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지에 관한 공포는 희귀한 감정이 아니다

미지에 관한 공포는 의외로 많은 사람이 느끼는 감정으로 전진하는 삶에 걸림돌이 되기도 한다. 이번 글에서 미지에 관한 공포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보고 극복하는 방법을 이야기해보자.
미지에 관한 공포는 희귀한 감정이 아니다

마지막 업데이트: 13 4월, 2021

‘미지에 관한 공포’는 인간의 기본적인 감정으로, 지금까지 인류가 생존하는 데 도움을 줬다. 사실, 위협적인 상황은 교육적인 경험이 될 수도 있다.

누구에게나 위험 요소와 극복 방법을 기억하거나 또는 정보 부족으로 공포를 느끼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미지를 두려워하는 일은 인간의 고유한 감정이다. 전문가들은 불확실한 삶을 사는 인간에게 미지에 관한 두려움은 기본적인 공포라고 말한다.

물론 공포를 잘 극복하고 해결책 찾기에 능한 사람도 있지만, 비슷한 상황을 좀 더 힘들어하며 잘 견디지 못하고, 심지어는 감정을 차단해버리는 사람도 있다.

“가장 오래되고 강한 인간의 감정인 공포 중에서 미지에 관한 공포가 제일 강력하다.”

-H.P. 러브크래프트-

더 읽어보기: 마음에 양분을 주는 방법

미지에 관한 교육적 경험

미지에 관한 공포

미지를 두려워하는 일은 심리학 전문가들 사이에서 불확실성에 관한 과민증이라고도 말한다. 즉, 잘 모르는 무언가를 위험하다고 인식하여 그 경험을 피하려는 성향으로 미래를 알 수 없는 자극이나 상황을 겁내며 불쾌하다고 느낀다.

공포의 원인은 ‘진화’한다. 고대 인류는 항상 위험 속에 살았고, 미지의 영역을 개척하며 학습을 거듭했다. 즉, 미지에 관한 공포는 인간의 뇌가 진화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불확실성은 뇌에 입력되어 고유의 신경계로 전달된다. 또한, 새로운 상황이나 물체를 직면했을 때 신경계에 입력된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위험한지 아닌지를 판별한다.

뇌는 입력된 정보가 없는 사건이나 사물은 위험하다고 판단한다.

미지에 관한 공포로 발생하는 결과

미지에 관한 공포는 편도체와 해마를 활성화한다. 오류 관련 부전적위와 행동 억제 체계 활동 증진으로 공포와 부정성을 유발하고 행동을 억제하며 새로운 상황을 피하게 만든다.

공포심은 점점 적응하면서 만약의 공포에 관한 대응을 준비하게 한다. 공포의 강도는 의식주 활동, 새로운 기회 찾기나 대인 활동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미지를 두려워하는 마음 때문에 발생한 마비와 장애는 부정적인 결과를 수용하게 만들며 불안증, 사회 공포증, 강박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약물 남용과 우울증 등을 유발하게 한다.

미지에 관한 불안 장애

미지에 관한 공포를 극복하는 5가지 지침

미지를 두려워하는 마음은 여러 심리 장애의 원인으로 개인, 직장과 사회 영역 발달을 제한한다. 주로 원인을 교정하는 인지 행동 치료법을 쓴다.

공포심이 사라지지 않으면 아래의 지침을 참고하여 극복해보자.

미지의 영역을 탐험하는 방법

  • 공포의 판별과 수용: 먼저 공포는 모두가 느끼는 타고난 감정이다. 생활의 일부로 이성적인 사고에 기반하지 않지만, 일반적인 원인 또는 죽음과 같은 특정 원인에서 유발되는지를 알아야 한다.
  • 특정 원인에 의한 공포는 분석이 필요: 공포는 나쁜 경험으로만 발생하지 않으며 학습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 의문 제기: 공포로 이어지는 사고를 해체해본다. 공포나 악재를 암시하는 증거와 최악의 결과를 생각해보고 해결법 3가지를 찾는다. 공포를 해체하면 관련 불안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 실패 가능성 인정: 기대 수치 조절 능력이 중요하다. 되돌릴 수 없는 실패를 경험 삼는다면 미지를 즐길 수도 있다.

마무리

미지에 관한 공포는 예기치 못한 상황을 겁내고 특정 목표 성취를 방해한다. 현명한 감정 관리로 공포를 긍정적 경험으로 바꾸자.

이 글은 어떤가요?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진실은 미지의 영역이다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진실은 미지의 영역이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는 20세기의 가장 뛰어난 정신적 지도자 중 한 명이다. 그가 18세가 되기 전에 신지학 협회에서는 그가 세상의 지혜를 알릴 수 있도록 선택하였다. 그는 동방 별회를 통해 훈련을 받았다. 그의 가르침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21세기에도 연관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