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섹스에 대한 관심을 잃을 때 무엇이 문제일까?

2018-08-08

여성이 섹스에 관심이 없다고 해서 냉정한 것은 아니다. 성욕 결핍에는 여러가지 잠재적 이유가 있다. 단순히 기분이 좋지 않거나 혹은 성기능 장애를 겪고 있을 수도 있다.

여성들은 언제든지 성욕을 잃을 수 있다. 여성의 성욕이 남성의 성욕보다 변동이 심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다룬 몇 가지 연구가 있다. 첫째로 핀란드 투루쿠 대학교의 연구를 보면 성욕의 변동은 주로 연인과 관련된 요소에 달려 있다고 한다.

여성의 성욕 감소 원인 중 하나는 성적 흥분 장애(sexual arousal disorder)이다.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은 이를 장애로 분류한다. 

여성이 섹스에 대한 관심을 잃을 때 이것이 정신질환으로 간주되는가?

성적 흥분 장애를 가진 여성들은 성욕이 완전히 사라지는 것을 경험한다. 그러나 각각의 여성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여성이 남성보다 성관계를 덜 원한다고 해서 이런 성욕의 차이가 장애로 진단되지는 않는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여성이 단순히 파트너가 원하는만큼 섹스를 원하지 않는 것일 수도 있으며, 그렇다고 그녀가 병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여성이 섹스에 대한 관심을 잃을 때

여성의 성적 흥분 장애: 진단 기준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은 이 장애를 평가하고 진단하기 위한 일련의 기준을 제안한다. 성욕이 낮은 여자가 다음의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심리적 장애도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이다. 그 기준들을 살펴보자.

A. 여성의 성적 흥미, 흥분의 결핍이나 감소는 다음 방법 중 하나 이상으로 나타난다.

  • 성생활에 관심이 없거나 흥미가 없다.
  • 성적 환상이나 생각이 부재하거나 감소한다
  • 성생활에 있어 먼저 주도하지 않거나 횟수가 감소한다. 파트너가 제안하는 성관계를 정기적으로 거절한다.
  • 파트너와 성생활을 하는데 흥분이나 성적 즐거움을 느끼지 못하거나 감소했음을 느낀다. (약 75-100%)
  • 글로든, 말로든, 시각적으로든 성적으로 제안을 받았을 때 흥분이나 즐거움이 부재하거나 감소한다.
  • 거의 모든 성생활에서 생식기의 자극에 대한 흥분이 없거나 감소한다. (약 75-100%)

B. A에 언급된 증상이 최소 6개월동안 지속되어 왔다.

C. A에 언급된 증상이 개인에게 상당한 임상적 고통을 유발한다.

D. 성기능 장애가 성과 관련 없는 정신질환 때문이 아니며 관계의 심각한 변화 때문도 아니다. (예: 성폭력) 혹은 다른 중요한 스트레스 요인의 결과도 아니며, 약물, 화학 요법 혹은 다른 의학적 원인의 부작용도 아니다.

각각의 여성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성욕 감퇴를 표현한다

각기 다른 여성들이 흥분과 성적 매력을 다르게 표현하듯이 여성마다 다른 증상을 가진다. 동일한 여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한 여성에게 성적 흥분 장애는 단지 성생활에 대한 흥미 부족이거나, 성생활을 주도하거나 제안에 반응하기 위한 성적인 생각과 흥분의 부재일 수도 있다. 삶의 같은 단계에 있는 다른 여성의 경우, 주된 증상이 성적으로 아예 흥분하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다. 이 경우 성적 자극이나 욕망에 반응하지 못할 수 있다. 성적 흥분에 대한 어떤 신체적 징후도 없음을 의미한다.

성생활에 관심없는 여자

관계 문제가 성적 흥분 장애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의 성적 흥분 장애는 종종 오르가즘을 느끼기 어렵다는 점과 관련이 있다. 이것은 또한 성교통, 성관계 횟수 감소, 혹은 연인 간의 성욕 불균형과도 관련이 있다.

전문가들은 관계 문제와 정서 장애를 성적 흥분 장애와 연관시킨다. 성관계 능력에 대한 기대는 이 상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사회는 적절한 수준의 성적 흥미나 흥분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대를 갖게 한다. 기술이 뛰어나지 않거나 성에 대한 정보 부족도 문제가 된다.

이러한 요인들은 성 역할에 대한 일반적 믿음과 함께 기억해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과거에 받은 성교육이나 일반적으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사람들에게 섹스에 대한 잘못된 생각과 잘못된 기대를 심어줄 수 있다.  

여성의 성욕을 감소시키는 다른 원인들

앞서 말했듯이, 모든 문제를 장애로 분류할 필요는 없다. 성욕 감소의 원인은 특정 약물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 피임약과 항우울제는 성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이다.

그러나 문제의 근원은 연인과 함께 한 순간 그 이상의 것일 수 있으며,  의학적 부작용이 아닌 다른 문제일 수도 있다. 비록 이 장애가 일반적으로 폐경기 전의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성기능 장애는 모든 연령대의 여성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오클라호마 대학의 건강과학센터에 따르면 미국 여성 인구의 약 3분의 1이 성기능 장애를 겪고 있다고 한다. 메이요 클리닉 역시 여성 중 40%가 살면서 한번쯤 성기능 장애를 겪게 된다고  밝혔다.

만약 당신이 이런 상황에 처해있고, 걱정이 된다면 성기능 장애 전문 심리학자를 찾아가보길 권한다. 전문가만이 어떻게 도와야 할지 잘 알고 있다. 전문가들은 성욕을 적정 수준으로 되찾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