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을 위한 3가지 행동 기법: 강화, 처벌, 소거

· 2018-05-18

아이는 항상 부모에게 떼를 쓰고, 울고, 소리 지르며, 물고, 때린다… 이처럼, 양육에 관해서, 때때로 우리는 아이의 부정적인 행동들을 어떻게 멈춰야 할지 몰라, 당황하곤 한다. 그러나 양육을 위한 행동 기법들을 통해 이러한 부정적인 행동을 제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행동들은 또한 우리가 적절한 행동으로 생각하는 것을 격려하도록 도와준다. 당신이 상상할 수 있듯이, 그것은 우리의 양육 과정에 어느 정도의 노력을 기울여줄 것이다, 하지만, 일단 이 과정이 진행되면, 우리는 놀라운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당신의 아이들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3가지의 행동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

양육을 위한 행동 기법 1: 강화(Reinforcement)

우리가 볼 행동 기술은, 크게 강화, 처벌 및 멸종이라는 세 그룹으로 나뉜다. 이것들은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동일하게 유지하거나, 감소 시키거나, 사라지게 할 수 있다. 이 중 강화는 아이가 특정 행동을 계속하거나, 더 자주 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이제, 강화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일 수 있다. 긍정적인 경우는, 우리가 유지하거나 향상시키고자 하는 행동 직후에 발생하는 자극이다. 예를 들자면: 아이가 장난감을 집어서, 이에 부모가잘했다고 아이에게 말하면, 그 다음날, 아이는 다시 장난감을 집어들 것이다.

반면에 부정적인 강화도 있다. 이것은 아이가 우리가 원하는 것을 한 후에, 아이에게서 부정적인 것을 철회하려는 것을 의미한다. 실질적으로 말해서, 아이의 경우, 부모가 그 아이에게 화를 낸다는 사실은 불쾌할 수 있다. 그러나, 아이가 사과할 때 부모가 정말로 화가 난다면, 아이는 부모가 화가 났다는 것을 알 때, 더욱 많이 사과를 하려고 할 것이다.

양육을 위한 3가지 행동 기법

양육을 위한 행동 기법 2: 처벌(Punishment)

강화가 바람직한 행동을 조장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반대로, 처벌은 어떤 행동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처벌과 멸종이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행동 기법은, 우리가 변경하고자 하는 행동을 마주한 직후에 사용해야 한다.

처벌은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도 있다. 긍정적인 처벌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행동을 한 아이에게, 뭔가 부정적인 것을 그 대가로 주는 것을 일컫는다. 장난을 치는 아이를 꾸짖는 것 자체를 예로 들 수 있다.

반면, 부정적인 처벌은, 아이가 우리가 그만둘 것을 원하는 일을 했다면, 그 대가로,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제외시키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다른 아이와 싸움을 한 아이에게, 그 벌로서, 아이가 좋아하는 게임을 금지시키는 것이 있다.

양육을 위한 행동 기법 3: 소거(Extinction)

분명히, 어떤 부모는 여러가지 견책을 통해, 아이의 특정한 행동을 제거하려 하지만, 실패할 수도 있다. 실제로, 오히려 엉뚱한 곳에서, 부정적인 행동을 부추기는 역효과를 마주할 수도 있다. 하지만, 괜찮다. 때로는 이런 일이 생긴다. 왜일까? 징계 조치는 아이에게 긍정적인 보강책으로 작용하는 역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 이 다소 화가 나는 말투는, 아이에게 혐오스러운 자극이 아니라, 오히려 매력적인 행동으로 작용할 수 있다. 설명하자면, 아이는 이제 부모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기 때문이다.

사회적인 관심은, 아이와 어른 모두에게 가장 큰 긍정적 인 강화 수단 중 하나라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아이는 그들이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할수록, 부모로부터 더 많은 관심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바로 행동의 소거이다.

소거는 이전에 강화된 행동의 강화를 억제하는 것이다. 즉, 아이가 장난을 치면, 우리가 부모로서 해야 할 일은, 바로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우리는 주의를 철회하여, 긍정적인 보강을 하고자 한다. 이것은 우리가 아무 말도 하지 않고, 그저 우리가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아이는 흥미를 잃고, 부모에게 하던 행동을 멈추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