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과 편두통: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까?

편두통으로 고생하기 쉬운 성격이 따로 있을까? 이번 글에서는 편두통과 성격 간에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성격과 편두통: 어떠한 연관성이 있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30 3월, 2022

편두통이 심하면 삶 자체가 고문으로 변할 수 있다. 편두통은 유전성 질환으로 불안 및 우울증 발병과도 관계 깊다고 한다. 그러나 성격과 편두통 사이의 관계는 잘 알려지지 않았다.

성격과 편두통의 연관성은 80년 넘게 연구됐다. 편두통과 성격의 연관성 연구의 선구자 격인 울프(Wolff)는 오랜 연구 끝에 중요한 증거를 발견했다.

성격과 편두통 낮은 내성

편두통

편두통은 보통 중등도에서 고강도의 욱신거리는 두통으로 단순히 머리가 아픈 것 이상이다. 메스꺼움이나 구토 같은 증상을 동반하며 피로를 유발하고 빛과 소리에 예민해진다.

편두통이 오면 환자는 완전히 무력해져서 당장 조용하고 어두운 환경에 자신을 고립시켜야 한다고 느낀다. 편두통에 앞서 시력 변화, 말 더듬기 또는 동작 수행의 어려움 같은 징조가 나타날 수도 있다.

만성 편두통은 단발성보다 증상이 더 자주 발현한다. 그러나 아직 편두통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진 바 없다.

성격과 편두통

성격적 특징은 사건을 인지하고 해석하여 반응하는 구체적인 패턴이다. 성격과 편두통 사이의 관계가 과학적으로 확립되며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성격적 특징이 구별됐다. 아래에서 편두통과 관련한 성격적 특징을 알아보자.

완벽주의와 과잉책임

편두통 환자의 가장 대표적인 특징은 완벽주의다. 자신은 물론 타인도 지나칠 정도로 완벽함을 요구한다. 최고를 추구하고 요구하지만 융통성이 없고 타협을 어려워한다. 또 반드시 특정 기준에 도달해야 하며 책임감이 심하게 강하다.

통제의 욕구

불확실성을 용납하지 않는 사람들이 이 범주에 해당한다. 무엇을, 언제, 어떻게 할 것인지 정확히 알아야 하며 한 번 세운 계획은 엄격히 준수한다. 계획이 없거나 계획에 문제가 생겼을 때 통제력을 잃었다고 느끼고 불안해한다.

성격과 편두통 간의 연관성: 이분법과 정의감

편두통 환자는 세상을 흑백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선악이나 공정성을 급진적으로 판단하며 회색 음영이나 중간 지점이 없으며 상황을 유연하게 이해할 줄 모른다.

좌절과 비판에 대한 낮은 내성

편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은 실패와 비판에 더 예민한 편이다. 부정적인 경험에 대처하는 데 문제가 있고 타인의 의견에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기대치를 채우지 못하면 학습의 기회가 아닌 개인적 실패로 받아들인다.

낮은 자존감 때문에 좌절과 감정을 관리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정신적으로 여유가 없으면 정서적 고통을 신체화할 수 있기 때문에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편두통이 촉발될 때가 많다.

성격과 편두통 우울증

성격과 편두통 간의 연관성

편두통과 관련된 성격적 특징은 C군 성격 장애에 속한다. C군 성격 장애는 대체로 불안하고 의존적이며 강박적인 경향이 있는 사람들을 말하지만 과연 편두통과 연관성이 있는지는 여전히 노란의 대상이다.

성격과 편두통의 관계는 단정짓기 힘들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성격적 특징이 대조군보다 편두통 환자에서 더 많이 발견됐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 환자의 경직된 성향을 이해하고 인식을 이완하는 치료도 유용하다.

인지 행동 치료는 편두통 환자의 사고방식 개선, 불안 관리 및 대처 방식 개발에 유익한데 편두통 관리와 통제에 중요한 성과를 선보였다.

편두통 치료는 환자의 심리를 다루는 것이 중요하며 희망적인 미래를 제공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아조비 AJOVY: 편두통을 치료하는 신약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아조비 AJOVY: 편두통을 치료하는 신약

신기하게도, 편두통을 치료하는 면에서 만큼은 어떤 치료법이 들지 않는 환자가 존재하기도 한다. 즉 각각의 치료법이 완전히 개인화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여러가지 대처법이 존재하지만 오늘의 글에서는 AJOVY라는 신약을 소개하고자 한다.



  • Muñoz, I., Toribio-Díaz, E., Carod-Artal, F. J., Peñas-Martínez, M. L., Ruiz, L., Domínguez, E., … & Uribe, F. (2013). Rasgos de personalidad en pacientes migrañosos: estudio multicéntrico utilizando el cuestionario de cribado Salamanca. Rev Neurol57, 529-534.

  • Calvillo, M. E. N. (2006). Tratamiento cognitivo conductual de la migraña en el adulto. Actualidades en psicología20(107), 1-21.

  • Muñoz León, I. (2016). Rasgos de personalidad e impulsividad en pacientes con migraña episódica y crónica: influencia en la gravedad y respuesta al tratamien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