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적 폭풍에서 벗어나기 위한 3가지 단계

29 10월, 2019
 

정신적 폭풍에서 벗어나기 위해 노력해 본 적이 있는가? 여러가지 부정적인 생각들이 동시에 떠오르면 “정신적 폭풍”이 우리를 강타할 수 있다. 이 폭풍은 너무나도 강력해 우리를 완전히 무력하게 만들고, 꽁꽁 얼려버릴 것처럼 보인다. 갑자기 눈 앞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것처럼 느껴지며, 비관적이고, 실망스럽고, 짜증나고, 우울한 생각에 완전히 사로잡힌 것처럼 느끼게 된다.

때로 정신적 폭풍은 직장을 잃거나, 이별을 하거나, 다른 실망스러운 사건 등 힘든 일을 겪은 후에 오거나, 혹은 힘든 상황을 오랫동안 참고만 있을 경우 생기기도 한다. 이 경우 삶에 있어 편안함을 느끼지 못하고, 더 이상 힘든 일에 대처할 수 없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며, 도망가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된다.

“위기는 오래된 것이 사라지지 않고, 새로운 것이 아직 생겨나지 않았을 때 발생한다.”

-베르톨트 브레히트-

이는 비관주의가 우리를 지배하는 상태이다. 더 이상 앞으로 나아갈 힘이 없다고 느낀다. 그냥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고 한 자리에서 꼼짝 못한다는 느낌이 든다.

정신적 폭풍에서 벗어나기 위한 3가지 단계

살면서 한번쯤 정신적 폭풍에 굴복하는 것은 정상적인 일이다. 하지만 정신적 폭풍이 몰아칠 때, 이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밟을 수 있는 3단계가 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1.정신적 폭풍을 관찰하고 침착하게 행동하라

실제 날씨로의 폭풍을 생각해보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피난처를 찾는 일이다. 폭풍에 맞서는 다른 방법은 없다. 피할 곳을 찾았다면, 폭풍을 안전하게 관찰할 수 있다. 비록 폭풍에 휩싸여 있긴 하지만, 그 위험에서 벗어나서 폭풍을 관찰할 수 있는 것이다.

 
정신적 폭풍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법

정신적 폭풍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면에서 안전한 장소 및 고요한 지점을 찾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15분간 심호흡을 하는 것이다. 또한 가능하다면 산책을 하고, 산책을 할 때 천천히 호흡을 하도록 해야 한다.

다음 단계는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들을 기록하는 것이다. 정신적 폭풍이 몰아치는 동안 마음을 침범하는 생각들에 어떤 것들이 있는가? 바로 그 생각들을 적어보는 것이다. 목록을 만들고 나서는, 적은 것들에 대해 더 이상 생각하지 말라. 그냥 간단히 적는 것이다. 이제 할 일은 끝났다.

2. 현재 갖고 있는 선택권에 대해 생각하라

일단 진정이 되면, 구름 뒤의 빛나는 햇빛을 찾아야 한다. 적어 놓은 목록이 앞에 있지만, 아직 정신적 폭풍을 벗어날 생각은 하지 말아야 한다. 우선 상태를 관찰하고 현재의 상태를 벗어날 방법이 있는지 지켜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현재 상황을 개선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제 스스로에게 이 모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물어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만 집중하는 것이다. 아직은 중장기적인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지 말자.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 폭풍에서 벗어날 방법을 찾는 것이다. 무엇이 필요한가? 당신의 마음은 무엇을 원하고 있나? 포옹? 당신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노래? 운동? 맛있는 음식 먹기? 그 순간 당신이 정말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좋다.

3. 실행에 옮겨라

어느 순간 자기 자신에게 진정으로 편안함을 주는 것이 무엇인지 발견했다면, 더 이상 기다리지 말고 실행하라. 해야 할 일을 신속히 실행하자. 주저하면 기분이 점점 더 안 좋아질 것이다. 시간을 그냥 흘려보내면 폭풍을 피하기가 더 힘들어진다. 본능에 따라 행동하라!

철길을 걷는 여자

정신적 폭풍이 일어나는 동안 우리의 생각과 감정에 작은 붕괴가 일어난다. 주변 사물을 있는 그대로 보지 못하고 왜곡된 그림을 보게 된다.

폭풍우를 만났을 땐 모든 것이 훨씬 더 심각하고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세상은 실제로 그렇지 않다. 희망을 잃게 하고 두려움으로 가득 찬 폭풍 속에서 살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인식하는 것이다.

이것이 가능한 한 빨리 정신적 폭풍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반드시 평정심과 통제력을 다시 찾아야 한다. 이런 순간에는, 다른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고 자기 자신에게만 집중하라. 나머지는 제쳐두자. 마음과 심장이 지금 일어나는 일을 멈추고 분석하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내면의 목소리가 말하는 것을 들어라. 모든 폭풍에는 끝이 있고, 그것이 지나가고 나면 상황을 완전히 다르게 볼 수 있을 것이다.