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빼앗아 가는 해로운 친구들

05 11월, 2017

행복을 빼앗아 가는 해로운 친구들은 영혼, 마음, 그리고 건강에도 좋지 않다. 우리의 에너지를 모조리 흡수해가는 인간이 주변에 존재한다면, 그들은 아마 독기 어린 마음을 가진, 우리의 행복을 앗아가려는 친구들일 것이다. 우리의 행복을 앗아가려는 사람은 누구이건, 우리의 삶에서 배제해야 한다. 언젠가는 당신을 아프게 하고, 다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혹시, 당신의 주변에 있는 건 아닌가?

당신의 주변 사람들이 당신의 행복을 앗아가려는지 아닌지, 확실히 알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존중하고, 당신에게 무엇이 최선일지, 확실히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의 진정한 친구는, 당신을 영원토록 도와줄 것이며, 당신을 매우 좋게 하는 사람일 것이며, 당신을 한 명의 인간으로서 성장하게 해줄 것이다. 당신을 소위 비행기 태울 정도로 과신하지도 않고, 기분 우울해질 정도로 비난하지도 않는다.

당신이 만일, 주변 사람들이 독기 어린 사람들인지 아닌지, 아직 감이 오지 않는다면, 그 사람들하고 함께 있을 때, 기분이 어떠한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이하에서, 당신에게 해로운 친구들의 유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에 그 특징에 맞는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유독한 사함들의 편견을 경멸하라. 당신에 대한 비판에서도 벗어나면, 당신은 그 악우의 모든 면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함부로 우상화를 하지 마라. 아무에게서도, 아무것도 섣불리 기대하지 마라.” – 베르나도 스타마티아스

친구를 이용하고 행복을 빼앗아 가는 해로운 친구들

당신이 오직 필요할 때에만, 그리고 부탁할 일이 있을 때에만 당신을 찾는 유형이 대표적인 악우 중 하나이다. 상대방이, 당신을 이용하기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할 경우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 만일 친구라는 사람이 당신에게 부탁할 일이 있을 때만 부른다는 건, 그 사람이 진정한 친구가 아니라는 명백한 증거이다.

전화를 받고 있는 소녀

하지만, 우리가 만일 정직한 사람이라면, 우리도 어떠면 우리도 우리의 우정을, 이익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를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정의 관계가 언제나 감사받는 일이며, 당신과 상대방 사이에 굳건한 유대가 존재한다면, 얼굴 찌푸릴 일인 것만은 아닐 것이다. 만일 당신의 친구가 부탁을 하면서, 두 사람의 관계가 굳건해지지 않는다면, 그 사람은 당신의 친구라고 할 수는 없다.

비관적인 친구

정직함은 의외로 드문 가치 있는 개념이며, 비관주의와 엮일 이유는 없다. 하지만, 당신의 친구라는 사람이 항상 당신이 무언가를 할 수 없을 거라며 부정적인 말만 하거나, 모든 것이 잘못되었다고 말하거나, 사람의 부정적인 면만 본다면, 그것은 확실히 문제이다.

당신에게 진실하게 말하는친구를 두어서 손해라고 할 것은 없다. 당신의 삶에서 잘못된 부분이 생긴다면 확실히 말해줄 사람이기 때문이다 – 가끔 치유를 위해서는, 낫기 위한 상처도 필요하다. 알코올 소독이 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환자를 따끔하게 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그 상처가 지속적으로 일어난다면, 그건 당신에게 확실히 해가 된다.

“나는 인간성을 사랑하지만, 나는 인간을 좋아하지 않는다.” – 마팔다

행복을 빼앗아 가는 해로운 친구들

불평만 하는 친구

물론 모든 사람들에게 안 좋은 시절은 있다. 아주 긍정적인 사람조차도, 우울한 나날을 보낼 때도 있는 법이다. 이때 불평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은 매우 좋은 일이다. – 물론 그렇게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는 전제에서지만 – 해로운 에너지를 해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을 정말로 성장시키는 소중한 친구들은, 하루종일 불평만 하지는 않는다.

중얼중얼 불평만 하며, 자신을 기분 나쁘게 하는 상황을 바꾸려 하거나, 남 탓만 하는 사람, 책임을 지려 하지 않는 사람, 자신의 상황을 비탄만 하는 사람... 이러한 사람들은 아마 다른 곳에서 당신 탓을 할 지도 모른다. 당신의 기분을 나쁘게 하고, 행복을 앗아갈 수도 있다. 그러니, 그런 사람은 가까이 해서는 안된다!

무엇이든 비난하는 사람

만일 어떤 사람이 계속해서 당신의 삶, 당신의 옷이나 기타 방식이건 무엇이건 비난하려 한다면, 그것은 좋은 징후가 아니다. 건설적인 비판을 하는 것과, 악의어린 비난을 하는 것은 큰 차이가 존재한다.

속삭이는 소녀들

비난에만 전념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삶의 태도가 다른 영역에 퍼지기 전까지는 그렇게 오래 가지 않는다. 하지만, 이 상황에는 흥미로운 모순이 존재한다: 비난에 특화된 사람들은, 정작 자신에 대한 비난에는 매우 소극적이다.

그러니, 당신을 비난하는 지인이 존재하고, 당신이 하려는 모든 일이나 계획 등에 항상 꼬투리를 잡는다면, 아마 자신이 싫어하는 모든 일에 꼬투리를 잡으려는 것일 것이다. 그는 그의 불쾌함을 다른 사람인 당신에게 전염시키며, 당신이 어떻게든 자신의 지인으로서, 자신이 싫어하는 바에서 벗어나게 하려고 한다.

“시니컬한 사람을 관찰해보면, 그 사람은 부족한 것이 참 많다.” – 조지 패톤

이상의 정의를 이해하면, 당신을 이롭게 하는 사람, 당신을 촉망있는 사람을 보는 사람이 바로 친구임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그 사람이 우리가 정말로 신뢰하는 사람이면, 그리고 의구심의 이익을 전하는 사람, 그리고 아주 단순히 친구라고 생각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 이것이 이상적인 친구의 유형이지만, 말 그대로 이상이기 때문에, 그렇게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 만일 당시의 가까운 지인이, 친구인 척 한다면, 그 친구는 아마 치명적인 피해를 우리에게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