대로 있게 할 수 있다.”

– 에크하르트 톨레 –

자기 관리 - 복잡한 머리

 자기 관리: 어떻게 해야할까?

우리가 살고 있는 힘들고 불확실한 세상에서는 자기 관리가 필수적이다. 이 개념은 80년대에 의료 전문가들이 스트레스와 불안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건강한 습관을 갖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처음으로 말하기 시작했을 때 나타났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마케팅 업계에서 이 용어를 전용하게 되었는데 이 용어는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혼란으로 이어졌다. 미용 업계는 ‘자기 관리’라고 이름 붙여진 수많은 제품들을 출시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보통 목욕용 소금, 로션, 샴푸, 심지어 기분을 좋게 해주는 음식들과 이 아이디어를 연관시켰다. 결과적으로, 심리학 분야는 좋은 자기 관리의 기초를 명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기 관리란 무엇인가?

  • 자기 관리는 자신을 괴롭히거나 망치는 것 이상이다. 자기 관리를 실천한다는 것은 불안, 두려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자기 관리는 평화다. 이것은 배터리를 충전하고 에너지를 계속 공급할 수 있는 내부 균형을 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 자기 관리는 일상 생활이다. 정말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고 싶다면 매일 자기 관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비록 자세히 설명할 필요는 없지만, 자기 자신에 대한 어느 정도의 헌신이 필요하다. 며칠 동안 자기 관리를 하고 나서 그것에 대해 잊어버리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다. 웰빙은 헌신을 필요로 한다.

캐나다 킹스턴의 퀸즈 대학에서 행해진 한 연구는 자기 관리가 개인이 하루에 하는 일련의 활동이라고 설명했다.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것은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실제로 많은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자기 관리 - 명상

불안한 마음을 다스리기 위한 5가지 자기 관리 전략

비관주의, 지나친 걱정, 걷잡을 수 없는 느낌, 심리적 피로감… 불안한 마음의 해부학은 각 개인마다 독특하지만 이것들은 가장 불안한 사람들이 다루는 몇 가지 사항이다.

도움을 받기 위해 약에 의지하기 전에 그리고 당신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라고 말하기 전에 이러한 전략들 중 몇 가지를 시도해 보아야 한다.

불안한 마음을 진정시키는 안전한 공간

안전한 공간이란 창문 앞에 놓인 구석이나 벤치 또는 의자를 말하며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곳이다. 하루에 최소 15분에서 20분 정도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다. 그 시간 동안 마음을 다스리기 위해 당신 자신과 연결해서 어떻게 지내는지 볼 것이다.

이 안전한 공간은 잠시의 고독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혼자 있을 때는 긍정적인 내부 대화를 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자신에게 친절해지는 것을 연습할 수 있다. 걱정거리를 해결하고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확신시켜라. 불안을 해소하고 무엇보다 두려움을 합리화하는 순간이 될 것이다.

행복한 순간을 일정에 넣어라

행복은 행복이고 만족이다.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있는 그대로의 자기 자신에 만족하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 관리를 실천한다는 것은 그런 것들을 느끼게 하는 어떤 종류의 활동을 매일 스케줄링하는 것을 의미한다. 매일 한두 시간씩 쉬어야 하고, 재미있고, 두뇌에 긍정적인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무언가 정교한 것이 될 필요는 없다. 당신의 열정과 성격에 거슬리는 것은 무엇이든 그 요령을 터득할 것이다. 산책하거나, 수업을 듣거나, 음악을 듣거나, 친구들과 외출할 수 있다.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을 하라

긴장를 풀고 억눌린 에너지와 긴장을 모두 푸는 방법이 있어야 한다. 요가, 명상, 스포츠, 창조적인 예술 활동… 그것들 중 어떤 것이든 여러분의 몸과 마음을 쉬고 회복시키는 좋은 방법이다.

자기 관리 - 운동

자기 관리: 건강에 투자하라

자기 관리는 또한 신체 건강을 돌보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확고한 약속이 필요하다는 것을 잊지 마라. 식습관과 일상의 습관처럼 기본적인 것들은 웰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계획을 세우고 지켜야 한다. 불만은 이따금씩 괜찮고 또한 좋은 자기 관리의 일부분이다. 그러나 매일매일 잘 먹고 운동하는 것과 같은 습관을 들이면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건강을 돌보는 것은 예방에 중점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질병의 위험을 줄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몸과 마음에 주의를 기울이고 듣는 것이다. 고통을 씻어내지 말고, 의사에게 진료 받으러 가는 것을 미루지 마라. 일을 뒤로 미루면 훨씬 더 나빠질 수도 있다.

마음가짐

마지막으로, 불안한 마음으로 사는 것은 실제로 사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것이라는 것을 기억하라. 자기 관리를 실천하는 것은 당신의 한계를 벗어나 최고의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자기 관리는 자유의 표시라고 미셸 푸코는 말한다.

  • Godfrey CM 1 , Harrison MB , Lysaght R , Lamb M , Graham ID , Oakley P  (2011) The experience of self-care: a systematic review., 76 (2), 1–16.  DOI https://www.ncbi.nlm.nih.gov/pubmed/278198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