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후의 불쾌감: 그 특성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성관계 후에 불쾌함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왜 그런 일이 발생하는지 이 글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성관계 후의 불쾌감: 그 특성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마지막 업데이트: 29 5월, 2021

몇몇 사람들은 성관계하고 난 뒤에 우울한 감정을 느끼게 되는데, 이 현상은 성관계 후의 불쾌감이라고 일컬어진다. 만약 성관계가 빨리 끝나고 오르가슴에 도달하지 못했을 때 이렇게 느낀다면 그건 완전히 정상이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약 10%가 성관계 후의 불쾌감을 경험한다고 한다. 이 현상은 성관계한 후에 찾아오는 이유 없는 슬픔이다. 하지만 이 감정은 성관계 그 자체와는 관계가 없다. 성관계 당시에는 즐거웠더라도 관계 후 우울함을 느낄 수도 있다.

성관계 후의 불쾌감을 질병이나 기능 장애라고는 할 수 없다. 대부분, 이 상태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하지 않으며, 감정 상태일 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상태가 오래가면 더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징후일 수도 있다.

현재까지 과학은 이 감정 상태에 대해 자세히 밝혀낸 바가 없다. 그리고 이 상태에 관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존재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에게는 그 이론이 적용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그렇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경우를 설명할 수 없는 이론은 없다고 봐야 한다. 성관계 후의 불쾌감이 많은 요인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성관계 후의 불쾌감: 그 특성과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성관계 후의 불쾌감

국제성보건저널(The International Journal of Sexual Health)은 성관계 후에 찾아오는 우울증에 관한 연구를 실었다.

사람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그것의 주요 증상은 성관계 직후 느끼게 되는 슬픔이다.

하지만 이 감정은 설명하기가 꽤 복잡한데, 왜냐하면 그것이 성관계에서 느끼는 즐거움과는 관련이 없는 듯 보이기 때문이다.

이 감정 상태는 대개 몇 분 동안 계속된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의 경우 수 시간에 걸쳐 그 감정을 경험하고, 더 나아가 일부 사람들은 며칠 동안 우울함을 느낀다.

사람들은 그 느낌을 공허함이라고 표현한다. 그들은 울고 싶은 감정을 느끼지만, 왜 그렇게 느끼는지에 관해 설명하지 못한다. 또한, 그들은 나쁜 기분으로 인해 신경질적으로 되고 혼자 있고 싶어 한다.

생리적 원인

이 상태를 연구했던 의사 브라이언 버드(Brian Bird), 로버트 슈바이처(Robert Schweitzer), 도널드 스트라스버그(Donald Strassberg)에 의하면, 성관계 도중에는 호르몬의 변화가 발생한다고 한다. 그리고 나중에 신체는 절정에 다다른 후 안정을 찾으려고 한다. 그래서 호르몬 수치가 갑자기 떨어져 우울증이 찾아온다.

리처드 프리드먼(Richard A. Friedman) 박사는 와일 코넬 메디슨(Weill Cornell Medicine) 정신과의 책임자다. 그는 오르가슴을 경험하는 동안 편도체의 활동이 크게 줄어든다고 말했다. 그런데 뇌의 편도체는 두려움을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성관계하는 동안에는 두려움과 관련한 모든 감정이 현저하게 줄어든다. 하지만 오르가슴을 느낀 후 뇌는 생존을 위해 신체가 이 느낌으로부터 빨리 회복되도록 한다. 바로 이러한 이유로 사람들은 설명하기 힘든 공허함을 느끼게 된다.

심리적 원인

사람은 한낱 생명 작용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로만 설명하기에는 역부족이다. 만약 그것이 진짜라면 모든 사람은 성관계 후의 불쾌감으로 고통받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가 주목할 만한 측면이 있다. 상징적인 요소들도 감정으로 변화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몇몇 심리학자들은 성관계에 관해 복잡한 감정을 느끼는 사람들이 성관계 후 불쾌감을 더 강하게 느낀다고 말했다.

때때로 사람들은 엄격한 양육이나 개인적 특징, 아니면 어떤 트라우마 때문에 성관계에 쾌락을 얻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낀다.

또한, 이러한 생각을 하고 있으면 오르가슴에 도달하기가 힘들다. 그래서 이 사람들은 좌절하고 결국 우울증을 앓게 된다.

심리적 원인 

성관계 후의 불쾌감: 언제 걱정하기 시작해야 할까?

이 문제는 남성보다 여성이 더 많이 경험한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듯이 대부분 이는 정상이며 몇 분이 지난 후 자연스럽게 사라진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한편 감정의 강도뿐만 아니라 그 감정이 얼마나 오래가는지도 중요하다. 만약 그 감정이 오래가고 강도도 심하다면 근본적으로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 경우 더 심각한 우울증을 피하고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아니면 슬픔은 성관계가 별로 좋지 않거나 아니면 성관계를 하는 파트너의 태도 때문에 생길 수도 있다. 그러므로 이 경우 슬픔은 관계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만약 이 문제가 지속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마찬가지로 전문가와 상담해 보는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연애 관계에서의 권태는 정상인 걸까?
Wonderful Mind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연애 관계에서의 권태는 정상인 걸까?

연애에서의 권태를 느끼는 것은 정상적인 감정이다. 권태는 크게 걱정할만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먼저 언급하고 시작하도록 하자. 많은 사람들이 보통 부정적이라고 생각하는 것만큼 부정적인 감정이 아니다. 권태는 우리 모두에게 발생하며 지루한 사람만이 권태로워진다는 것을...



  • Araya Baltra, R., Rojas Castillo, G., & Fritsch Montero, R. (2000). Depresión y género en Santiago de Chile. Acta Psiquiatr Psicol Am Lat, 46(4), 325-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