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나빠하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

상대의 말이나 행동에 부적절한 반응을 보인 적이 있는가? 뇌의 원시 피질이 담당하는 기분이 나빠지는 감정을 어떻게 하면 조절할 수 있는지 궁금한가?
기분 나빠하는 습관을 극복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4 4월, 2021

누구나 가끔 사소한 일에 부적절하게 반응할 수 있다. 하지만 습관적으로 기분 나빠하는 이들이 있다. 그 이유가 뭘까?

특정 상황에서 이성적인 판단을 하지 못하고 원시 피질과 대뇌변연계의 뜻대로 반응하는 사람들이 있다. 비논리적으로 과장된 해석을 하는 이유는 뭘까?

기분 나빠하는 습관은 고통스럽다. 타인이 일부러 상처를 주고 멸시하며 자신의 의도를 오해한다고 믿기 때문에 항상 주변을 경계하게 되고, 극단적으로 예민해져서 대인 관계에 영향이 미치는 결과가 발생한다. 즉, 매사에 경직되고 비참해지게 되는데, 이 습관을 어떻게 극복해야 할까?

기분 나빠하는 원시 피질

기분 나빠하는 습관

타인에게 공격당하거나 무시당하여서는 안 된다. 모욕이나 공격당하면 진실을 방어하는 것이 건강하고 논리적인 반응이다. 또 나쁜 의도가 없는 상황에는 적절히 반응한다.

주요 요소

과민한 반응을 유발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 유년기 상처: 누구나 유년기 상처가 있다. 리즈 버르보는 누군가 치유되지 않은 상처를 건드리면 그 상황이 ‘확대 해석"되고 나쁜 기억과 고통을 되씹게 된다고 한다. 즉, 과거의 고통이 일깨워져서 기분이 나빠진다.
  • 자존감 부족: 쉽게 기분이 상하는 사람은 자존감이 낮을 수 있다. 열등감 때문에 상한 마음을 숨기지만 사소한 일에도 무너져버린다.
  • 경직된 사고: 인지 경직성이나 이분법적 사고로 정형화한 행동과 사고방식만 믿는 사람은 가벼운 농담에도 상처받고 적절한 반응을 보이지 못한다.
  • 습관: 같은 행동이나 사고를 반복하면 습관화될 확률이 높다. 반복은 관련된 신경 연결을 강화하며 특정 반응을 자동으로 유발한다. 그래서 기분 나빠하는 습관이 굳은 사람은 정보를 해석하는 인지 경로를 찾기 힘들 수도 있다.
기분 나빠하는 자존감

기분 나빠하는 습관 극복하기

상대의 말이나 행동은 마음대로 할 수 없지만, 자기 반응은 조절할 수 있다. 무조건 화내지 말고 침착하게 대응해야 한다.

고의성 공격에는 당당히 본인 권리를 주장한다. 상대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관계를 단절한다. 예전 상처나 단점을 대입하지 말고 현실을 직시한다.

기분 나빠하는 습관에서 탈출하려면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혼자 가정하며 답을 찾으려 하면 예민해져서 부정적인 편견에 빠져 최악의 결과만 예상한다.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충돌을 피하면 대인 관계와 정신 건강이 나아진다. 즉, 더 건강하게 살면서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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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은 언제나 자신의 삶을 통솔하고, 감정과 외부적 상황에 휘둘리지 않도록  환자에게 자율권을 주려고 한다. 이 생각은 무조건적인 받아들임을 권장하기 위함이다: 자신의, 타인의 그리고 일반적인 삶의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방법은 우리가 벌어진 모든 일에서 적당한 정도의 영향 만을 받도록 하기 위함이다: 더 많지도 않고, 더 적지도 않은 영향력이다.



  • Bourbeau, L. (2011). Las cinco heridas que impiden ser uno mismo. OB STARE.
  • Aguilar-Morales, J. E., & Vargas-Mendoza, J. E. (2010). Comunicación asertiva. Network de Psicología Organizacional. México: Asociación Oaxaqueña de Psicología 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