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치료: 인지 행동 치료란 무엇인가

20 6월, 2020
인지 행동 요법은 생각, 감정 및 행동 사이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다. 그래서 치료사는 광범위한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는 데 이를 사용한다. 이 글에서 인지 행동 요법의 핵심 아이디어를 자세히 살펴보고 이 요법이 다른 접근법과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자.

수년에 걸쳐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다루기 위해 광범위한 접근법을 채택해 왔다. 그리고 각 접근법은 나름의 이론적 토대와 실제적 적용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이 글에서 소개할 인지 행동 치료는 30년 넘게 가장 효과적인 심리 치료 방법의 하나로 입증되었다. 

심리학자들은 여러 유형의 문제를 치료하는 데 인지 행동 치료를 성공적으로 사용해 왔다. 실제로 이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옵션이다.

인지 행동 치료는 단기간에 큰 변화를 가져다줄 수 있으며 여러 기술을 통해 사람 및 문제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인지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의 기원

심리학의 추세는 수년에 걸쳐 변화하고 또 변화하고 있다. 그런데 그중 두 가지인 인지주의와 행동주의는 우리가 현재 논의하고 있는 핵심적인 접근법이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각 이론에 대해 조금 살펴보기로 했다.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주로 눈에 보이는 행동에 관심을 둔다. 이 연구의 목표는 관찰할 수 있고 측정 가능한 행동이기 때문이다.

이 학파는 행동이 특정 자극에 대한 반응이며 결과에 따라 빈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한다고 믿는다. 따라서 자극, 반응 및 결과 간의 관계를 바꾸어 누군가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개 공포증이 있는 사람은 개를 두려움과 연관시킨다. 따라서 개를 보면 도망가려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그 관계를 끊을 수 있다면, 개는 더는 혐오스러운 자극이 아니며 그 사람은 도망칠 필요가 없다. 반면, 자녀가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게 하려면 채소를 먹을 때마다 보상해 주어야 한다.

인지주의

이 심리학적 접근법은 인지 사고 및 정신 과정을 연구하는 데 중점을 둔다. 즉, 인지주의는 인간이 받는 정보를 해석하고 처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있다.

인지주의의 기초는 현실을 그대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그대로 인식한다는 아이디어다. 모든 사람은 내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으며 인식하는 현실에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친구에게 전화해도 친구가 전화를 받지 않는다. 그래서 우리는 아마 상대방이 전화 소리를 듣지 못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아니면 사실 우리를 좋아하지 않아서 말하고 싶지 않아 한다고 믿을 수도 있다.

즉 현실은 동일하지만, 내부 프로세스는 완전히 다른 셈이다.

인지주의

인지 행동 치료

따라서 인지 행동 치료(CBT)는 앞서 언급한 학파의 조합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사고와 행동을 연관시킨다.

이 접근법에 따르면 생각, 감정 및 행동 사이에는 본질적이니 관계가 있다. 그리고 이러한 구성 요소의 변경은 다른 구성 요소에 영향을 준다.

이 치료법은 세 가지 요소 중 하나를 수정하기 위해 설계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변경 사항이 다른 두 가지에 영향을 미치도록 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 인지 재구성은 개인이 자신의 신념이나 생각을 수정하도록 돕는 기술이다. 이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 대한 진실을 평가하고 더 적응력 있는 대안을 찾도록 초대한다. 현실을 해석하는 방식을 바꾸면 느끼고 행동하는 방식도 바뀐다.
  • 노출 치료는 행동 변화에 관한 것이다. 이는 환자가 두려워하는 것을 피하지 못하게 하고 정면으로 맞서게 한다. 행동을 바꾸고 그 두려움을 다룰 때, 그들은 그것이 근거 없는 두려움임을 깨닫고 관련된 신념과 감정을 바꾼다.
  • 이완 기법은 감정 변화에 중점을 둔다. 이 기법은 감정적인 자기 조절을 가진 사람들을 돕고 그들이 활성화 수준을 통제하도록 도와준다. 그들의 감정이 바뀌면, 그들의 생각은 덜 치명적으로 되며 도망치지 않고 문제에 직면하도록 행동이 바뀐다.

결론

따라서 인지 행동 치료는 완전하고 유연하며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따라서 광범위한 장애 및 상태를 가진 환자가 단기간에 상당한 개선을 보이도록 도울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가장 과학적인 증거가 있는 심리적 접근법이다.

하지만 이 치료를 시도해 보려고 생각 중이라면 사용 가능한 모든 옵션을 탐색하고 가장 최선이라고 생각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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