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다, 당신은 나쁜 엄마가 절대로 아니다

07 7월, 2018

사람들은 “싸움 모드”로 들어갈 어떤 이유라도 찾고 있는 것 같다. 엄마 노릇을 하는 것, 그리고 나쁜 엄마란 무엇을 의미하는가에 대한 싸움이 격렬하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 피해를 입는 것은 여자들 자신뿐이다. 하지만 아니다, 당신은 나쁜 엄마가 절대로 아니다.

무엇보다도 나쁜 것은, 엄마들이 스스로 부모 역할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서로를 매우 가혹하게 평가하고, 서로 상처를 주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마치 특정 방식만이 올바른 방법이라고 하며 그 이외의 방법은 모두 상상할 수조차 없다고 하는 것과 같다.

불행하게도, 아이들을 버리거나 돌보지 않는 엄마들이 있었고, 지금도 있고, 앞으로도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일지라도, 우리는 그들을 나쁜 엄마로 치부해 버려서는 안된다. 아마도 그녀는 인생에서 실수를 했거나, 나쁜 결정을 했거나, 혹은 다른 어떤 것을 해야 할지 몰랐을 것이다.

이 여성들 스스로는 평생 동안 자신들의 결정에 대한 짐을 짊어지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극단적인 경우들이고, 우리는 그들을 자신의 아이들을 사랑하고 아이들에게 최선을 다하는 엄마들과 비교하려는 것이 아니다.

당신은 나쁜 엄마가 아니다

우리 각자는 엄마 역할을 이해 하는 것, 그리고 아이에게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우리만의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모든 엄마에게 적용되는 최선의, 그리고 유일한 방법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자녀 양육에 있어 그들만의 방법을 택하는 다른 엄마들에게 관대해야 한다. 아이도 엄마도 피해 받지 않았고, 그들이 행복한 이상,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당신이 나쁜 엄마가 아닌 이유

만약 당신의 결정이 당신 아이의, 그리고 당신 자신의 웰빙 둘 다를 고려한다면 당신은 나쁜 엄마가 아니다. 전문가들이 특정한 육아 지침을 따를 것을 권고하지만, 실제로 아이와 함께 몇시간씩 보내는 것은 엄마들이다. 그들이야 말로 아이들을 가장 잘 알고 있고, 아이들에 대해 그 누구도 가지고 있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다.

당신은 나쁜 엄마가 절대로 아니다

우리가 너무 오랫동안 모유를 수유하면 비난을 받지만, 이유식을 먹이면 비난을 받기도 한다. 사람들은 우리가 일정한 나이까지 아기와 함께 잔다고 하면 비난하지만, 너무 어릴 때 혼자 자게 하면 아직 “너무 어린데” 라고 말한다.

아이들을 계속 안아주는 것에 길들이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 하지만 그들을 침대에 두고 우는 걸 내버려 두는 것도 옳지 않다… 우리는 정말 모든 것을 잘못 하고 있는 것일까?

절대 그렇지 않다. 우리는 잘 하고 있다. 우리는 사랑으로 아이를 대하는 한 가장 최선의 있는 방법으로 행동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그것이 정말로 아이들을 이해하는 것이고, 우리는 또한 아이에게 무엇이 최선인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있다.

아이들은 모두 똑같지 않다. 어떤 아이들은 방에서 혼자 있는 것을 끔찍해 하기도 하고, 다른 아이들은 아무 문제 없이 평화롭게 잠을 자기도 한다.

충분한 모유를 섭취하지 않아서 그것을 보충할 무언가가 필요한 아이들이 있다. 하지만 모유만으로도 아무 문제 없이 자라는 아이들도 있다.

아이와 당신이 둘 다 못 견디겠다면, 6개월 후에 아이를 자기 방으로 옮겨 놓는 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당신에게 걱정을 주고 그것이 아이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왜 아이에게 모유수유 할 것을 강요하는가?

엄마 노릇을 하는 것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은 이제 그만! 지금 이 시간을 즐기고 행복하자. 과학과 상식 덕분에, 그 과정을 더 쉽게 만드는 방법들이 있다.

자신에게 그리고 타인에게 극단주의자가 되지 마라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듯이, 중용을 지키는 것은 미덕이다. 그리고 그것은 정말 맞는 말이다! 엄마로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중용의 결정을 내리고 남들을 판단하는 데 있어 더욱 중용을 가지는 것이다. 존재하는 모든 육아책을 읽고, 이 시기에 이것이 최선이니 이 방식대로 하라는 것을 실천하는 문제의 것이 아니다.

그것은 또한 당신의 본능이 말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자신의 결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을 혹독하게 판단하는 습관을 버려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과 당신의 아이 모두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 어떤면으로도 행복하고 건강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당신이 엄마 역할을 잘 하고 있다는 최고의 신호이다.

실수를 저지르는 올바른 방법

엄마와 딸

우리은 인간이고, 실수를 하고, 그것을 해결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절대 잊지 말자. 당신이 실수를 했다고 해서 결코 나쁜 엄마가 아니다. 우리는 다시 시작해서 우리의 실수를 고칠 수 있고, 그것은 최악의 상황이 아니다.

엄마들은 서로를 지지해야 하고 무엇보다도 서로를 존중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비판 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면, 다른 엄마들의 의견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그들을 비판하지 않아야 한다.

우리에게는 지도와 조언을 구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많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과 다르게 행동하는 다른 엄마들을 당신이 고치려 드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 극단주의자가 되지 마라. 적당함이 항상 최선의 방법이다. 가장 중요한 것을 망각하지 말라. 아이가 가질 수 있는 최고의 것은 그들을 한결 같이 사랑 해주는 부모이다.

당신이 얼마나 좋은 엄마인지에 대해 스스로를 축하하고, 가끔 실패할 때는 자신을 비난하지 마라. 아이들을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은 놀라울 정도로 특별한 과정이지만, 그 또한 삶의 한 부분이다. 이제는 실수를 육아의 한 일환으로 인정해야 할 때이다.

당신은 나쁜 엄마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